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취업준비] 차별화 된 자기소개서?! 기본에 충실한 자소서 스마트하게 쓰는 방법!

INSIGHT/청춘+

by 한솔BLOG 2012. 11. 13. 07:00

본문


올해 대학 입학사정관 전형부터 다른 사람의 글과 5%이상 같은 자기소개서(자소서)를 제출하면 표절 여부 조사의 대상이 된다고 합니다. 아마 너무 많은 학생들이 자소서를 직접 쓰지 않고 잘쓴 자소서를 모아서 편집(심지어 맞춤법 틀린 것까지 같다고 하네요. 그래도 이건 너무 심하잖아!!)해 제출하기 때문에 이러한 조치가 취해졌다고 생각 되는데요, 대학 입학에서도 자소서의 표절이 크게 두각 되고 있기 때문에 아마 빠른 시일 내에 취업을 위한 자소서 또한 이 표절 여부 조사의 대상이 될 수 도 있습니다.


기업의 공채 시즌이 다가오면 가장 걱정되는 것이 바로 자소서 작성입니다. 지난 번 한솔그룹 공채 모집 시즌에 올린 ‘한솔그룹 인사 담당자가 좋아하는 자기 소개서 팁’과 같이 좋은 자소서는 ‘편안하면서도 기본에 충실한 자기소개서’라고 합니다. ‘기본에 충실한 자기소개서’는 자신의 개성을 드러내는 내용적 측면 못지 않게 형식적 측면도 무시하지 못하는데요, 그렇기에 잘못된 맞춤법 및 띄어쓰기 하나가 자소서 전체의 퀄리티를 낮추는 결과를 초래하기도 합니다. 여러분들은 자소서를 어떻게 쓰고 있나요? 지금부터 보다 완벽한 자소서 쓰는 방법! 궁금하신가요? 궁금하면 500원!!? :-)


1. 띄어쓰기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워드프로세서인 한글과 워드의 경우 기본적으로 띄어쓰기 자동 수정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매번 틀리는 띄어쓰기는 계속해서 틀리기 마련인데요, 네이버랩에서 제공하는 ‘자동 띄어쓰기’를 사용하면 몇 번의 띄어쓰기가 되었는지, 어떤 문장에서 띄어쓰기가 되었는지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수정된 문장을 그대로 복사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 한 번 틀린 띄어쓰기는 다시는 틀리면 안되겠죠?


네이버랩 자동 띄어쓰기


2. 글자 수 체크

대부분의 자기소개서는 일정 수의 글자 수 제한을 두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항목당 700자 이내라는 글자 수 제한이 있다면 반드시 지켜야 합니다. 기업의 채용 사이트 내에서 자동으로 글자 수 체크가 되지 않더라도 직접 글자 수를 체크해 그 제한을 넘지 않도록 해야 하는 건 물론 당연하겠죠? 글자 수 체크에는 공백이 포함되는 글자 수와, 공백이 포함되지 않는 글자 수 그리고 한 글자를 글자 그대로 한 자로 계산을 하는지, 한 글자를 2바이트 또는 3바이트로 계산하는지 또한 기업 채용 사이트 내의 시스템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취업포털 ‘사람인’에서 제공하는 ‘글자 수 체크’는 입력한 글자의 글자 수를 공백 포함과 공백 제외 두 가지로 구분해서 알려줍니다. 또한 글자 수를 바이트 단위로 자동 변환해서 표시해 주기 때문에 더욱 유용합니다.


사람인 글자 수 세기


‘자기소개서 글자 수와 바이트 계산기’는 취업포털 ‘사람인’에서 제공하는 기능에 추가적으로 글자 수를 2바이트가 아닌 3바이트로도 계산해 주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미 작성한 텍스트 파일(txt)을 불러오거나 텍스트로 내보내기가 가능하기 때문에 자기소개서 작성시 바로 이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워드나 한글 프로그램과는 다르게 서식이 들어있지 않기 때문에 만약 이미 작성한 자기소개서를 붙여 넣을 경우 생길 수 있는 서식 문제가 생길 염려가 없다는 것도 큰 장점입니다.


자기소개서 글자 수, 바이트 계산기


3. 한국어 맞춤법/문법 검사기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다가 헷갈리는 단어가 생길 경우가 종종 있으시죠? 이럴 때 사용하는 ‘한국어 맞춤법/문법 검사기’를 소개합니다. 부산대학교에서 제공하는 이 온라인 맞춤법/문법 검사기는 일반적으로 제공하는 맞춤법 및 문법 검사 기능 이외에도 입력한 맞춤법이 왜 틀렸는지에 대한 자세한 설명까지 곁들여주어 자기소개서 작성 용도 이외에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어 저도 역시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한국어 맞춤법/문법 검사기


4. 기타 참고 자료


자기 소개서 작성 방법 및 자기소개서 샘플


자기 소개서 작성이 막막하다면 지금 바로 자기 소개서 작성 방법 및 자기소개서 샘플을 확인하세요! 이름만 바꿔서 사용하지 말고 전체적인 ‘글의 호흡’과 ‘톤 앤 매너’ 등을 기억하여 여러분들의 자기소개서 작성에 반영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기소개서 작성 방법 | 자기소개서 샘플


지금까지 알아본 효율적인 자소서 작성 방법 어떠셨나요? 자기소개서의 경우 이력서에 비해 자신을 보다 구체적이고 자세히 설명할 수 있는 수단 중의 하나이며 지원자의 지난 20여년을 함축적으로 표현하는 문서이기 때문에 최대한 정성을 들이고 틀린 점이 없는 ‘기본에 충실한 자소서’ 작성이 중요합니다. 자소서를 준비하는 취준생 여러분들께 작은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취업 준비에 열심인 대한민국의 취준생 여러분! 파이팅!!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