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IGHT/청춘+

보편화되는 인공지능 AI 면접, 당황하지 않으려면?

한솔BLOG 2021. 11. 15. 14:45

 

  
AI 인공지능 면접은 구술, 인성, 적성평가 등을 컴퓨터로 시행하고 AI가 지원자의 표정, 음성, 감정 상태 등을 실시간으로 분석하는 새로운 형태의 면접 기법입니다. 코로나19로 언택트 면접이 확산되면서 활용도가 증가했습니다. 

 

AI 면접의 장점은 면접관의 주관이 개입되지 않아 구직자에 대한 직무 적합성과 업무 수행 능력 등을 공정성 있고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채용 과정에 들어가는 노동력, 시간, 비용 등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한솔그룹도 신입직원 서류전형 이후 시행되는 역량평가를 AI 면접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AI가 전형을 수행하는 지원자의 의사결정 방법 분석
기업 인재상에 대한 일치성, 직무능력 정확하게 파악

 


 
AI 면접 프로세스

 

1. 구술면접 ‘자기소개, 지원동기, 자신의 장단점 말하기’

 

이러한 공통질문에 대한 답변을 미리 준비해 둡니다. 보통 30초 준비시간과 90초 답변시간이 주어집니다. 밝은 표정으로, 차분하고 분명하게 말하고, 강조할 곳은 목소리를 높여 줍니다. 해당 직무에서 사용하는 용어들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하지만 답변 내용은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인공지능은 지원자 답변 내용이 아니라 표정이나 음색 등을 분석합니다. 다만 성실하게 답변해야 이후에 영상을 보게 될 인사 담당자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2. 인성검사 ‘150문항 내외 + 상황면접’

 

예, 아니오와 5점 척도 형식으로 단답식 문장에 답합니다. 성과역량, 관계 역량, 조직적합도, 신뢰도, 부정성 등을 확인합니다. ‘중요한 일이 있는데 팀장님이 회식을 하자고 하면 팀장님께 어떻게 이야기하겠습니까? 동창회에서 계속해서 나의 흑역사를 꺼내는 친구에게 뭐라고 답변할 것입니까?’ 등 상황면접 질문도 나옵니다. 준비시간 30초에 답변은 60초입니다. 부정적인 단어보다 긍정적인 단어를 사용도록 합니다.

 

 


 
3. 적성검사 ‘전략 게임’


하노이의 탑, 얼굴표정 맞추기 게임, 풍선 게임, 방향 바꾸기, 공 옮기기 등 총 10가지 게임을 합니다. 추리력이나 순발력을 평가하는 과정인 것 같지만 사실은 우리의 무의식 속에 있는 의사결정 패턴과 집중력 변화 패턴을 살펴봅니다. 멀티태스킹, 계획, 추론, 정보처리, 행동 제어 능력 등이 평가됩니다. 게임 도중 점수를 잃었을 때 게임 속도가 느려지면 소심하거나 위험회피형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습니다. 게임에서 많은 점수를 얻는 것보다 여러 과업에 어떻게 효과적으로 대처하는지가 중요한 것이므로 침착하고 빠르게 게임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4. 심층대화

 

영상 면접으로 심층 질문을 받게 됩니다. 앞서 진행한 평가를 토대로 지원자 맞춤형 질문이 제시됩니다. 각 기업이 요구하는 커스커마이징 질문이 나오기도 합니다. ‘작은 규칙은 어길 수 있다고 생각하나요? (예) → 본인이 어긴 규칙 중 가장 중대한 일은 무엇이죠? → 규칙을 어김으로써 얻는 이익과 손해는 무엇인가요?’와 같이 하나의 질문에 두 개의 꼬리 질문이 나옵니다. 한솔그룹의 역량모델에 따라 성장, 개방, 학습, 실행에 대한 문항이 포함되며 답변 내용에서 핵심 키워드를 추출해 다음 실무면접이나 임원진 면접 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에러 상황에 대한 시나리오 준비

AI 면접은 면접관 대신 마이크, 웹캠이 설치된 컴퓨터로 응시하기 때문에 시스템이 안정적이어야 합니다. 갑자기 인터넷이 안되거나 오디오가 전달되지 않으면 당황할 수밖에 없습니다. 가능한 유선 인터넷과 유선 번들 이어폰의 마이크를 활용하시고 밝은 조명, 조용한 환경, 누군가 방해하지 않는 공간을 잘 선정하시기 바랍니다. 리허설을 진행해보며 발생할 수 있는 에러에 대한 대비 시나리오를 준비해 두면 돌발 상황이 발생하더라도 당황하지 않게 됩니다.


평소 인공지능 음성인식 서비스와 자주 대화를 하시고 사전에 예상 질문이나 기출 면접문제들을 검색해 응답을 연습해 봅니다. 자신의 답변 영상을 찍어 어투, 태도, 내용 등을 객관적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