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기업과 소비자의 연결고리, 3PL업계 관계자라면 꼭 알아둬야 할 5가지 덕목!

INDUSTRY/한솔 산업

by 한솔BLOG 2020. 6. 1. 09:00

본문

단순히 택배라는 개념을 넘어 물류와 유통 서비스를 정의하는 '로직스틱스(Logistics)'. 그렇다면 과연 제 3자 물류(Third Party Logistics)는 무엇을 뜻할까요? 제 3자 물류란, 생산자와 판매자의 물류를 제 3자인 물류회사가 생산을 제외한 물류 전반을 처리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기업이 3PL 대행업체를 통해 소비자에게 배송, 배달하는 시스템이라고도 할 수 있죠. 


먼저, 3PL이 가져야 할 3가지 기본 항목을 다루어봅시다. 우선 기본적으로 창고에서 재고를 관리하는 데 있어서 어려움이 없어야 합니다. 또한 시간 절약 등 효과적인 로직스틱스 운영을 위해 자동화된 창고 워크 플로우를 갖추고 있어야 하는 것도 굉장히 중요하죠. 마지막으로 고객 만족을 최우선으로 두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점점 더 치열해지고 있는 물류 세계. 앞서 짚은 세 가지의 체크리스트는 기본으로, 더 강력한 경쟁력을 갖춘 3PL 업체가 되기 위해서 어떤 노력을 해야 될까요? 저희 한솔이 3PL 업계 관계자들을 위한 꿀팁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늘 푸른 생각 늘 푸른 한솔이 준비했습니다!


기업과 소비자의 연결고리,


3PL 업계 관계자라면 꼭 알아둬야 할 5가지 덕목! 





1. 전문성을 가지고 고객 요구를 성실히 이행하기!


제품 자체의 품질을 넘어 전달되는 서비스까지 원활해야 고객사의 제품에 소비자가 만족할 수 있다는 점, 모두 다 아실 것 같은데요. 이처럼 지속 가능한 프로세스를 수행하기 위해서 3PL 업체는 먼저 우선적으로 고객에게 그들의 서비스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비용을 아낄 수 있도록 사용될 기술이나 구현 프로세스 워크 플로우 등 고객의 사업에 맞추어 조언을 제공해준다면 고객이 믿고 좋아할 수 있는 파트너가 될 수 있죠.    



2. 고객의 기존 시스템과 원활하게 연결하기!


고객이 이행하고 있는 내부 프로세스를 무시하고 완전히 새로운 플로우를 갑자기 도입한다면 고객 입장에서 매우 혼란스러울 텐데요. 이 같은 상황을 피하고자 3PL 업체는 기존 시스템과 새로운 시스템의 통합을 빠르고 간단하게 해결해야 합니다. 전자 상거래 사이트부터 운송 작업, 그리고 회계 관리 프로그램까지의 주요 업무를 잘 빚어진 도자기를 건네듯 건네주어야 한다는 것이죠. 



3. '믿음'은 좋은 파트너가 되기 위한 지름길



의심할 여지를 전혀 주지 않을 영웅과도 같은 든든한 파트너가 되어야 한다는 점도 무엇보다 중요하겠죠? 고객에게 3PL 업체는 소비자와 그들의 유일한 연결망일 뿐만 아니라 가장 복잡하고 역동적인 공급망 데이터를 다루어주기 때문이니까요. 의지할 수 있는 존재가 되기 위해서 몇 가지 팁을 드리자면, 제공 서비스 청구에 관한 정보를 빠짐없이 제공해야 합니다. 그리고 재고 수준 또는 처분에 대해 실시간으로 알림을 주어야 하며 모든 이행과 배송 추적 등 자동 통지 기능을 마련해야 한다는 점도 잊지 말아야 하죠.



4. 고객의 브랜드 이미지를 잊지 말기!


고객과 함께 협력하려면 그들의 브랜드 이미지를 완벽히 이해해야 합니다. 브랜드 이미지는 고객에게 가장 가치 있는 자산이기 때문에 브랜드 자체를 위해 협력한다는 마음가짐을 가지게 된다면 고객의 충성도를 얻을 수 있겠죠? 그렇다면 어떤 식으로 고객의 브랜드의 가치를 높여줄 수 있을까요? 바로 고객의 고객! 소비자들까지 만족시켜주는 것인데요. 모든 주문을 정확하게 처리해주고 고객이 넘겨준 지침에 따라 포장 등 업무를 이행해주고 또 구매자들에게 최적화된 서비스로 깊은 인상을 심어준다면 그만큼 진정한 3PL 업체는 없을 것 같네요. 



5. 고객의 비즈니스 성장을 서포트하기!


마지막으로 3PL 업체는 단순 도우미 역할을 넘어 그들의 성공을 적극적으로 협조할 수 있는 비즈니스 파트너가 되어야 합니다. 그렇게 된다면 고객은 오랫동안 여러분의 기업을 존중해 장기적인 비즈니스를 얻게 될 것이니 말이죠. 그들의 성장을 지원하고 싶다면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고객사의 미래 계획을 흡수하여 그에 대한 가치를 제공해주어야 합니다. 또한 고객사에 계획이 모두 수립할 수 있는 통찰력과 분별력도 물론 있어야 하고요. 이렇듯 장기간의 계획과 전략을 개발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협력한다면 고객과 여러분의 3PL 기업 모두 성장할 수 있답니다. 





많은 기업들이 더욱 나은 경영을 위하여 3자 물류 방식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전문 물류 업체에 맡겨 물류 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고객들에게 빠른 서비스를 제공함에 따라 매우 효과적인 물류 관리를 할 수 있기 때문이죠. 이를 충족시키기 위한 5가지를 팁을 가지고 모범적인 이행을 할 수 있기를 바라며, 저희 한솔은 모든 3PL 업체들을 응원하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