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한솔그룹] ‘HMS 우리의 사명’

INSIDE/한솔 뉴스룸

by 한솔BLOG 2020. 7. 22. 10:30

본문

우리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가장 먼저 방향을 설정하고, 그 방향에 맞게 움직이게 되는데요. 이러한 방향설정은 혼자일 때도 필요하지만 여러 명이 함께 할 때 그 의미가 매우 중요해집니다. 그 이유는 바로 중요한 순간, 무언가를 결정해야 할 때 의사결정의 기준이 되고 현장에서의 행동 원칙이 되어보다 빠른 실행과 더욱 큰 성과를 창출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우리도 이러한 행동 기준이 되는 핵심가치가 있죠. 바로 HMS 한솔 경영체계인데요.우리의 행동기준이 되는 만큼 HMS에 대해 잘 알 수 있도록 그 내용에 대해 좀 더 자세히, 또 알기 쉽게 풀어보는 시간을 준비했습니다.


그 첫 번째 시간으로HMS 이념체계 중 ‘우리의 사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리는 차별화를 통한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이를 통해 최대가치를 구현하며 고객과 함께 지속적으로 성장합니다.’ 이것이 바로 HMS의 가장 상위 개념이라고 할 수 있는 우리의 사명이죠. 그런데 말입니다. ‘우리의 사명’을 살펴보면 여러 가지 궁금증이 생깁니다.


 

Q. 항상 최선을 다해서 일하고 있고 제가 맡은 업무들을 꼼꼼하게 챙기는 편인데요. 이런 업무 습관은 HMS가 새로 정립되기 전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HMS가 왜 중요하고 꼭 알아야 하나요?
A. 아주 중요한 질문인데요. HMS는 한솔이 어떤 역할을 해야 할지 또 그걸 어떻게 해 나갈지 큰 원칙을 함께 공감하고, 각자 스스로 판단하고 행동할 수 있도록 나타내는 나침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그 의미를 정확히 알고 그 지침이 가리키는 방향으로 함께 나아가는 것이 중요한데요.기존과 동일하게 업무에 매진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매 순간 HMS의 핵심 내용을 기억하고 한 방향으로 나아가야만 빠른 속도로 목표 지점에 도달할 수 있다는 사실을 우리는 명심해야 합니다.

Q. 우리의 사명에서 차별적 경쟁우위를 강조하고 있는데 차별적 경쟁우위가 정확히 어떤 의미이고 왜 중요한가요?
A. ‘차별적 경쟁우위’! 한솔인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들어본 핵심 내용이죠. 차별적 경쟁우위의 원천은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바로, 고객지향, 새로운 가치, 더 나은 방식인데요. 여기서 고객지향이란 고객의 관점에서 생각하고 판단하는 것으로 우리가 하는 모든 일에 ‘고객을 먼저 생각’해야 한다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다음 새로운 가치는 새로운 미래를 결정하는 핵심가치로 변화를 통해 미래를 주도해야 한다는 뜻이죠. 마지막으로 더 나은 방식은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끊임없이 개선하는 것이 바로 우리 한솔인의 일하는 모습, 즉, 삶의 방식이라는 것을 말하는데요. 차별적 경쟁우위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어느 것 하나만으로 이뤄낼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고객지향, 새로운 가치, 더 나은 방식이 세 가지 사업원칙이 잘 맞물려 실현될 때 우리는 치열한 경쟁사회에서 생존하고 또 성장할 수 있습니다.

 

Q. 우리의 사명을 살펴보면 최대가치를 구현해야 한다고 나오는데요. 정확하게 최대가치란 무엇인가요?
A. 우리의 사명에서 말하는 ‘최대 가치’의 의미는 고객이 인지하는 고객 가치와 한솔의 기업 가치로 나눌 수 있는데요. 여기서 최대가치를 구현한다는 것은 기업생존을 위한 VPC 부등식을 통해 설명할 수 있습니다. 먼저 고객이 지불하는 Price보다 더 큰 Value를 제공할 수 있을 때 HMS에서 말하는 고객가치가 생겨나는데요,이를 위해서 Value를 새로 창출하고 또 성장시키려면 앞서 설명했던 고객 지향과 새로운 가치가 중요한 원칙으로 작용합니다. 우리가 집중해야 할 것은 바로 Value인데요. 고객이 만족하고 인정하는 가치 있는 상품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고객 관점에서 고객의 니즈를 속속들이 이해함으로써 우리가 줄 수 있는 가치를 높여야 하고, 또, 다른 경쟁자가 주지 못하는 새로운 가치를 지속적으로 만들어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고객 가치는 기업가치가 함께 뒷받침되어야 지속될 수 있는데요.기업에게 있어서 Price와 Cost의 관계를 보면 기업은 고객이 지불하는 Price와 기업이 사업을 지속하는 데 소요되는 Cost의 차이를 통해서 이윤을 얻고 주주와 임직원을 위한 기업가치를 키워나갈 수 있게 됩니다. 이를 위해 적정한 Price를 유지하면서 기업가치를 만들어내려면 Cost 경쟁력이 중요하고 그렇기 때문에 HMS의 더 나은 방식이 우리 삶의 방식이 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고객 가치와 기업가치를 균형 있게 달성할 뿐만 아니라 우리가 할 수 있는 최대 수준까지 달성하는 것 이것이 바로 HMS가 말하는 최대가치이고 Full Potential의 달성인 것입니다.

 

Q. 영업하는 입장에서 고객과 함께 지속성장 해야 한다는 우리의 사명이 가슴에 와 닿습니다. 하지만 고객과 지속 성장한다는 것이 알 것 같으면서도 참 어렵게 느껴집니다. 어떻게 하면 고객과 지속성장 할 수 있을까요?
A. 고객과 함께 지속 성장한다는 것은 고객니즈뿐 아니라 Hidden interest 를 찾고 이에 맞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해 지속해서 만족하게 하는 것인데요. 한솔은 B2B 사업을 주력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한솔이 추구하는 고객 가치는 고객의 비즈니스 경쟁력이 되어야 하는데요. 앞서 이야기 한 우리의 사명의 핵심 내용을 모두 달성했을 때 우리는 자연스럽게 고객과 함께 지속 성장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항공기 엔진 회사의 고객인 항공사들이 원하는 것은 단순히 가격이 저렴한 엔진은 아닐 것입니다. 가동률을 높일 수 있는 엔진, 고장을 사전 감지하고, 예방 정비가 편리한 엔진, 또 어디서든 수리할 수 있는 엔진일 것입니다. GE는 이러한 항공사의 고민을 해소하기 위해 최첨단 센서 기술을 이용해 엔진 상태를 점검하고, 수리기간 동안은 엔진임대료를 받지 않는 등 고객 중심의 서비스와 기술개발에 힘썼는데요. 그 결과 1980년대 초반 25%였던 시장점유율을 2010년에 50%까지 압도적으로 높일 수 있었습니다. 사례로 소개된 기업처럼 차별화된 역량으로 고객의 니즈를 채워나가는 것이 바로 차별적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이를 통해 최대가치 구현과 고객과 함께 지속해서 성장하는 길일 것입니다.

 

우리의 사명에 대한 개념과 핵심 질문들을 모두 살펴봤는데요. 그 어느 때보다 치열한 경쟁사회를 살고 있는 지금, 바로 이 시간 각자의 자리에서  우리의 사명을 발현해야 할 때입니다. 한솔인 여러분이 우리의 사명을 잘 이해하고 또 실천한다면 한솔그룹의 미래는 초일류 장수기업으로 성장할 것입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