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IGHT/라이프+

피로회복이 잘 안된다면 혹시 만성피로증후군?! 원인 및 예방법은?

한솔BLOG 2013. 2. 25. 07:00


충분한 휴식을 취해도 풀리지 않는 피로! 여러분은 어떠하신가요? 요즘 우리 주변에는 아직 젊은 나이임에도 만성피로를 호소하는 직장인이나 학생들이 많이 있는데요. 오늘 한솔그룹에서는 현대인의 고질병인 만성피로증후군의 원인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도 자도 피곤한 만성피로증후군~


만성피로증후군이란 충분히 휴식을 취해도 피로가 회복되지 않거나 별로 힘들지 않은 일을 했음에도 쉽게 피로를 느끼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피로가 6개월 이상 지속될 경우 만성피로라고 부를 수 있는데요. 최근 컴퓨터와 스마트 기기 사용이 많은 직장인이나 학생들 사이에서 목이 정상적인 C자에서 일자로 변형되는 일자목증후군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일자목증후군이 지속되면 무력감, 편두통, 뒷목의 뻣뻣함, 어깨결림 등의 만성피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간 질환이나 당뇨, 정신 질환인 우울증이 동반되는 경우에도 만성피로 증후군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극심한 피로와 함께 발열 혹은 기침이 지속되거나 피부가 노래지는 황달 증상, 체중이 감소한다면 반드시 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만성피로증후군의 치료법


만성피로증후군은 이처럼 원인이 다양한 만큼 처방도 원인에 따라 다르게 진단을 내릴 수 있는데요. 고혈압이나 당뇨 같은 기저질환 없이 만성피로증후군으로 진단을 받았을 경우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약물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약물치료는 흔히 항우울제를 사용할 수 있는데요. 항우울제는 우울증 치료에만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만성적인 원인 없이 피로가 지속되는 분들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잠을 제대로 못 자는 분들이나 집중력이 떨어지는 분들에게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인지행동치료라는 요법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피로를 유발하는 원인을 본인도 모르게 계속 반복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인지행동치료는 그러한 행동 습관에 무슨 문제가 있는지 찾아주고 운동이나 식이요법,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한 교육도 병행하게 됩니다. 


만성피로증후군 예방을 위한 노하우


만성피로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생활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특히 불규칙하게 수면을 취하는 경우 신체리듬이 깨지면서 피로감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규칙적인 수면습관이 필요합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피곤한 상태에서 운동을 하면 더 피곤해질 것이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운동량이 줄어들면 오히려 체력이 떨어짐으로써 쉽게 피로를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운동은 필수입니다. 예를 들어, 달리기나 걷기, 수영 같은 유산소 운동 혹은 과격하지 않은 근력 운동이나 유연성 운동 같은 요가나 필라테스 운동이 좋습니다. 



식습관은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한 채소나 과일을 충분히 섭취하고, 지방, 기름기가 많지 않은 육류를 통해 단백질을 적절히 보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카페인이 들어있는 커피나 홍차의 경우는 일시적으로는 각성효과가 있지만, 나중에 시간이 지나면 오히려 더 피로감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술과 인공조미료(MSG)가 들어있는 가공식품도 피로감을 더 악화시킬 수 있으니 피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만성피로증후군의 다양한 원인과 증상, 그리고 만성피로 예방을 위한 몇 가지 노하우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참고로 직장인은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시행하는 건강검진을 통해 만성 피로의 원인을 찾을 수 있다고 하는데요. 위의 방법들을 잘 숙지하셔서 우리 현대인을 괴롭히는 만성피로로부터 꼭 벗어나시기를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