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세계적 명문대학 강의를 온라인으로 듣는 MOOC!

INSIGHT/청춘+

by 한솔BLOG 2015. 6. 12. 09:00

본문

누구나 좋은 교육을 받아야 하는 것 또한 인간이 꼭 누려야 할 권리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막상 현실에선 여러 가지 물리적 한계로 좋은 교육을 받을 기회를 박탈당하기도 하는데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시행된 것이 바로 MOOC입니다. 오늘 한솔그룹 블로그는 세계적인 명문대학 강의를 온라인으로 들을 수 있는 교육시스템 MOOC에 대해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MOOC는 영어를 위해 미국 유학을 준비하거나 단기 어학연수를 준비하는 분들에게 꼭 추천하고 싶은 이러닝 교육 시스템 중 하나입니다. 명문대 학생이 아니어도 얼마든지 명문대의 질 좋은 강연을 공개강좌로 들을 수 있는 MOOC! 글로벌 MOOC부터 국내에서 운영되는 K-MOOC까지, 지금부터 그 자세한 이야기를 함께 살펴봅시다.



열린 강의 MOOC란 무엇일까?


MOOC란 Massive Open Online Course(온라인 공개수업)의 약자로 웹 서비스를 기반을 둔 온라인 교육의 하나입니다. 비디오나 유인물, 문제집과 같이 보충 자료를 활용한 기존의 수업들과 달리 MOOC는 인터넷 토론 게시판을 중심으로 학생과 교수의 커뮤니티를 통해 수업이 진행되죠. 사이버대학교의 강좌처럼 온라인으로 전문가의 전문 고등 교육 강좌를 들을 수 있는 것이라 생각하면 이해가 훨씬 쉽습니다.

 

 

‘고등교육의 지각 변동’이라 불리는 강력한 교육 트렌드인 MOOC는 인터넷을 통해 누구나 대학 강의를 무료로 또는 저렴한 가격에 이수할 수 있는데요. 사이버대학교 교육 시스템과 같이 자신에게 필요한 수업들을 골라 들을 수 있어 편리성 또한 갖춘 이러닝 교육이랍니다.


MOOC가 온라인으로 교육이 이뤄지기 때문에 자칫 일반 온라인 강좌와 똑같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MOOC는 실시간으로 상호작용을 하며 강의에 대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MOOC 수강생은 여러 대학에서 제공하는 강좌들을 듣는 것뿐만 아니라, 실제로 교수들이나 다른 학생들에게 서로 질문을 던질 수도 있죠. 구글 행아웃 등 온라인 화상 통화 서비스를 이용해 직접 토론을 진행하는 강좌들도 있답니다. 신속하게 전달되는 학습 피드백은 MOOC가 가진 가장 큰 장점 중 하나죠.



대표 MOOC 사이트는?


세계가 인정한 MOOC 사이트

국외에서 인정한 대표 MOOC 사이트로는 칸 아카데미(Khan Academy)와 에덱스(edX)를 꼽을 수 있습니다. 칸 아카데미는 초, 중, 고등학교 수준의 수학, 화학, 물리, 컴퓨터공학 등 다양한 분야의 교육을 제공하고 있으며 에덱스는 하버드, MIT, 버클리 등의 60여 개의 세계 명문대학의 강의를 지원하고 있는데요.


두 사이트 모두 전 세계 사람들과 지식에 대한 공유와 토론을 할 수 있도록 게시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답니다. 모든 수업이 영어로 진행되는 만큼, 영어공부를 하고 싶은 분들이나 영어에 자신 있는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사이트랍니다. 이외에도 미국 대학 입학과 같이 해외 대학입학을 준비하거나 유학을 준비 분들도 미리 강좌를 들어보고, 외국의 강연 스타일은 어떤지 동영상을 통해 살펴보는 것도 좋겠죠?


 <이미지 출처 – 칸 아카데미>
>>칸 아카데미 바로 보기


 <이미지 출처 - 에덱스>
>>에덱스 바로 보기


국내 추천 MOOC 사이트

국내에 대표적인 MOOC 사이트는 한국 교육학술정보원의 KOCW(Korea Open Course Ware)와 숙명여자대학교의 Global MOOC Campus가 있습니다. KOCW는 전국 36개의 국내 대학교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과목의 이러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Global MOOC Campus는 5개의 해외 MOOC 시스템을 통합해 필요한 강의들을 손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만들어 놓았는데요. 국내 MOOC 사이트는 국내 여러 대학교의 교육 과정을 알아볼 수 있어 앞서 소개한 글로벌 MOOC 사이트의 영어사용이 부담스러우신 분들은 국내의 MOOC 사이트를 적극 활용해보시길 추천합니다.


 

<이미지 출처 - KOCW>
>>KOCW 보러 가기


<이미지 출처 - 숙명여자대학교 MOOC, Global MOOC Campus>
>> Global MOOC Campus 보러 가기



MOOC 대표 강의 BEST3


전 세계에 퍼져있는 지식을 끌어모으는 MOOC!  180여개의 전 세계인들이 최고로 뽑은 MOOC 강의는 무엇이 있을 까요.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모았던 명강의 BEST3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Developing Innovative Ideas for New Companies : The First Step in Entrepreneurship



맨 첫 번째로 소개하고 싶은 강의는 '새로운 회사를 위한 혁신적인 아이디어 개발: 기업가 정신의 첫 단계'입니다. 훌륭한 아이디어를 찾아 멋진 회사로 발전시키는 방법을 소개하는데요. 고객수요에 근거해 기회를 찾아내고 성공적인 회사 운영에 도움을 줍니다.


2. Introduction to Statistics


두 번째 강의는 통계학에 관련된 동영상인데요. 통계학의 가장 기본인 '통계학 입문'을 알려주는 동영상입니다. 데이터 상의 관계를 시각화하는 기법을 이용해 수치의 관계를 이해하도록 도와주는 동영상이죠.


3. Learning How to Learn: Powerful mental tools to help you master tough subject


공부 잘하는 학생의 효과적인 학습법이 궁금하다면 이 동영상을 통해 효과적인 학습법을 꼭 배워보시길 바랍니다. 실질적인 통찰력을 기르기에 도움을 주는 동영상이랍니다.



한솔 그룹 블로그와 함께 알아본 MOOC! 이색 온라인 무료강의를 찾고 있다면, MOOC 사이트를 활용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오늘 한솔 그룹 블로그가 추천한 MOOC 강의 사이트 잘 살펴보시고 자기계발에 힘써보시길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