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AI 면접부터 언택트 면접까지, 이 시국 면접 팁 대방출

INSIGHT/청춘+

by 한솔BLOG 2020. 10. 13. 17:20

본문

코로나 19로 인해 기업들이 화상면접, 유튜브 채용박람회 등을 통한 '언택트' 채용 방식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AI 면접, 언택트 면접 등등 그 방법이 더욱 다양해지고 있어서 더욱 혼란스러우시리라 생각합니다. 이번 주 저희 한솔이 AI 면접부터 언택트 면접까지, 이 시국 면접 팁으로 여러분의 걱정을 덜어드리려 합니다!






늘 푸른 생각 늘 푸른 한솔이 준비했습니다!


취업준비생 꿀팁!


이 시국 언택트 면접 팁 대방출!


 




1. AI 면접의 포인트는 ‘당황하지 않기’


AI 면접은 공통 질문 (인성 검사, 상황 대처, 취향 추론), 역량분석 (전략게임), 심층 대화 총 3단계로 약 1시간 30분가량 진행됩니다. 


면접이 시작되고 대뜸 자기소개를 하라고 말하면서 화면에 초침이 돌아가 당황했다는 후기가 많습니다. 전문가에 따르면 AI 면접 첫 단계에서는 답변 내용보다는 얼굴, 음성 인식을 통해 표정이나 음색 등이 평가 대상이 되므로 당황하지 않고 차분한 대처 능력을 보여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또한, 인성 검사 단계에서 자신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모습에 맞추어 대답하실 경우 진실성 척도에서 낮은 점수를 받으실 수 있으니 유의하셔야 합니다.



두번째 역량 분석 단계에서는 전략 게임이 진행됩니다. 풍선 게임, 방향 바꾸기, 공 옮기기 등의 게임을 하는 동안 멀티 태스킹 능력, 계획 능력, 추론 능력 등이 평가됩니다. 게임에서 얼마나 많은 점수를 얻는지 보다 여러 가지 과업이 주어지는 상황에서 어떻게 대처하는 지가 가장 중요한 평가요소라고 하니 점수에 집착하기보다는 빠르게, 체계적으로 게임을 진행하는 데 집중하는 게 좋을 듯 합니다. 


마지막 단계는 영상 면접으로 심층 질문을 받게 됩니다. 앞서 진행한 면접을 토대로 지원자 맞춤형 질문이 제시됩니다. 특히, 이 단계에서는 기업 커스커마이징 질문이 나오기도 하니 미리 준비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2. 장소 선정을 신중히


유튜브 영상을 보실 때 거슬리는 배경이나 시끄러운 주변 소리로 불편함을 느껴보신 적이 있으실 텐데요. 화상면접을 보는 면접자들도 같은 마음일 것입니다. 조용 환경에서 적절한 목소리 톤으로 효과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화면, 조명, 장소, 주변 소음 등을 고려하여 장소를 선정해야 합니다. 






3. 언택트 면접, 미리 준비하는 것이 가장 중요


대면 면접과 언택트 면접의 가장 큰 차이점은 컴퓨터, 헤드셋 등의 장비를 사용한다는 점이겠죠. 미리 화면과 오디오 등의 장비를 점검하고 리허설을 진행해보며 언택트 면접에 철저히 대비할 수 있습니다. 특히, 오디오의 경우 보다 깨끗한 음질로 대화하기 위해 내장 마이크보다는 유선 번들 이어폰의 마이크를 사용하는 것이 더 좋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아주 유용한 이 시국 면접 팁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온라인 면접의 특성을 잘 이해하시고 저희가 소개해 드린 대로 준비하신다면 꼭 합격하실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저희 한솔은 다음 이 시간에 또 찾아오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