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취업정보] 취준생이 알아두면 좋은 정책, 청년취업성공패키지

INSIGHT/라이프+

by 한솔BLOG 2015. 8. 21. 09:00

본문


통계청이 발표한 2015년 7월 고용동향에 따르면, 고용률은 61.1%로 전년 동월과 동일한 것으로 나타났고, 97년 외환위기 이후 양극화 심화로 중간층 비중이 줄고 저소득층이 지속해서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요즘 들어 청년 취업이 쉽지 않은 만큼 한솔 블로그에서는 취업준비생이 꼭 알아두면 좋을 유용한 정보를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바로 현재 고용노동부에서 운영하는 워크넷 홈페이지에서 운영하고 있는 취업성공패키지가 그것! 그럼, 함께 살펴보실까요? :D




청년취업패키지 정책이란 무엇인가요?


빈곤층으로 진입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근로소득의 증감이라고 합니다. 빈곤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일자리'를 갖는 것이 중요한데요. 이에 고용부에서는 안정적인 일자리를 찾을 수 있도록 체계적인 지원을 실시하는 ‘취업성공패키지’를 만들었습니다. 즉, 통합적인 취업지원의 강화를 통하여 근로능력이 있는 저소득 취업 애로계층을 지원하기 위한 제도이지요. 


취업성공패키지란 취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구직자에게 개인별 취업활동계획에 따라 ‘취업상담-직업능력 증진-취업 알선’에 이르는 단계별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도입니다. 취업에 성공하면 ‘취업 성공 수당’도 지급하는 원스톱 취업지원 서비스입니다.



취업성공패키지의 지원대상은 어떻게 되나요?


지원대상자는 프로그램에 따라 크게 2가지로 나뉘게 되는데요. 취업성공패키지1은 기초생활 수급자와 차차상위 이하 계층을 대상으로 운영하고 있고, 취업성공패키지 2는 미취업 청년과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합니다. 전해드린 내용보다 자세한 내용은 워크넷 취업성공패키지 지원대상자 범위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취업성공패키지2 지원대상, 청년층((만18∼34세 이하)


  • 고졸 이하 비진학 청년

고등학교 이하 졸업(예정)자 중 비진학 미취업 청년

고등학교(특성화고 포함) 재학 중인 자는 원칙적으로 참여 제한. 다만, 고등교육법에서 정한 상급학교에 진학하지 아니하는 졸업예정자나 취업처가 정해져 있지 않은 자는 졸업 연도 1월 1일부터 참여 가능

대학 중퇴자는 고졸 이하 비진학자로 간주


  • 대졸이상 미취업자

대학교(전문대 포함)를 졸업한 자

대학 수료자는 졸업자로 간주 (졸업의 기산점은 동계졸업생은 1.1일, 하계졸업생은 7.1일)


  • 니트족(NEET)

최근 2년 동안 교육·훈련에 참여하지도 않고, 일도 하지 않은 청년

대상자 적합도 문답표를 작성하여 20점 이상이면 니트족으로 판정

※ NEET : Not in Education, Employment or Training


  • 영세자영업자

연간매출액 8천만원 이상 1억5천만원 미만인 사업자

다만, 개업한지 1년 미만인 자영업자(과세표준증명원 확인) 및 임대사업자, 비영리법인의 대표(고유번호증 소지자)는 참여 제한


  • 고용촉진특별구역 및 고용재난지역 등 이직자

고용촉진특별구역 및 고용위기지역 지정 기준 등에 관한 고시에 따라 고용관리지역, 고용위기지역, 고용재난지역으로 지정한 날의 6개월 전부터 지정기간 종료일까지의 기간 중 당해 지역 사업장에서 근로하다 이직 후 실업상태인 자


  • 맞춤 특기병

취업성공패키지 Ⅱ유형 참여 요건을 갖춘 17~24세의 현역병입영대상자 중 고등학교 졸업(예정) 이하 학력(대학중퇴자 포함)의 비진학자로서 지방병무청장의 추천(의뢰)을 받은 자



취업성공패키지 프로그램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이미지 출처: 워크넷 취업성공패키지>


취업성공패키지는 최장 1년의 기간 내에서 지원자에게 단계별로 통합적인 프로그램 제공을 내용으로 합니다. 크게 4단계로 진행되는데요, 1단계는 상담과 심리검사를 통한 진로 및 경로 설정, 2단계는 고용센터와 유선상담을 통한 취업상담 및 취업알선, 3단계는 지원자의 의욕과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직업 훈련 등을 진행, 4단계는 취업을 위한 통합적인 지원을 받게 됩니다. 



1단계, 진단·경로 절차

'진단·경로 설정' 단계는 고용센터 담당자와 지원대상자간의 3~6주 기간 동안 집중 상담 및 직업심리검사 등을 통해 개인별 특성을 정확히 파악하고 반영하는 서비스를 제공 받게 됩니다.


<진단·경로 설정 절차>



2단계, 의욕·능력 증진

지원대상자의 실질적인 취업역량 제고를 목적으로 하는 2단계는 '취업성공 패키지'의 핵심과정으로 이 단계에서는 개인별로 차별화된 취업지원계획에 따라 ‘집단상담, 직업훈련, 디딤돌 일자리 및 창업지원, 중소기업 청년취업 인턴제’등의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취업역량 증진을 도모합니다.


<의욕·능력 증진 절차 개관>



3단계, 집중 취업알선

통합적인 '취업성공패키지' 지원 사업의 마지막 단계인 3단계는 ‘3개월’의 기간을 원칙으로 고용센터 및 민간위탁기관에서 직접 일자리 알선과 함께 동행면접 실시 등 지원대상자에 대한 취업알선을 집중적으로 실시하는 과정입니다.


<집중 취업알선 실시기간 개관>

<집중 취업알선 실시기간 절차 개관>



4단계, 사후관리

사후관리 단계는 취업성공패키지 1(2,3)단계를 마친 참여자를 대상으로, 종료일 기준으로 3개월 동안 지속적으로 참여자를 관리하는 과정입니다.




고용노동부에서 지원하는 '청년취업성공패키지' 잘 보셨나요? 이외에도 정부에서는 청년 취업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들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아는 만큼 이를 잘 활용한다면 원하는 곳으로 취업하는데 한걸음 더 다가갈 수 있을 겁니다. 더 당당한 자신감과 승부욕으로 사회에서 인정받는 사람이 되길 한솔블로그가 응원할게요!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