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사회초년생·직장인을 위한 기획안 작성 노하우 Tip5

INSIGHT/라이프+

by 한솔BLOG 2015. 8. 14. 09:00

본문

사회·직장생활을 시작하면 수많은 서류를 접하게 됩니다. 간단히, 상사에게 보고해야 하는 일에서부터 본사나 협력 업체에 업무 내용을 전달하는 일까지 모두 문서를 통해 이뤄지죠. 그 중에서도 프로젝트를 진행을 위한 기획안 또는 기획서에 가장 많은 신경을 쓰게 되는데요. 자기 생각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있는지, 다른 사람을 얼마나 설득할 수 있는지에 따라 프로젝트 진행 여부에 큰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이에 오늘은 한솔그룹 블로그에서 사회초년생, 직장인을 위한 성공적인 기획안 작성 노하우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좋은 기획안이란?



기획이란 어떠한 문제점이나 과제에 대해 현황을 분석하고 문제점을 검증하여 해결방법을 제시하고 해결을 위한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세우는 과정을 말한다. 지금까지 회사에 도입되지 않았던 새로운 제도나 업무개선을 위한 제안, 신제품의 개발 및 판매를 위한 마케팅 계획, 인사 및 총무에 대한 개선책 등 다양한 분야에 기획안을 제출할 수 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사전



위에서 보신 것처럼 기획안은 어떠한 문제에 대해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세우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좋은 기획안은 업무 또는 프로젝트를 함께 진행하는 사람들과의 합의가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멤버들과의 핵심 비전을 서로 공유할 수 있는 문서가 되어야 하죠. 좋은 기획안은 업무가 효율적으로 진행되도록 일정 관리를 도와주며, 업무상 발생할 수 있는 오해를 미리 확인할 수 있게 해줍니다.



기획안 잘 쓰는 법 1. 기획안 성공은 목차에서, 핵심 내용 요약하기



잘 쓰여진 기획안는 아이디어를 얼마나 구체적으로, 핵심적으로 담았느냐에 따라 결정됩니다. 아이디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이야기 흐름과 방식을 잡는 것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기획 배경 > 상황 분석 > 목표 > 설정 > 실행 방안 등으로 전개됩니다. 기획안을 보는 사람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과정마다 소제목이나 한 문장으로 요약이 될 수 있어야 합니다.



기획안 잘 쓰는 법 2. 적절한 근거 제시하기




기획안은 작성자의 아이디어를 정리하고, 보는 이를 설득하기 위한 문서이기 때문에 신뢰성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타당한 근거를 제시하여 주장을 강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획안의 아이디어가 아무리 좋다고 하더라도 객관적인 근거가 부족하면 허황된 이야기로 평가받을 수밖에 없게 되죠.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한 근거 자료를 어떠한 것으로 사용했는지에 따라 설득력을 좌우될 수 있는데요. 이러한 작업이 잘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작성자의 정보 분석 및 해석하는 능력이 요구됩니다. 많은 정보를 수집하였다고 해도 주장과 상관없는 자료이거나 의미있는 결과를 도출하지 못한다면 그것은 쓸모없는 근거나 다름없을 것입니다.



기획안 잘 쓰는 법 3. 논리력과 설득력을 갖춘 스토리텔링



기획안에 적절한 근거자료를 찾고 분석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내용을 체계적이고 설득력 있게 전달하는 논리력과 스토리텔링도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서론에는 기획의도 등을 제시하여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흥미를 유발하고, 본론에서는 설득력을 강화시키는 객관적인 자료와 구체적인 기획내용이 들어가며, 결론에는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필요한 인력·자금·스케줄이나 관련해서 달성할 수 있는 기대효과를 넣는 것입니다. 이러한 논리력은 한번에 체득하기 어려울 수 있지만, 다른 사람들이 작성한 기획서를 보고 자신만의 스타일을 만들어가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기획안 잘 쓰는 법 4. 직관적으로 표현하기



기획안은 어느 누가 읽든 그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직관적으로 작성돼야 합니다. 작성자의 아이디어를 더 쉽게 전달하기 위에 내용을 이미지, 도표, 차트, 그래프, 다이어그램 등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즉 내용을 효과적으로 보여질 수 있는 도구를 적극 활용하는 것이지요.


내용마다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은 다르니 이를 선정하는 센스도 필요합니다. 막대그래프가 어울리는 내용이 있는가 하면, 원그래프로 보여줄 때가 더 직관적으로 보일 때도 있습니다.



기획안 잘 쓰는 법 5. 기획 범위 확장하기




기획안을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 시켜줄 방법으로 기획범위를 확장하는 것이 있습니다. 업무나 프로젝트 목적에 따라 기획범위가 달라지는 것은 맞지만, 보다 큰 관점에서 바라보고, 다양한 업무와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는 방향으로 기획안을 작성한다면 더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보여질 수 있습니다. 이를테면 온/오프라인 마케팅을 고민한다든가, 뉴미디어를 활용하는 방법, 마케팅뿐만 아니라 다른 분야에서 추가 성과를 가져올 수 있는 요소를 고려하면 더 프로페셔널한 기획안이 만들어질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사람은 자기 생각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고 싶어합니다. 팀원은 자신과 다른 사람이 하는 일이 무엇인지 알고 싶어하죠. 하지만 대부분이 ‘좋은 기획안’을 쓰지 못해 해당 프로젝트를 문서화 하는 재미를 발견하지 못할 때가 있습니다. 앞으로는 한솔그룹 블로그에서 소개해드린 직장인 기획안 작성 노하우를 참고하여, 업무에 큰 재미를 느끼시길 바랍니다! :D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