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넥타이 코디] 상황에 따른 넥타이 연출법

INSIGHT/청춘+

by 한솔BLOG 2013. 5. 16. 07:00

본문

남자가 정장을 입을 때 넥타이는 기본이죠? 넥타이는 그 자체의 역할뿐 아니라, 자신의 상황과 이미지를 나타내는 비언어적 수단이 되기도 합니다. 요즘처럼 개성을 중시하는 시대에는 넥타이로 패션을 완성시키기도 하는데요. 자신을 남들한테 효과적으로 드러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죠!! 오늘은 한솔그룹이 면접, 모임, 미팅, 프레젠테이션 등 여러 상황에 맞는 넥타이 코디와 연출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D


상황별 넥타이 코디


상황별 넥타이 코디 


단정함과 신뢰감을 줘야 하는 면접 시

단정함과 신뢰감을 줘야하는 면접 시


면접 시 면접관들에게 가장 크게 작용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첫인상'이라고 합니다. 남자 같은 경우, 양복과 신발 외에도 넥타이가 첫인상에 끈 영향을 미치는데요. 성실함과 단정함을 강조하는 기업 면접에는 단색 넥타이가 가장 무난합니다. 또한, 지루해 보이지 않도록 스트라이프 넥타이를 매면, 깔끔하고 단정해 보이기 때문에 면접 시에 좋은 이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평상시 출퇴근할 때

평상시 출퇴근할 때


블루 셔츠는 모든 업종에 잘 어울리죠. 깔끔한 느낌을 주고 싶다면 블루 정장에 블루 계열 넥타이를 매치해보세요. 20대에겐 깔끔하고 샤프한 인상을 주고 30대에겐 젊어 보이는 효과가 줍니다. 전체적으로 블루 계열 코디는 시원하고 깔끔한 이미지를 주기 때문에 ‘비즈니스 룩’으로 가장 선호하는 색깔입니다. 무늬가 없는 깔끔한 파스텔컬러의 넥타이를 선택하거나 또는 무늬가 있고 좁은 스트라이프나 깔끔한 도트 패턴이 좋습니다.


회식, 파티, 행사 등 모임

회식, 파티, 행사 등 모임


사적인 자리에서는 첫인상으로 자신이 평가받기 때문에 강렬한 이미지를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고 지나치게 화려한 의상보다는 한두 가지 독특한 포인트를 가진 옷차림이 세련돼 보이는데요. 부드럽고 따뜻한 느낌을 원한다면, 파스텔톤의 브라운 색상 양복에 넥타이 무늬는 곡선 종류나 체크 패턴을 추천합니다. 화려한 패턴이 한층 밝고 젊은 느낌을 강조하죠. 단색 타이를 고를 경우, 포인트 컬러를 활용한 타이를 고른다면 깔끔한 코디가 된답니다.


영업이나 중요한 비즈니스 미팅이 있을 때

영업이나 중요한 비즈니스 미팅이 있을 경우


비즈니스 장소에서는 업무가 오가는 자리라 카리스마와 인간적 매력을 발산하는 게 중요한데요. 이때, 신뢰감을 주는 푸른색을 활용하면 좋습니다. 정장과 셔츠, 타이 컬러는 블루계열이 가장 무난합니다. 셔츠는 밝은 파스텔톤은 따뜻한 느낌을 주며 넥타이는 블루 외에 와인, 그레이 색이랑도 잘 어울립니다. 다른 넥타이를 하고 싶은 경우, 반복패턴이 아닌 역동적인 무늬의 넥타이도 괜찮은 선택이죠.


프레젠테이션, 강의 등을 진행할 때

프레젠테이션, 강의 등을 진행할 때


다수의 청중 앞에 설 때는 사람들의 시선을 끄는 것이 중요합니다. 양복은 검정색 계열이 적당하며, 정장에 스트라이프가 들어가 있는 것은 인상을 희석하기 때문에 될 수 있는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의 주장을 펼치기에 유용한 색깔은 채도와 명도가 높은 붉은색 계열인데요. 바탕색과 선의 색이 보색을 이루는 굵은 스트라이프가 시선을 집중시켜주는 효과가 있고, 물방울이나 꽃무늬는 유약해 보이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톤에 따른 넥타이 코디


피부톤에 따른 넥타이 코디


  • 하얀 얼굴 - 화이트셔츠에는 짙은 레드, 블루계열의 넥타이, 밝은 회색에는 보라색이나 핑크 넥타이 등 어떤 컬러의 넥타이를 해도 대부분 잘 어울립니다.


  • 노란색 얼굴- 노란빛이 도는 얼굴에는 브라운 계열의 넥타이가 가장 잘 어울리는데요. 보라색이나 블루계열의 넥타이는 얼굴의 노란빛을 더욱 두드러지게 할 수 있으니 최대한 피하는 게 좋습니다.


  • 검은색 얼굴 - 얼굴이 검은 분들은 짙은 회색 셔츠에 은색 넥타이가 좋으며, 밝은 회색셔츠에 연한 보라색 넥타이도 잘 어울립니다. 브라운 계열이나 네이비계열은 더욱 어둡고 답답해 보이는 인상을 주므로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체형에 따른 넥타이 코디

체형에 따른 넥타이 코디



  • 키가 크고 뚱뚱한 체형 - 검은색이나 남색 등 어두운 계열의 넥타이가 좋습니다. 또한, 잔무늬나 사선 줄무늬가 있다면, 깔끔해 보입니다. 문양이 큰 넥타이나, 가로로 줄무늬가 있는 타이는 몸을 더욱 거대해 보이게 하므로 피하는 게 좋습니다.


  • 키가 크고 마른 체형 - 화려한 색상으로 몸매를 분산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붉은 계열의 넥타이로 체감을 높이도록 합니다. 반대로, 세로줄 무늬 패턴의 타이는 몸을 더욱 마르게 보이니 될 수 있으면 피해야 합니다.


  • 키가 작고 뚱뚱한 체형 - 사선 무늬나 세로 줄무늬 넥타이로 연출하면 조금 더 키가 커 보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작은 점박이 무늬는 타이를 시각적으로 퍼지는 효과가 있어 더욱 작고 뚱뚱하게 보이게 합니다.


  • 키가 작고 마른 체형 - 길고 폭이 좋은 넥타이는 키가 커 보이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잔잔한 무늬로 마른 몸매와 작은 키를 커버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다만, 너무 큰 무늬의 타이는 무거운 느낌이 나므로 피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정장 넥타이 코디법을 알아보았는데요. 위에서 본 내용으로 더욱 센스있는 넥타이를 고를 수 있나요? 패션의 완성이 넥타이라고 할 만큼 본인의 상황과 피부톤, 체형에 어울리는 정장 넥타이를 고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넥타이 하나만 잘 선택해도 더욱 멋진 남자, 센스있는 남자로 거듭날 수 있으니 넥타이 코디를 잘 해보도록 노력해 보세요 ^.^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