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마케팅도 사회적 거리두기, 언택트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자!

INSIGHT/라이프+

by 한솔BLOG 2020. 9. 18. 18:00

본문

푸른 하늘과 산들바람 덕분에 기분이 절로 좋아지는 요즘같은 날, 우리에게는 아직 큰 숙제가 하나 남아있는데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가 전 국가적으로 실시되며 세계인의 평범한 일상이 큰 변화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 기업들은 이러한 변화에 말 맞춰 ‘언택트 마케팅’에 열을 올리고 있죠. 새롭게 회자되고 있는 마케팅 트렌드, ‘언택트 마케팅’. 오늘 저희 한솔이 개념부터 확산 배경까지 차근차근 알려드리겠습니다!  






늘 푸른 생각 늘 푸른 한솔이 준비했습니다!


마케팅도 사회적 거리두기


언택트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자!






언택트 마케팅이란?

 



언택트(Untact) 마케팅이란 접촉(Contact)을 뜻하는 콘택트에 부정∙반대를 뜻하는 언(Un)을 붙인 조합어로 비대면 형태로 정보를 제공하는 마케팅을 의미하는데요. 서울대 소비자학과 김난도 교수 ‘트렌드 코리아 2018’에서 새롭게 제시한 단어입니다. ‘언택트’라는 단어 때문에 새로운 트렌드로 보이지만 사실 비대면 서비스는 오래전부터 존재해왔습니다! 몇 년 사이 우리 삶에 자연스럽게 녹아든 키오스크, AI 챗봇 서비스, 배달 앱 등 소비자와 직접 대면하지 않고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한 게 대표적인 사례이죠. 






언택트 마케팅이 뜨는 이유

 


이러한 언택트 마케팅은 1인 가구 급증 등 인구, 세대 구조가 변화하면서 점차 대면 관계를 꺼리는 소비자의 태도 변화가 주요 이유 중 하나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나아가 기업 입장에서도 지속되는 저성장 경제 상황에서 비용 절감 차원에서 기계를 선호하고 이에 발맞춰 첨단 기술들이 계속해서 발전되며 전 산업에서 트렌드로 굳어진 것으로 나타났죠. 

이처럼 기술 발전과 사회 변화 속에서 조용히 성장해오던 ‘언택트 마케팅은’ 코로나19 사태로 ‘비대면’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의 니즈에 맞춰 기업들이 대면을 최소화한 비대면 중심의 마케팅을 속속 내놓으며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언택트 마케팅, 이렇게 사용한다!

 


언택트 마케팅으로 새로운 변화를 만들고 있는 사례를 몇 가지 살펴볼까요? 우선 현대 자동차는 기존의 신형 자동차 공개 방식을 바꿨습니다. 바로 무관중 라이브 스트리밍 형식의 온라인 공개였는데요. 현대차 유튜브 공식 계정에서 자세한 차량 설명은 가상현실로 확인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 결과, 사전 계약 첫날 접수가 1만 대를 넘어 역대 최대 기록을 세웠다고 합니다.  


그리고 백화점은 ‘온라인 라이브 판매’를 도입하여 판매 방식에 변화를 줬는데요. 라이브 방송을 통해 소비자들은 매장 방문 필요없이 매장에 진열된 다양한 제품을 집에서 보면서 구매할 수 있고, 채팅창을 통해 실시간 소통이 가능합니다. 외부에서 바이러스에 노출될 위험을 줄이고 구매 전 제품을 실시간으로 꼼꼼히 확인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하네요! 






지금까지 코로나 시대에 뜨고 있는 ‘언택트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코로나가 장기화되면서 이제는 이러한 트렌드가 우리 생활 깊숙이 파고들었다는 생각이 드네요. 모두가 힘들고 어려운 시기를 지혜롭게 잘 극복해낼 수 있기를 바라며 저희 한솔은 다음 이 시간에 또 찾아오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