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사무실 책상 꾸미기] 직장인을 위한 오피스 가드닝의 모든 것!

INSIGHT/라이프+

by 한솔BLOG 2014. 6. 18. 09:00

본문


직장인들에게는 제2의 집이라고 할 수 있는 사무실. 하루에 8시간 이상을 머물며 많은 시간을 소비하는 곳인데요. 그래서인지 양치도구, 핸드크림, 담요 등 일상생활 속에서 자주 사용되는 물건을 사무실 책상 위에 올려두고, 사무실 책상 꾸미기에 신경을 쓰는 경우가 많죠? 오늘은 이런 사무실 책상을 보다 화사한 분위기로 만들어주고 우리들의 심신건강까지 책임져주는 오피스 가드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사무실 책상 꾸미기 1. 친환경 공기 청정 식물


여러분들은 미세먼지의 중금속 성분이나 신축 건물이 뿜는 유독물질의 위협에 어떻게 대처하시나요? 식물이 공기의 오염물질을 흡수하고 풍부한 음이온과 산소를 배출하여 공기정화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는 사실은 많이들 알고 계실 텐데요. 그 중에서도 미세 먼지도 잡고, 사무실 책상 꾸미기도 할 수 있는 똑똑한 식물인 ‘인도 고무나무‘와 ‘보스턴 고사리’를 추천 드립니다. ^^



넓은 잎으로 유독물질 청소하는 ‘인도 고무나무’

넓적한 타원형의 잎이 시원스러운 고무나무는 열대지방에서 많이 보이는 식물입니다. 실내에서도 건강하게 자라는 나무인데요. 잎으로 먼지를 빨아들여 공기 정화 능력이 뛰어나답니다. 베란다, 사무실 창가처럼 환하고 빛이 잘 들어오는 곳에 두는 대신 한여름의 뙤약볕은 피해 주세요. 물은 일주일에 1회 주되, 평소에 자주 분무기로 잎에 물을 뿌려 주고, 먼지가 많이 쌓였을 때는 마른 헝겊으로 닦아 주면 좋아요. :)


사계절 푸른 잎처럼 사계절 맑은 공기를 ‘보스턴 고사리’ 

싱그러운 연둣빛 풍성한 잎이 멋스러운 보스턴 고사리는 공기 정화 능력이 탁월한 식물입니다. 특히 유해성분인 포름알데히드 제거 능력이 뛰어난데요. 보스턴 고사리는 실내 습도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가 되기도 합니다. 잎 표면이 마르지 않고 싱싱하다면 사람이 살기에도 적절한 습도라는 의미입니다. 반그늘에서 키우며 일주일에 2회 물을 주고, 화분 안의 흙을 늘 촉촉하게 유지해 주세요. 오래된 잎은 잘라 가며 키워야 고르고 예쁘게 자란답니다.



사무실 책상 꾸미기 2. 전자파 차단 식물


직장인들은 많은 전자기기와 함께 업무시간을 보내곤 합니다. 이러한 전자기기에서 발생되는 전자파는 두통이나 수면장애, 기억력 감소 및 심할 경우 면역세포에 영향을 미쳐 신체적/정신적으로 문제를 야기 할 수 있는데요. 따라서 전자파를 흡수하는 식물을 PC나 스마트폰 주변에 놓아두어 전자파를 차단하고 예방하는 오피스 가드닝 효과를 느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각종 전자기기로 가득 차 있는 사무실 책상 꾸미기로 전자파 차단 식물을 둔다면 건강도 지키고 상쾌한 기분도 더할 수 있겠죠?



개성 만점 전자파 차단 지킴이 ‘스투키 산세베리아’

통통한 다육질의 길쭉한 원통형 잎이 귀여운 스투키 산세베리아는 전자파 차단 기능이 뛰어나서 TV나 컴퓨터 옆에 두면 좋습니다. 야간에도 산소를 발산하고 일반 산세베리아보다 3배나 많은 음이온을 방출하는 기특한 책상 꾸미기용 식물인데요. 따뜻하고 건조한 곳이라면 어디서나 잘 자랍니다. 직사광선에 가까운 밝은 햇빛을 좋아하고, 물은 2주에 1회 주어도 충분합니다. 줄기에는 분무를 하지 마세요. 화분의 물구멍으로 뿌리가 삐쳐 나왔을 때는 분갈이를 해주세요.


전자파 잡아먹는 나만의 열대림 ‘테이블 야자’ 

테이블 위에 올릴 수 있는 작은 야자수, 테이블 야자는 누구나 키우기 쉬운 식물입니다. 수경재배나 토피어리로도 다양하게 활용될 만큼 빼어난 외모를 자랑하는데요. 전자파를 차단하는 동시에 유해물질인 포름알데히드, 암모니아 제거에 탁월한 능력을 갖춘 똑똑한 식물입니다. 생명력이 강하지만 직사광선을 피해 통풍이 잘되는 밝은 그늘에 두면 더욱 좋아요. ^^



사무실 책상 꾸미기 3. 스트레스 해소 식물


식물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녹색은 눈을 편안하게 해주고 심리적 안정감을 준답니다. 게다가 향긋한 향기까지 느낄 수 있다면 그 효과는 배가 된다는 사실! 실제로 일부 병원이나 교도소 등의 기관에서는 긴장완화 및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식물 가꾸는 원예치료를 실시한다고 하는데요. 이뿐만 아니라, 흙 속의 미생물이 사람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연구결과도 있다고 합니다. 여러분들도 향기로운 허브 ‘로즈마리’와 ‘장미허브’로 스트레스를 해소해보시는 것은 어떠세요?



지중해를 건너온 팔방미인 허브 ‘로즈마리’

심신 안정과 집중력 강화, 소화 촉진에 살충 효과까지 두루 갖춘 로즈마리! 말린 로즈마리 잎을 헝겊 주머니에 넣어 베개 안에 넣어 두면 숙면에도 도움을 줍니다. 실내에서 로즈마리를 키울 경우 빛, 토양, 통풍 삼박자의 조화가 중요한데요. 배수가 잘되는 흙에 심어서 햇빛이 환하게 드는 창가에 두고 기르세요.


달콤한 향기로 기분전환 해주는 ‘장미허브’

어디서나 빠르게 잘 자라기 때문에 사무실 책상 꾸미기에도 좋은 장미허브는 솜털이 난 동글동글한 잎이 특징입니다. 부드러운 잎이 흔들릴 때마다 풍기는 향긋하고 달콤한 향은 기분을 전환해주고 긴장된 근육을 풀어 줍니다. 장미허브 역시 빛과 통풍이 중요한 조건인데요, 직사광선을 받으면 잎이 타기 때문에 밝고 바람이 잘 통하는 창가가 좋습니다. 



지금까지 오피스 가드닝으로 사무실 책상 꾸미기에 대해 다루어 보았어요. 오늘 추천해 드린 식물 중에서 자신에게 꼭 맞는 식물을 찾으셨나요? 공기 정화부터 스트레스 해소까지~ 화분 하나만 둬도 더욱 촉촉한 사무실 생활이 가능하다는 사실! 똑똑한 오피스 가드닝으로 언제나 상쾌한 사무실을 만들어 보세요! :)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