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토익스피킹(TOEIC Speaking)과 오픽(OPIC), 어떤 것을 선택할까?

INSIGHT/청춘+

by 한솔BLOG 2013. 4. 6. 07:00

본문

토익스피킹(TOEIC Speaking)과 오픽(OPIC), 어떤 것을 선택할까?


점점 더 많은 기업이 토익보다 영어 스피킹 능력을 중요시하면서, 취업 준비생들도 영어 회화 점수 따기에 관심이 많으실 텐데요. '말하기 시험'은 대표적으로 토익스피킹(TOEIC Speaking)과 오픽(OPIc) 있습니다. 그런데 이 두 시험의 차이를 알고 계시나요? 본인에게 더 잘 맞는 시험으로 영어 성적도 올리고 실력도 올리고! 그래서 한솔그룹 블로그가 토익스피킹과 오픽, 두 시험을 비교해보았습니다.


1. 토익스피킹(TOEIC Speaking)과 오픽(OPIc), 둘 중 어느 것이 쉽나요?


1. 토익스피킹(TOEIC Speaking)과 오픽(OPIc), 둘 중 어느 것이 쉽나요?


전문가가 봤을 때는 큰 차이가 없다고 합니다. 다만, 본인의 성격과 시험의 특성에 따라 적절하게 선택하시면 됩니다. 일목요연하고 깔끔한 성격을 가진 분이시라면 토익스피킹을. 친구들과 이야기하는 것을 좋아하고 느긋한 성격의 소유자라면 오픽을 추천해드립니다.


토익스피킹은 토익에서 LC 파트에서 고득점을 하신 분들에게 유리한데요. 실생활 영어 능력을 측정하는 오픽과는 달리 비즈니스를 할 때 일어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측정하기 때문입니다. 토익 스피킹에는 비즈니스 용어가 많이 나오는데, 자주 반복되는 단어를 살펴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시험비가 비싸서, 할인을 이용하여 토익과 토익스피킹을 같이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패키지 접수는 YBM Sisa 홈페이지에서 접수 가능합니다.


오픽은 수험자가 따로 주제를 선택하여, 실생활과 관련된 문제를 풀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설문조사에서 선택한 것이 전부 나오는 것은 아니며 돌발 질문이나 역할 설정과 같은 다양한 형태의 질문에 대비해야 합니다. 시험 시 대답을 준비할 여유가 있고, 관심 있는 분야에 대해 말을 하게 되니 상대적으로 시험 부담감이 덜 하다고 합니다.


2. 토익스피킹(TOEIC Speaking)


2. 토익스피킹(TOEIC Speaking)

사진 출처 : YBM Sisa


보시다시피 토익스피킹(TOEIC Speaking)은 11개의 질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시험 시간은 20분으로, 조금 짧게 느껴질 수도 있는데요. 시험 문제를 쉽게 푸는 요령은 토익 문제를 푼다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토익 LC 파트처럼 지문이 나오고, 그 지문에 맞게 영어로 대답하시면 됩니다. 또한, 시험 중 시간이 표시되는데, 짧게 준비하고 짧게 말하는 것에 익숙지 않으면 벅차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아무래도 순발력이 있으신 분들이 유리하겠죠?


토익스피킹 고득점을 위한 Tip.


· 채점자(ETS)가 원하는 답변 방식으로 말하기.

· 대답은 대화체 표현으로, 쉽고 간결하게 준비하기.

· 토익 빈출 어휘를 익히고, 최대한 알고 있는 단어를 사용하기.

· 영어의 리듬과 강세를 이용하고, 각 단어를 정확하게 발음하기.

· 시험전 모의고사로 자신감과 순발력 기르기.


3. 오픽(OPIc)


3. 오픽(OPIc)

사진 출처 : 크레듀


오픽(OPIc)은 우리 실생활과 관련된 문제가 출제됩니다. 시험은 자기소개를 시작으로 40분간 진행되는데, 오픽은 '문제를 두 번 들을 수 있다'는 것과 '중간에 일시 정지를 할 수 있다'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시험 전 설문조사에 따라 본인이 좋아하는 관심 주제를 선택할 수 있고, 시험 중간에 난이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만약 취미를 영화로 했다면, '자주 가는 영화관은 어디인가?', '좋아하는 영화 장르는?'이라는 유형의 질문이 나옵니다. 평상시, 관심 분야에 대한 영어책이나 영어 기사를 를 찾아보시면 재미있고 편하게시험 준비를 할 수 있습니다.


오픽 고득점을 위한 Tip.


· 문장을 외우지 않고, 이야기 전달능력 키우기.

· 설문조사(Background Survey)를 전략적으로 선택하기.

· 거짓으로라도 이야기를 만들어 상황 설정에 대응하기.

· 결론을 먼저 밝힌후, 이유와 사례 설명하기.

· 자신의 답변을 녹음하여 들어보기.


오픽 고득점을 위한 Tip.




토익스피킹, 오픽 둘 다 말하기 시험이기 때문에 "공부를 어떻게 해야 하지?"라는 고민이 있을 수 있습니다. 토익스피킹이나 오픽 시험 후기를 잘 보고 분석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실제 시험의 후기이다 보니 현장감도 느낄 수 있고, 모범답안의 사례도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자신이 관심 가는 분야에 대해 자주 말하거나 일기를 쓰다는 것은 어떨까요? 영어에 자신감도 생기고 취미 생활도 즐기고!! 매일 꾸준히 준비하신다면 영어 회화 실력이 많이 향상될 것입니다. 한솔그룹이 여러분의 목표 달성을 위해 항상 응원해 드리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

  • 프로필 사진
    2015.05.16 23:53
    일목요연하면서도 느긋한 성격의 소유자는 무슨 시험을 준비하면 되나요?
    • 프로필 사진
      2015.05.22 09:52 신고
      안녕하세요. 깨우친잉여님! 먼저 저희 한솔그룹 블로그에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어떤 영어 공부를 할지 고민 중이시라면 일단 인터넷 무료 강의를 이용해, 여러 종류의 영어 시험 강의 동영상을 시청해보시거나 학원을 찾아 전문적으로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저희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앞으로도 좋은 정보 전달하는 한솔그룹 블로그가 되겠습니다.
      앞으로도 한솔그룹 블로그에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