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IGHT/라이프+

취준생을 위한 워크넷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한솔BLOG 2014. 5. 16. 09:00


오늘 한솔그룹 블로그에서는 취업에 힘들어하는 분들을 위해 유용한 정보를 하나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현재 노동부에서 운영하는 워크넷 홈페이지에서는 취업 준비생과 구직자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프로그램 중 청년들을 위한 CAP+(청년직업지도)와 allA(청년진로역량강화)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워크넷 취업지원 프로그램 1. CAP+(청년직업지도)

#1. CAP+(청년직업지도)이란?

‘Career Assistance Program Plus'의 약자인 CAP+프로그램은 캡플러스라고도 읽는데요. “최고(CAP)에 하나를 더 더한다(+)”라는 상징적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청년 취업준비생의 직업 진로 선택을 지원하고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작성법, 면접 기법 등의 취업에 필요한 구직 기술을 강화하기 위한 교육을 주로 진행합니다. 

#2. CAP+(청년직업지도)의 주요 참가 대상 및 참여 신청


CAP+는 청년 취업준비생의 합리적 직업진로 선택과 구직기술 수준의 향상을 지원하기 위한 목적을 갖는 프로그램인 만큼, 청년층(만34세 이하) 누구나 참여 가능합니다. CAP+에 참여하는 인원은 각 집단 별로 15명 내외로 정해져 있는데요. CAP+에 참여하고자 하는 청년 구직자는 워크넷 또는 해당 지역 고용센터를 통해 참가신청을 한 후, 참가일정 등을 담당자와 협의한 다음에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단체로도 신청이 가능하다고 하니, 단체 신청에 대한 문의를 해당 지역의 고용센터 취업지원과 직업진로 담당자와 협의하시면 되겠습니다. :)

#3. CAP+(청년직업지도) 프로그램의 내용은?

CAP+(청년직업지도)는 4일 간(총 24시간)에 걸쳐서 진행됩니다. 프로그램은 진로와 자기 탐색에서 실전 모의 면접까지 구직기술을 향상할 수 있는 다양하고 알찬 교육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일차 

 A. 진로와 자기 탐색

 - 별칭 짓기와 공통점 찾기

 - want-have list

 - 꿈의 변천사

 B. 경험 및 강점 탐색

 - 10대뉴스와 인생곡선

 - 직업선호도검사를 통한 나의 직업흥미와 특성 및 강점 파악

 2일차

 C. 의사결정과 기업 탐색

 - 의사결정유형 진단

 - 진로의사결정 연습

 - 기업정보 탐색과 공유

 D. 취업상식과 매너

 - 기업운영원리와 테스팅 게임

 -기업과 직장인매너

 3일차

 E. 구직 서류

 - 취업서류 준비과정 이해

 - 이력서 작성과 검토

 - 자기소개서 작성과 검토

 F. 면접 준비

 - 면접 이미지 메이킹

 - 면접 전략 이해

 - 면접 문제출제와 답변 연습

 4일차

 G. 실전 모의면접

 - 모의면접 실시

 - 모의면접 피드백 공유

 H. 취업성공요소 분석

 - 취업 핵심성공요소 찾기

 - 취업준비행동 실천계획 수립

 - 장점폭격


워크넷 취업지원 프로그램 2. allA(청년진로역량강화)

#1. allA(청년진로역량강화)란?

allA(청년진로역량강화) 프로그램은 앞서 말씀 드린 CAP+프로그램과 유사하게 청년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프로그램인데요. ‘올라’로도 불리는 allA(청년진로역량강화) 프로그램은 오랜 실직이나 취업 실패로 자신감이 떨어진 청년 구직자들을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올라’는 ‘오르다’라는 뜻으로, ‘날아 올라’, ‘뛰어 올라’, ‘박차고 올라’ 등의 희망적인 메시지를 담고 있다고 합니다. ^^


올라 프로그램에 참여한 사람들은 ‘자신에 대한 이해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해 준 수업’, ‘취직난으로 의기소침해졌던 스스로가 당당해질 수 있었던 고마운 프로그램’ 등의 호평을 했는데요. 막막한 취업으로 고민하시는 분들께 추천 드립니다. :)


#2. allA(청년진로역량강화)의 주요 참가 대상 및 참여 신청


올라 프로그램은 오랜 실직으로 구직 의욕을 잃은 청년을 대상으로 새로운 희망과 자신감, 진로 좌표를 만들어 주기 위해 구성되었습니다. 이러한 올라 프로그램에 참가하기 위해서는 해당 지방고용노동관서 및 고용센터를 통해 참가신청을 하고, 참가일정 등을 담당자와 협의하여 참가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취업성공패키지에 참여하는 청년들은 우선적으로 참가 대상이 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참여자는 프로그램이 끝난 후에도 지속적인 취업 상담 등 취업 지원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는 점도 알아두시면 유용하겠죠?

#3. allA(청년진로역량강화) 프로그램의 내용은?

 만나면 Happy

 - 새로운 시작, ABC

 - 나, 이런 사람이야

 - 생존을 위한 협력

 대화하면 Open

 - 다른 생각, 다른 감

 - 마음을 여는 경청

 - 내 의견 주장하기

 나는 OK

 - 내 인생 영화 속 명장면

 - 나를 보는 네 개의 창

 - 10년 뒤의 당신

 꿈꾸면 Do it

 - 내게 직업은 000이다

 - 비전으로 가는 길

 - 다짐하고 격려하기


올라 프로그램은 ‘만나면 Happy’에서 ‘꿈꾸면 Do it’까지 각 프로그램마다 구직 의욕과 취업에 대한 자신감을 높이도록 커리큘럼이 짜여 있는데요. 이러한 올라 프로그램은 10~15명의 소 그룹으로 구성되어 4일간(총 24시간)에 걸쳐 진행된다고 합니다. 프로그램 중간중간에는 신체활동, 게임, 표현하기 등이 결합되어있어 흥미롭고 활동적인 교육이라고 하니, 망설이지 말고 참여해 보세요. ^^


* 워크넷 취업지원 프로그램 홈페이지

http://www.work.go.kr/empSpt/empSptPgm/empSptSubMain.do 


취업 경쟁으로 취업 준비를 하는데도 많은 노력이 필요한 요즘입니다. 직업 교육을 받기 위해 드는 수강료도 만만치 않은 것이 사실인데요. 오늘 한솔그룹 블로그에서 알려드린 워크넷 취업지원 프로그램과 같은 교육 지원 제도를 적극 활용하시는 것은 어떨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