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급여 통장 선택부터 신용 등급 관리 방법까지! 사회 초년생을 위한 자산관리 방법 추천

INSIGHT/라이프+

by 한솔BLOG 2015. 1. 28. 09:00

본문


험난한 취업난의 시대에 어렵게 취업의 관문을 통과한 사회 초년생들! 높은 취업의 관문을 넘은 기쁨도 잠시! 열심히 일한 대가로 받은 월급을 어떻게 관리하고 늘려가야 할지 고민하고 계신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요. 열심히 일한 만큼 보람차게 쓸 수 있는 자산관리 비법을 한솔 블로그와 함께 살펴볼까요?


급여통장은 높은 금리보다 낮은 이체 수수료가 유리!




의외로 많은 분들이 급여통장에 대해 쉽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급여 통장은 출금과 이체를 관리할 뿐만 아니라 각종 금융 상품을 가입하는 ‘주거래’ 통장이기 때문에 더욱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보통 통장 계좌를 고를 때 높은 금리를 보고 고르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급여 통장은 입출금이 빈번하게 일어나는 금융 계좌이므로 출금, 이체 수수료가 저렴한 상품이 좋습니다. 


또한 주거래 통장을 사용하는 금융기관을 주거래 금융기관으로 활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일부 금융 상품의 경우 직접 방문해야 할 뿐만 아니라 한 은행에서 꾸준히 거래할 경우 예금, 적금, 대출 등 일부 금융 상품을 타 금융기관 대비 유리한 조건으로 가입할 수 있으니 장기적인 관점을 가져야 할 필요가 있겠죠?


신용등급도 자산처럼 평소에 관리 



신용등급은 일반적으로 금융위원회로부터 허가받은 신용조회 회사나 금융 회사들이 산정하는데요. 1등급부터 10등급까지 나뉘는 신용등급 중 금융거래 실적이 없는 사회 초년생은 6등급에서 신용등급이 시작됩니다. 신용등급은 부채 수준이나 연체 정보, 신용 형태에 따라 평가되는데요. 신용등급이 낮을수록 대출 금리가 올라가기 때문에 결혼자금, 주택자금 등을 위한 대출을 고려하고 있다면 평소부터 신용을 잘 관리해야 합니다! 


개인의 신용 평가 기준 중 가장 크게 고려되는 것은 ‘연체 이력’인데요. 공과금부터 휴대폰 이용료까지 다양한 결제금액을 성실하게 납부하고 있는지가 중요하게 평가됩니다. 따라서 각종 결제 금액에 대해 연체 없이 지급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이를 위해 주기적으로 결제되어야 하는 결제 비용은 미리 자동이체를 신청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여러 통장을 사용하는 것보다 결제 혹은 지급을 위한 통장을 정해놓고 지속적으로 관리, 사용하는 것이 좋겠죠! 


예금을 통해 최대한 높은 수익 얻기 



같은 금액을 저축하더라도 어떻게 저축하느냐에 따라 만기에 받을 수 있는 돈이 차이가 날 수 있는데요. 적금은 원금 손실이 적기 때문에 가능한 금리가 높은 상품에 가입하는 것이 좋은데요. 주거래 계좌 실적이나 가입채널 등 다양한 조건에 따라 우대금리를 제공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전국은행연합회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은행들의 예적금 금리를 확인해볼 수 있으니 새로운 적금 상품을 고려하고 있다면 꼭 한번 확인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전국은행연합회 : http://www.kfb.or.kr


지금까지 사회 초년생들이 지금 바로 실행할 수 있는 자산관리 방법을 살펴보았는데요. 아직은 작은 자산이지만 더욱 풍요로운 미래를 위해 실행하고 있지 않은 자산관리 방법이 있다면 꼭 실행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