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외국어 공부] 중국어 공부 재미있게 하는 방법

INSIGHT/청춘+

by 한솔BLOG 2017. 7. 24. 11:00

본문

방학을 맞은 대학생들이 하고 싶은 일 중 하나는? 바로 외국어 공부입니다. 영어를 잘하는 것은 기본이 되어버린 요즘, 중국어 공부에 대한 열기가 뜨거운데요. 중국어를 재미있게 공부하는 방법이 있을까요? 정답은 YES! 바로 밑에서 소개해드릴게요.


제 1탄. 매체를 통해 자연스럽게 중국어를 접하기

 

<출처: 바이두>


‘노력하는 자는 즐기는 자를 이길 수 없다’라는 말 아시죠? 외국어 공부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에요. 중국어에 흥미를 느껴 자발적으로 공부하는 것이야말로 가장 좋은 방법이에요. 다양한 중국 문화 콘텐츠를 즐기다 보면 자연스레 중국이라는 나라에 관심이 생기고, 중국어를 공부하고 싶어질 거에요. 중국어 공부, 지루하지 않게 할 수 있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알려 드릴게요.


Step.1 : 중국어에 흥미 갖기 – 중국 영화, 드라마 보기

 

<출처: 바이두>


먼저, 가장 쉬운 방법은 중국 영화나 드라마를 보는 거에요. 중국어를 알아들을 수 없어도 괜찮아요. 처음에는 한글 자막으로 보며 콘텐츠 자체를 즐기세요. 요즘에는 중화권에서 제작한 콘텐츠를 한국 버전으로 만들 정도로 재미있는 콘텐츠들이 많습니다. 중국 영화, 드라마만의 매력에 빠져 중알못인 내가 어느새 중얼중얼 따라하는 모습을 발견할지도 몰라요!


추천 영화, 드라마


1. 영화 - <分手合约> (이별계약)

줄거리: 고등학교 시절부터 서로 사랑했던 두 사람이 5년 후에도 솔로라면 결혼하자는 이별계약을 하고 헤어진다. 그들이 약속한 5년 후, 다시 만나게 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


2. 드라마 - <欢乐颂> (환러송)

줄거리: 상해를 배경으로 같은 아파트에 사는 성격, 배경 모두 다른 다섯 명의 여자들의 연애사와 가정사를 다룬 이야기. 그들은 서로 이웃으로 지내며 우정을 나누게 됨. 


Step.2 : 중국어 맛보기 – 중국 노래 익히기

 

<출처: 유투브>


영화, 드라마를 통해 중국어에 흥미가 생겼다면 그 다음 스텝으로 나아가세요! 잔잔하면서 감성을 적시는 중국 노래를 들어보는 거에요. 노래 가사는 대부분 쉽게 쓰여서 공부 용도로 활용하기에 좋아요. 노래를 무한 반복 들으며 따라 부르다, 익숙해지면 한 소절씩 해석해보세요. 노래를 통해 많은 단어와 문장을 습득할 수 있을 거에요!


중국 노래 추천


1. 不敢哭 (울 수가 없어) – 라라

뮤직비디오 https://www.youtube.com/watch?v=b0SVOs87MdA&list=RDb0SVOs87MdA


2. 我的歌声里 (나의 노래 안에) – 완팅

뮤직비디오 https://www.youtube.com/watch?v=w0dMz8RBG7g  



제 2탄. 실제 중국을 경험하기

 


중국 콘텐츠를 통해 중국어 공부에 흥미가 생겼다면 이제 강력한 동기 부여를 받을 차례에요! 실제 중국을 경험하는 것만큼 좋은 것은 없어요. 흥미가 사그라들기 전에, 아래 소개해드리는 방법을 실천해보세요.


Step.1 : 언어 교환 친구 사귀기



한국에 유학 와 있는 중국인 학생들이 얼마나 많은지 아시나요? 학교에 가서 주위를 둘러 보세요. 중국어가 생각보다 많이 들릴 거에요. 우리나라에서도 중국에 있는 것처럼 회화 연습을 할 수 있다는 사실! 각 대학 내 국제교류처에서 버디 프로그램, 언어 교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니 학교 홈페이지를 잘 찾아보세요. 종종 학교 커뮤니티에서 중국인 친구들이 언어 교환 친구를 구하고 있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Step.2 : 중국 여행 가기


 

백문이불여일견! 중국에 관심이 있다면, 직접 중국에 가 문화를 느끼고 중국어를 사용해보세요. 내가 배우고 있는 언어를 모국어로 사용하고 있는 나라에 갔다는 것만으로도 짜릿할 거에요. 중국인들과 막힘 없이 대화하는 모습을 상상해보세요. 중국어 교재를 펼칠 수밖에 없겠죠? 



제 3탄. 자격증에 도전하기


 

중국어 공부를 어느 정도 했다면, 자격증에 도전해보세요! 이왕 공부하는 거 공식 인증되는 자격증이 있으면 금상첨화겠죠? 눈 앞에 이루어야할 것이 보이면, 집중하기가 훨씬 쉬울 거에요. 단기간 집중해서 좋은 성과를 내보시기 바랍니다!


Step.1 : HSK(중국한어수평고시) 취득하기


<출처: 바이두>


HSK는 중국한어수평고시로, 제1언어가 중국어가 아닌 사람들이 보는 시험이에요. 1급부터 6급까지 있고, 읽기, 듣기, 쓰기 부문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시험은 한 달에 한 번 있으니, 목표를 세우고 모든 급수를 격파해보세요! 국민은행, 금호타이어, 경찰청 등에서 자격증을 인정해주니 취업에도 도움이 된다는 사실!


HSK 홈페이지 : http://www.hsk.or.kr/  


Step.2 : TSC(중국어말하기시험) 취득하기

 

<출처: 바이두>


HSK 6급까지 취득했다면? 중국어 말하기 시험인 TSC에 도전해보세요! TSC는 자기 소개, 그림 보고 답하기, 대화 완성, 일상 화제에 대해 설명하기 등의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삼성, LG, SK 등의 대기업에서 자격증을 인정해주고 있으니, 자격증을 준비하며 말하기 실력도 키우고 스펙도 쌓는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TSC 홈페이지 : http://exam.ybmnet.co.kr/tsc/



여름 방학 위시리스트에 ‘중국어 공부하기’가 있다면, 지금 바로 시작할 때에요. 생각보다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는 방법이 많으니 주저하지 마세요! 한솔 그룹 독자 여러분, 찌아여우!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