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금연에 성공하고 싶은 당신을 위한 팁

INSIGHT/라이프+

by 한솔BLOG 2015. 1. 14. 09:00

본문


해가 바뀌고 2015년이 되면서 사회적으로 한 가지 큰 변화가 발생했습니다. 그 큰 변화는 바로 담뱃값 인상! 정부가 담배에 부과하는 세금을 대폭 증가시켜버리는 바람에 담뱃값도 평균적으로 2천 원가량 올랐습니다. 그 덕분에 이번 담뱃값 인상을 계기로 담배를 끊으려는 결심을 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는데요, 오늘 한솔그룹 블로그에서는 이 금연 결심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또 금연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정보들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왜 담배를 끊어야 하는가?


'입 냄새가 난다.', '지나가면 담배 냄새가 확 난다.', '숨을 쉬기가 힘들다' 등 담배를 끊어야 하는 이유는 넘쳐나는데요, 그중 몇 가지를 건강적 측면과 사회적 측면으로 나누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예전에는 담배를 멋있게 피는 영화배우들 때문에 담배를 피우는 사람들에 대한 환상이 있었을지 모르지만 요즘은 시대가 많이 바뀌었습니다. 결혼정보회사인 듀오가 2014년 전국 20세~39세 미혼남녀 609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한 결과 상대방의 흡연이 호감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고 답한 사람이 77.4%나 차지했습니다.



또한보건복지부에 따르면 흡연자가 금연을 한 지, 단 20분만 지나도 혈압과 맥박이 정상으로 떨어지고, 손발의 체온이 정상으로 증가한다고 합니다. 8시간이 지나게 되면 혈액 속 산소량이 정상치로 올라가고 1 개월이 지나면 폐가 깨끗해지면서 감염 위험이 감소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여성들의 경우 임신 전, 혹은 임신 초기 3~4개월 이전에 금연한 여성의 저체중아 출산 위험이, 한 번도 흡연하지 않은 여성과 같은 수준으로 감소한다고 합니다. 그동안 담배를 피워왔던 시간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이제부터라도 끊는다면 그 1분 1초가 지날 때마다 건강해지는 자신을 느끼실 수 있을 거예요.


금연에 도움이 되는 방법들


흡연의 단점들을 알려드렸으니 이제는 어렵게 결심한 금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자신의 상황에 맞는 것들을 적절하게 섞어서 사용한다면 금방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금연 클리닉

어떻게 보면 가장 효과가 큰 금연 클리닉! 금연 클리닉은 정부에서 운영하는 보건소에서 무료로 운영하는 제도입니다. 가까운 지역 보건소의 금연 클리닉을 찾아가면, 금연 전문가가 일산화탄소 검사와 설문지를 통해 나의 흡연 정도와 건강을 파악하고 금연 처방을 해주는데요, 금연에 도움이 되는 니코틴 패치와 사탕, 껌 등의 금연 보조제를 공짜로 지급해준다고 합니다. 지속적인 무료 금연 상담도 가능하고, 금연에 성공하면 기념품 제공과 치아에 남아있는 니코틴을 제거할 수 있도록 치과 스케일링까지 제공해준다고 하는데요, 이 정도면 나라에서도 지원을 많이 해주는 것 같죠?

금연 보조제

따로 금연 클리닉에 가고 싶지 않으신 분들은 니코틴 성분을 함유한 사탕, 껌, 패치 등의 금연보조제를 통해 금연을 할 수 있습니다. 적은 양의 니코틴을 금연보조제를 통해 제공받으면서, 담배에 대한 욕구를 줄여나가는 방법인데요. 다른 방법들보다 시도도 쉽고 금연에도 도움이 많이 된다고 합니다. 한 가지 주의해야 할 점은 금연 보조제를 이용하는 동시에 흡연을 하게 되면 니코틴 과다 복용으로 신체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하네요. 주의사항만 잘 숙지한다면 큰 문제없이 금연을 하실 수 있을 거예요.

한방 금연침

금연침은 일반적으로 전신 곳곳에 놓는 침과 달리 귀에만 침을 놓는 이침 요법이 활용되고 있는데요, 다른 금연 방법들에게는 있을 수 있는 부작용들이 나타나지 않고, 효과 또한 높다고 합니다. 2011년 한 리서치 회사에서 실시된 조사에 따르면 금연침을 맞은 후 금연을 한 사람이 74.5%나 될 정도로 높게 나왔다고 합니다. 부작용이 없다는 데에서 더 큰 매력이 느껴지는 것 같은데요, 다른 금연 도구들과 더불어 한방 금연침도 같이 병행한다면 금연 성공률은 더욱 높아질 것 같습니다.


금연 길라잡이 : http://www.nosmokeguide.or.kr/



금연 의지를 굳건히 해주는 금연 앱


오프라인으로 금연 클리닉, 금연 보조제 등을 아무리 사용한다고 해도 금연 의지가 떨어진다면 결국 금연에 실패하게 되겠죠? 금연에 성공하기 위해선 이 의지를 잃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요, 그래서 이번에는 흔들리는 갈대 같은 금연 의지를 다잡는데 도움을 주는 금연 앱을 준비해봤습니다.



Quitnow

Quitnow 앱은 마지막 흡연 후 시간이 얼마나 지났는지, 흡연하지 않은 담배의 개수, 흡연을 안 함으로써 절약한 돈과 시간 등을 실시간으로 나타내줍니다. 그리고 일정 수치들을 달성하게 되면 잠금을 해제할 수 있는 성취 목록을 제공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동기도 제공해 주는데요, 앱 안에 형성된 커뮤니티를 통해 이 성취를 공유하면서 자신의 금연 의지를 더욱 공고히 할 수 있습니다.



금연 다이어리 - 트윗과 함께 하는 금연

이 금연 다이어리 앱은 위에서 소개한 Quitnow 앱과 비슷한 기능 등을 가지고 있지만, 트위터를 통해 자신의 금연 상태를 공유할 수 있다는 차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신과 팔로우를 맺은 사람들에게 금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상황을 공유하면 친구들의 응원도 얻을 수 있고, 또 다른 사람들에게 목표를 공표 해놓은 상태에서 오는 성취 의지도 높아져 금연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아직도 금연을 망설이고 계신가요? 이렇게 생각해보시면 어떨까요. 지금 금연을 하게 되면 사랑하는 가족들의 생일 파티를 16번이나 더 지켜볼 수 있습니다. 담뱃값이 올라 금연 의지가 불타는 이 시점에 가족에 대한 사랑까지 더해 금연에 성공해보세요!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