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취업에 필요한 인맥, 링크드인(Linked In)으로 해결하자!

INSIGHT/청춘+

by 한솔BLOG 2013. 4. 17. 07:00

본문

취업에 필요한 인맥, 링크드인(Linked In)으로 해결하자!


취업이나 이직을 준비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주변에 아는 사람을 통해 면접이라도 볼 수 없을까?'라는 생각을 해보셨을 겁니다. 친구들은 다 아는 사람을 통해서 취업했다는데, 왜 우리는 주변에 아는 사람이 없을까요.......추천장까지 바라지 않더라도, 지인의 소개 정도면 충분할 텐데 말입니다. 취업에 성공한 사람들은 인맥을 어디서 쌓았을까요? 그 답은 바로 비즈니스 SNS에서 찾을 수 있답니다! 한솔그룹이 링크드인을 통해, 취업에 필요한 비즈니스 인맥 찾는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비즈니스 SNS'이라고 들어보셨나요?


'비즈니스 SNS'이라고 들어보셨나요?


SNS(Social Network Service)라는 단어는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SNS는 바로 온라인상에서 불특정 타인과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사람들은 SNS를 통해 새로운 인맥을 쌓거나, 기존 인맥과의 관계를 강화시키기 위해 사용하는데요. 이 SNS의 특성이 비즈니스, 커리어, 채용, 전문 분야 등에 합쳐진 것을 비즈니스 SNS라고 합니다. 기업 인사담당자는 이력서와 면접만으로 지원자를 평가하는 대신, 비즈니스 SNS를 통해 공유된 지원자의 사진, 주위의 평판, 과거의 경력, 관련 블로그와 동영상을 통해 지원자의 실제 성격과 특성을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떠오르는 비즈니스 SNS '링크드인(Linked In)'


떠오르는 비즈니스 SNS '링크드인(Linked In)'

사진 출처 : 링크드인


링크드인은 비즈니스 SNS 중 가장 유명한데요. 2억 명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하고 있으며, 한국어 서비스하고 있답니다. 링크드인 사용자는 페이지에 자기 프로필을, 기업은 회사 소개와 채용 공고를 올릴 수 있는데요. 링크드인에서의 프로필은 이력서처럼 경력, 학력을 쓰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업은 회사 주소, 연락처, 직원 수, 설립연도, 기업 유형 등 다양한 회사 정보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링크드인은 취업포털 사이트와 어떻게 다를까요? 


링크드인은 취업포털 사이트와 어떻게 다를까요?


구인·구직 공고를 내걸고 직접 채용 모집하는 '취업포털'과 달리, 링크드인은 구인·구직 자체가 목적이 아닙니다. 이용자의 직업을 바탕으로 인맥을 만들고, 사람들과의 활동으로 경력을 쌓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페이스북과 트위터가 각각 인맥기반형, 실시간형 SNS라면, 링크드인은 전문가 인맥형성 SNS라고 할 수 있는데요. 링크드인에서는 자신이 공부했던 분야, 회사 등 관심있고 본인의 경력을 보여줄 수 있는 사람과 소통하게 됩니다.


세계 유명인사 및 관심 분야 친구 팔로우하기!


세계 유명인사 및 관심 분야 친구 팔로우하기!


사진 출처 : 링크드인


링크드인은 전 세계 각양각색의 분야에서 일을하고 있는 사람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업계, 채널, 회사, 그룹의 뉴스를 구독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팔로우를 통해 김용 세계은행 총재, 리처드 브랜슨 버진그룹 회장, 버락 오바마 대통령 등 세계적으로 영향 있는 지식리더들의 포스팅을 구독할 수 있습니다. 또한 팔로우한 사람의 상태 업데이트 뿐만 아니라 비디오, 사진, 슬라이드쉐어(sliedshare) 프레젠테이션 등 다양한 포맷의 컨텐츠와 정보를 살펴볼 수 있답니다.


링크드인 활용팁 5가지


링크드인 활용팁 5가지


  • 사회초년생이라면 자신의 대학생활(봉사활동, 논문)을 적극 이용한다. 만약 교수가 링크드인을 이용한다면 그의 추천을 받을 수도 있고, 그의 인맥과 관계를 맺을 수도 있다.
  • 본인과 관련된 기업 및 사람들과 관계를 맺어 전문성을 끌어올린다. 또한 Q&A를 코너를 통해 자신의 신뢰를 쌓도록 한다. 업계를 파악하고 정보를 모으는 장점이 있다.
  • 진출하고 싶은 분야에서 유명한 전문가와 교류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든다. 온라인으로 맺은 인맥은 오프라인으로 확장시킨다.
  • 다른 SNS 계정과 연동하라. 링크드인에 새로운 글을 쓸 때, 블로그와 페이스북 등 자동으로 업데이트가 된다.
  • 링크드인에서 요구하는 프로필은 최대한 자세히 적자. 링크드인의 프로필은 이력서와 같기 때문에, 최대의 결과를 얻으려면 빈칸을 모두 채우는 것이 좋다.


취업에 필요한 인맥, 링크드인(Linked In)으로 해결하자!


비즈니스 SNS을 활용하면 전문 분야의 인맥을 손쉽게 쌓을 수 있답니다. 또한 취업에서 아는 사람을 추천하거나 다른 살마에게 추천받을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기업 인사담당자는 차별화된 서비스로 더욱 검증된 지원자의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됩니다. 앞으로 채용에 링크드인의 활용도가 높아질 것이라고 예상되는데요. 지금부터라도 지원 분야에 프로필을 작성하여 자신의 투명성과 신뢰성을 쌓아보는 건 어떨까요? 링크드인을 통한 전문 인맥 만들기는 여러분을 확실히 검증된 고급인력으로 만들어 줄 것입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