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취업준비] 취업 준비생을 위한 남자/여자 성공 면접 복장 가이드

INSIGHT/청춘+

by 한솔BLOG 2012. 11. 14. 07:00

본문


이미 지난 번 한솔그룹 블로그를 통해 한솔그룹 인사담당자가 알려주는 좋은 자기소개서의 조건(링크)과 자기소개서 작성하는 스마트한 방법(링크)에 대해 소개 드렸습니다. 자소서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면 이어지는 절차가 바로 면접입니다. 이미 다양한 스터디를 통해 면접을 준비하고 계신 분들이 많은데요, 오늘은 면접 시 면접관의 질문에 인상적인 모습을 남기기 위해서는 충분히 준비된 자세 외에도 중요한 것 면접 시 적절한 복장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얼마 전 ‘비호감 변접 복장’이라는 기사가 포털 사이트 인기 순위를 한 동안 장식했습니다. 그 중 기업 인사 담당자가 생각하는 가장 비호감 면접 복장은 남자가 ‘단정하지 못한 머리’와 여자가 ‘노출이 심한 옷차림’이었습니다. 실제로 기업 인사 담당자들을 조사한 결과 70% 이상이 구직자의 복장 등 겉모습이 면접의 당락에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면접 시 호감도를 높이고 성공 취업으로 가는 적절한 복장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


여자 면접 복장


여자 면접 복장의 경우 남자 지원자들에 비해 면접 복장에서부터 헤어스타일, 구두, 구두 높이, 스타킹 등 신경 쓸 부분이 너무 많습니다. ㅠ_ㅠ 하나씩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복장


여자 면접 복장의 기본은 투피스 + 살색 스타킹 + 검정색 구두입니다. 원피스 보다는 단정한 투피스 스커트가 가장 무난한 복장으로 꼽히고 있으며 남자 면접 복장과 마찬가지로 회색과 남색이 적당합니다. 너무 짧은 치마는 앞서 말씀 드린 여성 면접자 비호감 1위인 ‘노출이 심한 옷’에 해당하기 때문에 무릎 길이 정도의 스커트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화장 및 액세서리


자연스러운 화장이 면접관들에게 편안함과 신뢰감을 주기 때문에 가장 좋은 화장법입니다. 지나친 액세서리는 면접관의 주의를 흐트러뜨리기 때문에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귀걸이의 경우 적당한 반짝임을 주는 화이트나 실버 및 골드톤을 사용하는 것이 좋고 치렁치렁 늘어지는 귀걸이는 좋지 않습니다.


구두


구두의 경우는 무늬나 장식이 없는 검정색 계열이 가장 무난하며 지원 분야에 따라 브라운 계열도 나쁘지 않습니다. 구두 높이는 6센티 정도 또는 평소 익숙한 구두 높이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타킹


스타킹은 일반적으로 신뢰도를 높여주는 살색 스타킹이 좋습니다. 올이 나갈 경우를 대비해 여분의 스타킹을 준비하는 것이 좋으며 망사무늬 또는 컬러스타킹 보다는 검정색 민 무늬 스타킹이 가장 좋습니다.


블라우스


자켓 안에 입는 블라우스는 최대한 밝은 계열이 좋습니다. 밝은 블라우스를 입는 것이 얼굴을 더욱 밝아 보이게 하기 때문인데요, 그렇기에 하얀색 블라우스를 입는 것을 추천합니다. 속이 비치는 얇은 블라우스는와 짙은 색의 속옷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헤어스타일


여자 면접자의 헤어스타일은 너무 짧은 단발과 강한 웨이브가 들어간 스타일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염색의 경우 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으나 약한 수준의 염색 정도는 괜찮습니다. 머리로 얼굴을 가리는 것보다는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짧은 머리는 귀가 보이도록 하고 중간 길이의 경우 포니테일 스타일로 활동적인 느낌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긴 머리의 경우 머리망을 이용해서 올리는 것이 더욱 깔끔한 느낌을 줍니다. 면접 시 머리가 흘러내릴 경우 당황할 수 있으니 사전에 머리핀 등으로 머리를 고정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남자 면접 복장


남자의 경우 면접 복장은 여성에 비해 상대적으로 신경 쓸 부분이 적습니다. 면접자 대부분 비슷한 정장 스타일을 입기 때문에 다른 면접자에 비해 포인트를 줄 부분은 헤어스타일과 넥타이 그리고 구두 정도입니다.


복장


면접 정장의 색깔에 대한 질문에 대한 대답으로는 ‘남색’이 가장 높은 선호도를 나타냈으며 검정색과 회색이 뒤를 이었습니다. 이는 직장인들 사이에 널리 퍼진 ‘색깔 별 정장 구입 순서’와도 일치 합니다.


헤어스타일


전형적인 면접의 헤어스타일은 정해져 있지 않으나 앞서 말씀 드린 바와 같이 ‘단정하지 못한 머리’가 면접 시 비호감으로 꼽혔기 때문에 지저분하게 긴 머리보다는 짧고 단정한 머리가 가장 적합합니다. 이마를 드러내는 것이 깔끔하면서도 자신감이 있어 보이고 보다 믿음이 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뉴스를 진행하는 앵커나 아나운서의 헤어스타일을 참고하면 가장 좋습니다.


넥타이


넥타이는 셔츠색과 맞추는 것이 가장 무난합니다. 금융 및 회계, 인사 업무와 같이 보수적인 업무와 직종에는 파란색 계열이 적당하며, 개방적인 분야는 빨간색 계열을 메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 원톤 보다는 투톤 스트라이프가 무난하며 너무 좁은 넥타이는 지원자가 격식을 차리지 않다는 생각이 들게 하므로 적당한 너비의 넥타이를 메는 것이 좋습니다.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과 잘 어울리는 색의 넥타이라고 할 수 있겠죠?


구두


남자 면접 구두의 색상은 일반적으로 검정색 또는 진한 갈색이 가장 무난합니다. 구두 코가 뾰족하면 너무 가벼워 보이기 때문에 둥근 구두 코가 적합합니다. 일반적으로 정장 하의와 구두의 색상이 통일이 된다면 다리가 길어 보인다고 하네요. 다리를 길어 보이게 하려고 바지 밑단을 줄이는 것은 격식이 부족하여 캐주얼하기 때문에 면접 시 적합하지 않습니다.


첫 면접 시 무심코 생각 없이 신고 가는 것이 바로 양말인데요, 미리 어두운 단색의 목이 긴 양말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눈에 띄는 밝은 색과 발목 양말은 절대 안된 답니다. >_<


지금까지 ‘취업 준비생을 위한 남자여자 성공 면접 복장 가이드’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취업 스터디 그룹에 대한 정보에서부터 자기소개서 작성, 그리고 면접 복장까지, 이제 남은 건 여러분들의 성공 취업이겠죠? 한솔그룹에서 여러분들의 성공 취업을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