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기업의 핵심인재관리 탤런트 매니지먼트

INSIGHT/청춘+

by 한솔BLOG 2021. 11. 4. 15:27

본문

 

 
탤런트 매니지먼트란 우수 인력을 확보하고 유지, 관리하기 위한 기업 활동을 의미합니다. 조직의 전략을 성공적으로 실행하는 데 필요한 인력을 찾아내 배치하고 개발 및 관리하기 위해 조직이 채택하는 시스템입니다. 

 

오늘날 많은 조직들은 리더뿐만 아니라 조직의 모든 단계에서 탤런트를 확보하고 유지하는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탤런트 매니지먼트 프로세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탤런트 매니지먼트(Talent Management)는
탤런트 맵, 채용, 탤런트 갭 분석, 성과관리, 스태핑,
훈련 및 개발, 유지, 역량 관리, 탤런트 리뷰,
승계 계획, 리더십 개발 및 평가로 이루어진다.

 

 

 

 

탤런트 맵(Talent Map) 설계

탤런트는 기업에서 우수한 성과를 나타내거나 성과에 대해 잠재 가능성이 높은 전문가를 지칭합니다. 특정 영역에서 그들의 기술과 포트폴리오를 심화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며, 기능 조직의 리더나 기술적 전문가로서 역할을 할 수 있는 탁월한 역량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이들을 확보 유지하기 위해서는 먼저 사업, 조직, 기능별로 어떤 종류의 자격과 기술이 필요한지 탤런트의 자격요건을 명확히 보여줄 수 있는 탤런트 맵을 그려야 합니다. 직무별 프로필을 설정하고, 관련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필요 역량을 정의하는 작업입니다. 

 

이에 따라 공정한 절차를 통해 사원을 선발합니다. 채용 이후에는 차세대 경영자 육성을 목표로 하는 리더 탤런트, 분야별 전문가 육성을 목표로 하는 엑스퍼트 탤런트 등 조직 내 탤런트에 대한 구분 및 지원이 구체적이면 좋습니다. 우수 인력은 기업의 문화나 비즈니스 형태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각 기업의 탤런트 매니지먼트 방법도 모두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탤런트 갭 분석(Gap analysis)

경기 후퇴, 산업구조 개편, 정보기술 발전, 글로벌 경쟁 심화 등 빠른 속도로 변화하는 사업 구조가 일상이 된 오늘 날, HR의 가장 핵심적인 과제 중 하나는 탤런트 갭을 적시에 메우는 것입니다. 즉 HR은 새로운 사업 추진에 필요한 역량과 기술들을 갖춘 인재를 재빨리 조달할 수 있어야 합니다. 

 

탤런트 갭 분석은 노동시장과 산업의 장단기 환경변화를 분석해 탤런트 요구를 확인하고 이를 바탕으로 현재의 탤런트 매니지먼트 실행 업무들이 사업 전략을 적절하게 지원하고 있는지를 검토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탤런트 요구와 실행 사이의 간극에 기초하여 탤런트 이슈들의 우선 순위를 도출합니다.  

 

 

 

 

탤런트 리뷰(Talent Review)

주요 인력을 대상으로 탤런트 리뷰를 정기적으로 실시합니다. 최근의 워라밸 추구 등 개인과 조직의 문제를 검토하는 과정입니다. 조직의 경영 마인드와 개인의 커리어 관점이 적절한 균형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지난 1년간 성취, 장점 부문, 경력에 대한 열망 및 개발을 위한 요구사항 등을 담은 보고서를 작성하고 검토하고 피드백합니다.


올바른 미래상을 가진 기업만이 진정한 가치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한솔은 도전과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역사를 보면 모든 진보는 남들과는 다른 차별화된 생각 속에서 새로운 가치를 찾아낸 사람들에 의해 이루어져 왔습니다. 한솔은 늘 새로운 미래 가치를 만들어가는 핵심 인재를 발굴, 육성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