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헌혈의 날 맞이, 대학생 봉사활동 종류 소개!

INSIGHT/청춘+

by 한솔BLOG 2014. 6. 13. 09:00

본문


6월 14일은 세계 헌혈자의 날(World Blood Donor Day)입니다. 이 날은 자발적 무상 헌혈에 참여하는 헌혈자에게 감사와 존경을 전하기 위해 마련된 기념일이라고 하는데요. 꼭 헌혈이 아니더라도, 헌혈의 날을 맞이하여 의미 있는 봉사활동을 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다가오는 여름 방학에 해볼 봉사활동을 계획해 보는 것도 좋겠죠. :) 그런 의미에서 오늘은 봉사활동 종류와 대표적인 대학생 봉사활동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대학생 봉사활동 종류 1. 낭송 봉사활동



큰 힘이 들거나 돈을 기부하는 것이 아닌, 목소리만으로 다른 사람을 도와줄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요즘, 다양한 정보의 혜택에서 소외된 시각장애인 및 독서 장애인을 위한 녹음 도서가 늘어나는 추세인데요.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는 책을 읽을 수 없는 시각장애인들에게 목소리 기부를 통해 세상의 이야기를 들려줄 수 있답니다. 표준어를 구사하고 일주일에 한 번 정도 지속적으로 방문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든 참여할 수 있다고 하니, 망설이지 말고 지원하세요! ^^


▶ 한국시각장애인복지관 낭독 봉사 

한국시각장애인복지관에 주 1회 방문해 일반 도서를 낭독, 녹음하는 봉사입니다. 서울•경기 지역에 거주하는 20~55세 남녀를 대상으로 하며, 표준어를 사용하고, 복지관 자체 실시 오디션에 통과한 사람에 한해 자격이 주어지는데요. 오디션을 통과하면 총 12주의 교육을 수료한 뒤 본격적인 낭독 봉사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참여 방법_한국시각장애인복지관 홈페이지(www.hsb.or.kr)에서 회원으로 가입하고 자원봉사 안내를 숙지한 뒤, 자원봉사 신청란에 봉사 가능한 요일과 시간을 포함한 신청서를 작성하면 됩니다.

문의_02-440-5226


▶ 국립중앙도서관 대면 낭독 봉사 

국립중앙도서관에서 실시하는 낭독 녹음 봉사로 20세 이상의 일반인이나 대학생부터 자격이 주어집니다. 장애인 활동 지원을 위한 관련 자격 소지자나 도서관 및 장애인 관련 봉사활동 유경험자를 우대한다고 하는데요! 요일과 시간을 선택해 주 1회 방문해 낭독 녹음을 하는 방식으로 중식 식권과 무료 주차권, 정기 이용증이 제공된답니다.

참여 방법_국립중앙도서관 홈페이지(www.nl.go.kr)에서 봉사 신청서를 작성하거나 박물관 1층 장애인정보누리터에서 접수하면 됩니다. 

문의_1644-6044


대학생 봉사활동 종류 2. 해외 봉사활동



대학생 해외봉사활동 종류는 기업에서 진행하는 것 외에도 정부기관이나 각 대학에서도 많이 운영하고 있을 만큼 다양하답니다. 특별한 능력과 자격을 갖춘 의료봉사, IT봉사 와 같은 프로그램과는 달리 누구나 참여 가능합니다. 각 주최단체에서 마련한 대학생 봉사활동 프로그램에 따라 생활하며 자연스럽게 외국생활을 접할 수 있어요. 자신의 생활과 인식에 큰 전환점이 될 수 있으며, 그곳에서의 소중한 추억을 만들어 나갈 수 있어요. :D


▶ UNESCO 세계유산자원봉사

유네스코 세계유산자원봉사단은 한 프로젝트 당 10~15명의 참가자가 있고, 이 중 한국인은 최대 1~3명 정도입니다! 세계유산자원봉사단은 참가 국가 환경과 동일한 수준의 숙소와 식사를 경험하며 현지인처럼 생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참가지역까지 개별적으로 이동하기 때문에, 프로그램 전후로 자신만의 여행을 계획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참여 방법_ 해당 홈페이지(http://www.1.or.kr/)에서 온라인 접수

문의_02-330-2404


▶ KOICA 해외봉사단

코이카 해외봉사단은 도움의 손길을 기다리는 지구촌 이웃들과 우리의 발전 경험을 나누고, 그들의 경제사회발전을 지원하는 활동입니다. 이는 개발도상국에 대한 주요 무상원조사업의 하나로 외교통상부 산하기관인 한국국제협력단(KOICA)에서 담당하고 있습니다. 만 20세 이상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으며, 일정한 자격을 갖춘 병역의무자들이 해외봉사활동을 하는 국제협력요원제도도 운영하고 있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참여 방법_KOICA 해외봉사단 사이트(http://kov.koica.go.kr/)에 들어가셔서 지원하면 됩니다.

문의_ KOICA 해외봉사단 사이트의 참여마당 게시판


대학생 봉사활동 종류 3. 멘토링 봉사활동



멘토링 봉사는 주로 초/중/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활동이에요. 복지의 사각지대에 있는 취약계층 청소년들에게 1:1로 돌봐주고, 맞춤 학습을 지원해주는 대학생 봉사활동이랍니다. 청소년과의 동행을 통해 아이들이 꿈을 찾을 수 있도록 함께 고민하고 함께 성장할 수 있다는 점이 큰 특징이에요. 누군가를 가르쳐야 한다는 생각에 부담을 느끼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아이들을 위한 사랑과 관심, 그리고 책임감만 있다면 지원할 수 있습니다. :)


▶ 티칭코리아 교육 기부 

한국과학창의재단 산하기관으로 홈페이지를 통해 교육 기부자와 교육 기부 수혜자 간의 온라인 매칭 서비스를 제공하는데요. 과학, 방과 후 학습, 진로 학습, 직업 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부할 수 있습니다. 

참여 방법_티칭코리아 홈페이지(www.teachforkorea.go.kr)에서 교육 기부자 신청 후 교육하고 싶은 프로그램을 등록하면, 교육기부센터와 각 시도 교육청의 승인에 따라 모집됩니다. 현재는 기업, 대학, 공공기관에 한해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문의_02-559-3994


▶ 꿈사다리 재능 기부

서울 학생 교육 복지에 관한 정보 공유 및 소통 공간인 ‘꿈사다리’는 ‘꿈과 행복의 사다리’라는 뜻이라고 하는데요. 재능 기부를 원하는 신청자와 기부 받기를 신청한 서울특별시 교육청 산하 유•초•중•고등학교를 연결하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교육 복지 활동에 필요한 재능을 요청한 학교에 연결해주는 시스템으로 학생, 교직원, 일반인이 기부자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참여 방법_꿈사다리 홈페이지(kkumsadari.sen.go.kr) 기부마당의 ‘재능 기부하기’ 코너에 기부 영역, 가능 지역, 대상 학교, 대상 인원 등을 적어 등록하면 됩니다. 

문의_서울교육콜센터(1396)



오늘 한솔그룹 블로그에서는 대학생 봉사활동 종류에 대해 다루어 보았어요. :) 생각보다 정말 다양한 형태의 봉사활동 종류가 있죠?! 요즘, 자신의 시간과 재능을 무료로 기부하고 사랑을 나누는 일에 대학생들이 직접 참여하는 분위기가 점점 확산되고 있다고 하는데요. 여러분들 덕분에 세상이 좀 더 밝고 따뜻해지는 것 같습니다. 오늘도 이웃 사랑을 실천하는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