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주식 어떻게 하는건데? 왕초보가 주식투자 시작하는 법 알아보기!

INSIGHT/라이프+

by 한솔BLOG 2020. 5. 15. 14:00

본문

이제 막 사회초년생이 되면 저절로 돈 관리에 관심이 생기기 마련! 하지만 요즘 같은 저금리 시대에 은행에 적금을 들게 되면 기대했던 것만큼 돈이 모이지 않죠. 그러다 주위에서 주식 투자를 한다는 소리를 들어 귀가 솔깃해지지만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되는지 막막하기만 합니다. 하지만 지금부터 저희 한솔이 알려드릴 주식투자 초보 가이드를 발판 삼아 차근차근 공부한다면 위험한 주식을 피해 다양한 금융상품을 활용할 수 있는 날이 오지 않을까요? 주식에는 관심 없지만 으른들의 대화에 끼고 싶은 분들도 같이 주목~! 저희 늘 푸른 생각 늘 푸른 한솔이 주식투자 개념 지식을 쏙쏙 뽑아 알려드리겠습니다.






늘 푸른 생각 늘 푸른 한솔이 준비했습니다! 


주식 어떻게 하는건데?


왕초보가 주식투자 시작하는 법 알아보기! 






Q1.주식(株式)이란 무엇인가요? 




주식이란 한마디로 주식회사의 자본을 이루는 단위 및 그것을 나타내는 증서를 뜻합니다. 그리고 돈을 투자한 사람들을 '주주', 주식회사는 주식을 발행해 자본을 투자받는 회사이죠. 이해하기 어려우시다구요? 쉽게 예를 한번 들어볼게요. 모나리자 그림의 가치는 모든 퍼즐 조각들이 모여야 그 가치를 평가받을 수 있는데요. 이때 개수는 다르지만, 모나리자 퍼즐 조각들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주주)이 모여야 이 퍼즐 조각이 완성되어 가치가 형성되죠. 즉, 모나리자 그림은 주식회사, 모나리자 퍼즐 조각은 주식이라 보시면 이해하기 쉽답니다! 다시 말해 각각 주주들이 모여서 이 기업의 가치가 올바로 평가 받을 때까지 자본의 조각인 주식을 모으다가 그 기업의 가치가 완성되면 그때 수익을 챙기게 되는 거죠! 






Q2.주식은 어떤식으로 거래되나요? 



우리나라 주식시장은 크게 코스피와 코스닥 두 개의 시장으로 나누어져 있는데요. 회사 주식의 시가총액에 따라 분류해놓은 결과, 코스피 시장에는 매출이 큰 대기업이나 중견 기업들이, 코스닥 시장에는 벤처기업 중소기업 등이 주로 소속돼 있죠. 이렇듯 주식시장은 막대한 자금이 몰리는 곳인 만큼 증권거래소에서 관리하고 저희와 같은 투자자들은 증권사를 가입해 계좌를 만들어 유통시장에서 거래되는 주식을 매매한답니다.


*여기서 잠깐! 유통시장이란? 쉽게 말하자면 코스닥 코스피, 코넥스를 포함한 '중고 거래' 시장이에요. 이미 한번 팔린 증권이 다시 매매되는 것이지요. 즉, 내가 보유한 증권을 다른 사람과 사고팔고 하는 것이라고 보면 되죠.






Q3.주식초보자를 위한 거래 용어들 알려주세요! 



주식의 개념을 알았으니 이제 본격적인 투자 하기에 앞서 거래 관련 용어들을 함께 살펴볼까요?


 매수 

주식을 사는 것을 의미하며 사고자 하는 가격보다 같거나 낮은 가격에 팔려는 사람이 있어야 매수가 가능합니다!


 매도 

주식을 파는 것을 의미하여 팔고 하는 가격보다 같거나 높은 가격에 사려는 사람이 있어야 매도가 가능해지겠죠?


 수급 

주식의 매수 혹은 매도 물량을 가리켜 수급이라고 합니다. 시장의 이치에 따라 사는 사람이 많고 파는 사람이 적으면 가격이 올라가고, 파는 사람이 많고 사는 사람이 적으면 가격이 내려가죠.


④ 호가

팔거나 혹은 사겠다는 가격을 얘기합니다. 호가들이 시장에 실시간으로 공개되면서 적정 가격이 만들어집니다.


⑤ 시가/종가 

장이 열리는 9시와 종료되는 3시 30분을 기준으로 주식거래 중 하루의 시작가격과 마지막 가격을 뜻합니다.


⑥ 양봉/음봉 

시가보다 주가가 상승하여 종가가 높게 끝나는 경우에 빨간색인 양봉, 시가보다 주가가 하락하여 종가가 더 낮게 끝나는 경우 파란색인 음봉으로 표시해두어 차트를 볼 때 한눈에 확인하기 편하겠죠?


⑦ 배당 

주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소유 지분만큼 기업이 이윤을 분배해주는 것을 배당이라고 해요. 다시 말해 영업을 통해 돈을 벌어 생긴 이윤을 돌려주는 개념이죠. 우리나라 기업 같은 경우 1년에 한 번 주주총회가 열려 이 배당을 얼마나 줄지 결정한답니다!






Q4. 본격적으로 온라인으로 주식거래 하는 법 알려주세요! 




주식 거래를 시작하려면 영업점에 직접 방문하거나 전화 주문을 하는 방법도 있지만 모바일 앱을 통해 거래할 수도 있답니다. 이렇듯 스마트폰을 이용한 주식 거래 앱은 모바일 트레이딩 시스템 (MTS) 이라 부르죠! 대부분의 MTS는 주식현재가, 나의 관심 종목, 주식 주문명세, 예약주문 등 다양한 투자 정보를 한 곳에서 제공해 초보들이 더 쉽게 투자를 시작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간편송금도 가능해 언제든지 입출금 거래가 가능해지죠! 받는 사람 계좌번호와 연락처, 금액, 암호만 누르면 주식 거래 끝! 참 쉽고 간편하죠? 여러분들이 애용할 것 같은 증권사 앱을 다운받아 집에서도 간편하게 주식을 매수해보세요! 물론 꼼꼼하게 따지고 시작하셔야 하는 점 잊지 마시고요! 






Q5. 마지막으로 왕초보들을 위한 투자 전략 팁 알려주세요!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이라는 말을 잠시 뒤로하고 일단 시장에 대한 이해가 넓지 않기 때문에 초반에는 리스크를 줄이는 방법을 추천해 드립니다! 그중 하나로 적립식 투자가 있는데요. 적금같이 일정한 금액을 매달 불입하는 것으로 리스크 분산이 가능하답니다! 매달 꾸준히 투자한다면 주식을 비싼 가격에 살 때도 있지만 싼 가격에 살 때도 있어 자연스레 관리가 되기 때문이죠. 물론 튼튼한 종목을 고르는 전제하에 말이죠! 그 이후 점점 시야가 넓혀져 시세를 파악할 수 있다면 매달 월급에 맞게 일정 금액을 주식 계좌로 이체해 매입할 돈을 차곡차곡 모아놓았다가 저가에 근접하면 바로 매수하는 방식으로 해봐도 좋아요! 이런 것들을 가능케 하기 위해서는 정보를 많이 아는 것이 굉장히 중요한데요. 이 많고 많은 정보 속에서 아직 어디에 투자할지 고민이 된다면 여러분들의 일상생활 속을 유심히 관찰해보세요! 스포츠나 요식업 등 관심 있는 분야라면 저절로 흥미가 생겨 더더욱 투자 판단력이 빨라져 매수를 더욱 쉽게 결심하실 수 있을 거랍니다~






투기는 단순하게 이익만을 추구하는 활동이지만, 투자란 이익을 얻기 위해 어떤 일이나 사업에 자본을 대거나 시간과 정성을 쏟음을 뜻하는데요. 그런 의미에서 하루아침에 대박 나는 것을 바라기보단 긴 시간 특정 기업의 재무 구조 매출 등 투자 목적을 꼼꼼히 체크해가며 정성을 쏟아야겠죠? 그럼 주식에 관한 공부를 통해 다 같이 부자가 되어보는 그 날까지 저희 늘 푸른 한솔은 여러분들을 위해 응원하겠습니다~! 만약 주식과 관련된 콘텐츠를 더 보고 싶으시다면 하단의 공감 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