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면접 첫마디 그리고 마지막 한마디로 승부수 띄우기!

INSIGHT/청춘+

by 한솔BLOG 2017. 9. 29. 10:00

본문

혹시 면접을 보던 날 너무 긴장해서 준비했던 말을 잊은 적 있으신가요? 혹은 어떤 옷차림으로 면접에 가야할지 고민되어 거울 앞을 한참이나 서성이던 적은요? 많은 분들이 취업에 대해 고민을 하고 계신 만큼 면접에 대한 막연한 부담감과 걱정을 가지고 계실텐데요. 오늘은 여러분의 걱정을 한시름 내려 놓을 수 있도록 면접에 도움이 되는 팁들을 준비했습니다. 지금부터 함께 살펴보시죠! 


제 1탄. 면접관을 사로잡는 매력적인 자기소개 

 



더 이상의 식상한 자기소개는 가라! 면접 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주어진 시간 동안 자신을 매력적으로 어필하는 것일텐데요! 자신이 가진 강점과 장점 그리고 경험을 효과적으로 소개하기 위해 어떤 부분들을 준비하면 좋을까요? 


1. 단정한 의상은 기본! 좋은 첫인상 남기기





단 30초 만에 사람의 첫인상이 정해진단 말, 혹시 들어보셨나요? 여러분의 첫 인상은 면접장의 문을 열고 들어가는 순간부터 각인이 되기 시작합니다! 단정한 옷차림과 헤어스타일은 기본, 의상은 세련되면서 차분한 정장 차림이 좋겠죠? 여성분들은 무릎을 살짝 덮는 치마와 재킷을 추천하고, 남성분들은 블랙이나 네이비 등 짙은 모노톤 색상의 정장과 기본 디자인의 셔츠가 좋습니다. 하지만 기업마다 각각 추구하는 기업 문화가 다를 수도 있으니, 다소 변화를 주어도 좋겠습니다. 영상을 보시면 면접 복장에 대한 더 많은 팁을 얻을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면접 복장 참고 사이트 추천


1.  ‘면접 메이크업 #INTERVIEW MAKEUP [엠마뷰티] EMMABEAUTY★’


2.  ‘[면접 영상] 패완얼을 넘어서는 ‘체형에 맞는 면접 복장 스타일!’ 




2. 나를 표현하는 특징 잡기




자기소개, 주어진 시간은 단 1분! 어떻게 하면 면접관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을까요? 학창시절, 장, 단점, 입사 후 포부 등을 순서로 나열하기보다는 자신의 특기를 조금 더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표현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에 있었던 중요한 경험을 생생하게 말한다든지, 간단한 에피소드를 이야기해 담백하고 센스있게 설명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너무 튀어 보이려는 것보다 자연스럽게 편한 마음으로 자신이 가진 강점을 여유롭게 표현해보세요! 


3. 회사에 대한 철저한 공부와 사전조사

 



자신이 지원한 회사에 대해 미리 알아보는 것은 기본 중에 기본! 앞으로의 진로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고 면접 시 회사가 원하는 인재상에 부합하는 지원자로 어필할 수 있기에 미리 회사에 대한 정보를 잘 확인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지원한 회사의 홈페이지도 좋지만 최근에는 블로그와 소셜미디어를 활용하고 있는 회사가 많아 보다 더 생생한 소식을 미리 확인할 수 있으니 취업 준비 중 미리 관련 정보를 파악해두면 좋은 취업 준비가 될거예요. 



제 2탄. 면접관에게 나를 각인시키는 마지막 한마디

 



첫인상만큼이나 중요한 끝 인상, 마지막까지 긴장을 놓으면 안되겠죠? 과연 어떤 이야기가 면접관의 기억 속에 ‘나’를 남길 수 있을까요? 면접관이 나의 존재를 기억할 수 있도록 인상 깊은 멘트와 예리한 질문으로 내각 누군지 각인시키세요! 


1. 나만의 킬링멘트 준비하기

 



킬링멘트란? 말 그대로 면접관이 나에 대한 인상이 기억에 남도록 하는 인상적인 멘트를 뜻하는데요. 예를 들어, 저는 “열심히”, “최선을 다해”, “열정이 있다”라는 이야기는 수많은 지원자들도 이야기할 수 있기에 특별함을 찾기 어렵습니다. 독창적이면서 선을 넘지 않는 멘트를 소개해 본인이 왜 꼭 이 회사에 필요한 인재인지 어필할 필요가 있습니다. 과거에 어려운 일을 겪고 배운 점이 있다거나, 회사를 위해 성장을 도모한 스토리가 있다면 자신만의 스토리로 만들어가도 좋아요!


  

2. 끝까지 완벽한 시선처리



면접의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부분은 바로 면접관을 향한 시선 처리 입니다! 기본 예의를 갖추어야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겠죠? 눈을 마주치지 못하고 땅을 보고 말하는 행동은 자신감이 없어 보이며, 과한 미소나 웃음을 짓는 면접자 역시 가식적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최대한 자연스러우면서 안정된 태도를 보여야 하는데, 올바른 자세로 면접과의 눈을 바라보며 얘기하고 가벼운 미소를 지어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3. 회사에 대한 질문은 필수


 



면접이 끝나갈 무렵 많은 면접관들이 “마지막으로 궁금하신 사항이나 하실 말씀 있으세요?”라고 물어봅니다. 이때, 만약 대충 얼버무리거나 할 말을 잃는 경우 회사에 대한 관심도가 적은 것으로 비춰질 수 있습니다. 면접을 준비하면서 궁금했던 점이나 직무와 관련된 사항을 질문해 본인의 궁금증도 해결하고 적극적인 모습을 어필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주저하지 말고 질문 하세요! 


면접질문 참고 사이트 추천


1.  ‘취업 면접에서 ‘질문 있으세요?’ 시간에 꼭 물어봐야 할 질문은? 



면접 꿀팁과 면접 때 주의해야 할 몇 가지를 한번 알아봤는데요. 면접 복장 부터 갖춰야 할 기본 예의까지, 다가올 면접이 있다면 꼭 참고해주세요. 평소에 면접에 대한 공포증이나 불안감이 있던 분들도 이제 당당하게 면접관 앞에 나타나 자신감 있게 면접 보실 수 있을 거예요! 당신의 취업을 응원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