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얼마 남지 않은 21대 총선, 투표 준비부터 공약까지 한 눈에 뽀개기!

INSIGHT/라이프+

by 한솔BLOG 2020. 4. 10. 14:00

본문

얼마 남지 않은 국회의원 선거! 국회의원 300명을 한꺼번에 뽑는 날인 만큼 아주 중요한 날이기도 한데요. 길을 지나가다 보면 유세 활동이 한창인 걸 느낄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아직 누가 누군지 어떤 공약을 내밀었는지 헷갈리기만 하죠. 그래서! 오늘 한솔은 소중한 권리가 행사되는 날, 2020년 4월 15일날 (*사전투표일: 4.10~4.11) 투표는 어떻게 진행되는지부터 정당 소개, 그리고 주목할 만한 공약을 간략히 들고 와보았는데요. 조금의 시간을 투자해 휘릭! 살피신 다음 당당하게 투표하러 가세요~!






늘 푸른 생각 늘 푸른 한솔이 준비했습니다! 


얼마 남지 않은 21대 총선,

 

투표 준비부터 공약까지 한 눈에 뽀개기! 





1. 투표 절차는 어떻게 이루어질까? 


코로나19 여파로 유세 활동이 비교적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지는 않지만 이럴 때일수록 우리 사회가 발전할 수 있도록 더 관심을 가지고 조사를 해 국회의원을 더더욱 신중히 선택을 해야 되는데요. 특히 올해부터 만 18세 이상의 학생들도 유권자로 투표할 수 있게 되었다는 사실! 다 아시죠? 그래서 투표가 처음이신 분들을 위해 준비물과 투표 절차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준비물 

 본인임을 증명할 수 있는 신분증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과 가장 중요한! 마스크  

 내 투표소 찾기 

 공보물과 함께 온 종이 잃어버리셨다구요? 네이버 '내 투표소 찾기'를 통해 쉽게 나의 투표소를 찾아보실 수 있어요

 선거 투표 절차 

  ① 신분증을 제시한 다음, 선거인명부에 서명 

  ② 2장의 투표용지 전달받기 

  ③ 기표소 내에 비치된 기표 용구로 한 명의 후보자, 하나의 정당에 기표 

*여기서 잠깐! 왜 굳이 두 개로 나누어서 뽑는지 모르겠다구요? 그 이유는 정당 득표율에 따라 비례대표 의석을 나누어 갖기 위해서입니다. 






2. 무슨 무슨 정당들이 있을까? 


선관위에 등록이 돼있는 정당이 무수한 이 시점..! 원내 정당을 포함 어떤 정당들이 있는 간단히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더불어민주당

현재 대통령이 나온 당이기도 하고 현재 국회에서 가장 많은 국회의원을 가진 정당

 미래통합당

트랜스포머처럼 자유한국당 + 새로운보수당(유승민 의원) + 미래를향한전진4.0 (이언주 의원)이 합체해 만들어진 정당

 민생당

안철수 전 대표가 설립한 옛 국민의당에서 나눠진 바른미래당, 대안신당, 민주평화당이 다시 모인 정당

 더불어시민당

진보 성향 정당이 만든 비례연합정당

 정의당

대표적인 진보 정당 중 하나

 우리공화당

박근혜 전 대통령 세력 정당 

 국민의당

정계에 복귀한 안철수 전 바른미래당 대표가 만든 당으로 비례대표 후보만 내겠다고 발표 


이 외 다양한 공약을 내세운 정당들이 정말 많은데요.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으시다면 이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3. 짚고 넘어가야 할 공약 3가지! 


과연 밀레니얼 세대들이 주목할만한 공약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많아도 너무 많은 공약..! 그중 일자리 공약, 주거/부동산 공약, 그리고 민생경제 공약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① 일자리 공약 

주 52시간제는 일부 직장인들에게 워라벨을 제공해주는 반면, 일부 기업들은 불편을 호소하고 있는데요. 과연 이 정책에 대해 정당들은 어떤 견해를 가지고 있을까요? 


 미래통합당, 국민의당 

 

 탄력근로제 단위 기간 1년으로 늘려 유연하게 적용하자는 공약을 내세웠는데요. 대기업보다는 중소기업에 더 알맞은 공약이 될 수 있을 것 같네요! 


 정의당, 녹색당 

 

 주 52시간제도 많으니 주 35시간제를 만들기 위해 지금부터라도 모든 기업에 52시간제를 적용하길 원하는데요. 녹색당은 공공기관 주4일제도 내걸었다고 해요. 



직장인들이라면 궁금해할 만한 휴가 관련 공약도 물론 있었는데요. 정의당은 연차 25일을 주장했고 녹색당은 연차 30일 + 여름과 겨울에 2주씩 휴가 그리고 5년 일하면 1년 쉬게 해주는 다소 파격적인 공약을 내기도 했답니다! 


② 주거/부동산 공약

청년들의 주거 환경을 위한 공약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아직 사회초년생인 청년들에게 주거 선택은 부담스럽게만 느껴지는데요. 그럼 정당별 공약을 살펴보겠습니다! 


더불민주당


더불어민주당은  청년을 위한 주택 공약을 여러 번 강조했어요. 청년을 위한 주택을 많이 짓고 혜택이 좋은 은행 대출상품도 출시하도록 돕겠다는 내용 등이 많았죠. 


민생당


주거 환경을 고를 때 1순위로 생각하게 되는 주거비..! 민생당은 청년의 주거비 부담을 줄이자고 했어요. 쉐어형 임대주택을 늘리는 등 다양한 공약을 내세웠죠. 


정의당 


1인 가구가 많이 늘어나고 있는 시점을 노려 그에 대한 공약을 내세웠는데요. 월세 사는 1인 가구라면 3년간 매달 20만 원씩 지원하겠다고 했답니다. 




③ 민생경제 공약 

모든 국민들이 잘 먹고 잘사는 나라가 되기 위해 꼭 필요한 정책! 민생경제 정책인데요. 최소한의 인간다운 삶을 누리도록 국가가 조건 없이 모든 국민에게 지급하는 기본 소득에 관한 공약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녹색당 

 

2030년에는 전 국민이 받을 수 있게 하자는 공약을 내세웠답니다. 


정의당


정의당은 만 20세가 되면 3,000만 원을 지급해주는 청년 기초자산제가 필요하다는 것을 이야기하고 있어요. 


미래당 


만 19세에서 34세 원하는 때, 3년 동안 매월 최저생계비를 지급해주자는 공약을 내세웠어요. 그 돈 마련으로 국가 예산을 조정하거나 세금을 더 걷어 해결하겠다고 발표했죠! 







4. 투표를 참여할 때 주의할 점은? 


코로나 19의 더 이상의 확산을 막기 위해 사전 투표도 마찬가지로 이번 선거 시즌에는 몇 가지 주의사항과 행동수칙이 추가되었는데요. 차례대로 짚고 넘어가 볼까요? 


  1. 어린 자녀는 가급적 투표소에서 동반하지 않기 
  2. 투표소 가기 전 30초 이상 손 씻기
  3. 마스크는 꼭! 착용하고 투표소 가기 ( 단, 본인 확인 시 마스크는 잠깐 내려주세요) 
  4. 투표소 입구에서 발열 체크를 받고 손 소독제로 꼼꼼하게 소독 후 일회용 비닐장갑 착용하기 
  5. 투표소 안.밖에서 다른 사람들과 1m 이상 거리 두기 
  6. 발열 증상이 있는 경우 임시 기표소에서 투표 후 보건소 방문하기 


나뿐만 아니라 우리 모두를 위한 에티켓은 꼭 지켜주셔야 하는 점 잘 알고 계시죠? 집으로 돌아가실 때에도 흐르는 물에 비누로 꼼꼼하게 손 씻어주시는 것도 잊지 마시구요~! 






5. 투표 인증샷으로 마무으리 (의리!)



투표를 한 다음 SNS에 인증샷을 찍어 주변 지인들이나 친구들한테 알리는 것만으로도 어마어마한 파급력을 가져다 줄 수 있는데요. 이번에 공직선거법이 개정되어 엄지손가락 아님 브이 등 기호를 표시한 인증샷을 SNS에 올릴 수 있다고 해요! 다만 기표소 내 투표지를 촬영하면 안된다는 점 다들 알고 계시죠? 그럼 인스타그램 이나 다양한 소셜미디어를 통해 해시태그를 달아 투표인증을 해주세요! 여러분의 인증샷은 다른 사람도 투표하게 만드는 원동력이라는 점! 기억해주세요~ 






자, 지금까지 투표하려면 최소한으로 알아야 할 것들을 이야기해보았는데요. 4월 15일은 무심코 쉬는 날이 아니라는 점! 잊지 마시고 여러분의 소중한 한 표에 우리나라의 미래가 결정된다는 점도 꼭 알아두셨으면 해요. 그럼 이번 주말 건강하게 보내시고 신중한 결정으로 투표를 하길 바라며 저희 한솔은 다음 주 이 시간에 또 찾아오겠습니다! ~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