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정부해외인턴사업(GGI)을 아시나요?

INSIGHT/청춘+

by 한솔BLOG 2014. 7. 11. 09:00

본문


요즘에는 취업 준비를 하면서 자연스럽게 인턴에 관심을 갖는 대학생들이 많은데요. 그중에서도 글로벌한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고, 정부에서 지원도 받는 해외인턴 프로그램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오늘 한솔그룹 블로그에서는 글로벌 인재를 위한 정부해외인턴사업(GGI)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부해외인턴사업(GGI)이란?


이미지 출처 : 정부해외인턴사업 홈페이지


정부해외인턴사업(GGI)의 영문 정식 명칭은 Korean Government Global Internship Program으로, 2009년부터 정부에서 추진하는 해외 인턴 프로그램인데요. 2009년부터 정부에서 추진한 GGI 사업은 우리나라 대학생들의 취업 기회를 확대하고, 해외에서 다양한 인턴 활동을 통해 글로벌 실무 경험을 쌓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대학생들은 정부로부터 소정의 생활비와 항공권, 취업 알선 등을 지원받을 수 있답니다!


이미지 출처 : 정부해외인턴사업 홈페이지


정부해외인턴사업은 연간 2,500여 명을 선발하여, 2009년~2012년까지 약 10,000명의 청년이 참여하였다고 하는데요. 특히, 저소득층 및 취업 취약계층의 참여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선발우대 및 정부재정 지원 확대’의 혜택 제공하고 있다고 합니다.



정부해외인턴사업 프로그램 종류


이미지 출처 : 정부해외인턴사업 홈페이지


정부해외인턴사업은 현재 총 16개 분야로 나뉜 인턴쉽이 있는데요. 한미취업연수(WEST) 프로그램(교과부 주관), 대학글로벌현장학습(전문대 별도, 교과부 주관), 국제전문 여성인턴(교과부 주관), 판매 및 마케팅 전문 해외인턴 등 다양한 분야에서 모집하고 있답니다. 또, 교원을 꿈꾸는 대학생이 있다면 예비교사 해외진출 프로그램(교과부 주관)도 있으니 지원해보세요!


Tip. 예비교사 해외진출?

예비교사 해외진출 프로그램은 해외학교에서 실습하는 기회와 현지교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정부해외인턴사업 지원 방법과 선정 절차



정부해외인턴사업은 각 프로그램별로 모집시기가 다른데요. 따라서 관심 있는 프로그램이 있다면, 지원기간에 맞추어 지원해야겠죠? 상시 모집을 하는 프로그램도 있지만, 프로그램의 대부분은 일정 기간 모집을 받고 있습니다. 이 중 대다수의 프로그램이 1월과 2월에 모집공고를 내고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이미지 출처 : 정부해외인턴사업 홈페이지


모집시기가 되면 각 프로그램의 계획과 공고가 뜨는데요. 이 시기에 지원자들은 신청서를 접수하여 지원하면 됩니다. 지원한 서류를 통해 1차 서류심사가 이루어지고, 그 후 2차 면접심사로 최종 선발을 합니다. 하지만 최종 선발자는 해외인턴을 떠나기 전 사전교육을 필수로 참가해야 하며, 이 외의 많은 준비가 끝나면 드디어 해외인턴 파견이 이루어집니다.


Tip. 해외인턴의 경험담이나 후기를 보고 싶다면?

GGI 홈페이지의 '홍보마당'에서 '공모전 수상작'을 참고하세요. 생생한 활동수기와 경험자들의 팁을 볼 수 있습니다.



오늘 한솔그룹 블로그에서는 정부해외인턴사업(GGI)에 대해 다루어 보았습니다. 취업의 문턱이 갈수록 높아지는 지금, 정부에서 지원도 받고 글로벌 인턴 경험을 쌓을 수 있는 일석이조, 정부해외인턴사업에 참가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대한민국의 많은 청년들이 세계 곳곳에서 반짝반짝 능력을 빛낼 수 있기를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