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IGHT/라이프+

공기업 취업 준비는 이렇게! 취준생을 위한 국가직무능력표준(NCS) 알아보기

한솔BLOG 2015. 8. 28. 09:00

올해 일부 공기업이 채용에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적용한다고 밝혀, 취준생들의 관심이 늘고 있는데요. 토익 점수, 해외 연수 경험, 취업 스펙보단 직무에 필요한 역량이 얼마나 있는지가 채용에 큰 요소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일반 기업들 역시 직무능력 중심으로 채용 방식을 변화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채용 시장에 변화가 따르고,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의 중요성이 점점 더 커짐에 따라 한솔그룹 블로그에서 관련 내용을 준비했답니다. 국가직무능력표준(NCS) 준비 전 꼭 알아두면 좋은 정보, 지금부터 알려드릴게요!




국가직무능력표준(NCS)란 무엇인가요?


국가직무능력표준(NCS)는 취업준비생이 현장 경험보다 스펙 쌓기에 몰두하는 현상을 개선하겠다며 정부가 개발한 시스템입니다. 즉, 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지식·기술 등의 능력을 국가가 산업별·수준별로 표준화해 정리한 것인데요. 올해 100개 공공기관을 시작으로, 2017년부터는 모든 공공기관에서 학력과 스펙 대신 국가직무능력표준(NCS)로 직원을 채용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이미지 출처: 능력중심채용 홈페이지


국가직무능력표준(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은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기술·소양 등의 내용을 국가가 산업부문별·수준별로 체계화한 것으로, 산업현장의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능력(지식, 기술, 태도)을 국가적 차원에서 표준화한 것을 의미합니다.


출처: NCS홈페이지, 국가직무능력표준이란



국가직무능력표준(NCS) 무엇이 좋은가요?


이미지 출처: 능력중심채용 홈페이지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은 국가 차원에서 표준을 설정했기 때문에 취준생은 직무수행에 꼭 필요한 능력만 준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본인이 가진 자질에 따라 가고자 하는 직무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고 이에 따른 맞춤형 채용준비가 가능하죠. 기업 입장에서는 신규직원 채용에 따른 교육 비용이 감소하고, 입사 후 중도 퇴사율을 감소시킬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통한 채용은 어떤 방식으로 이뤄지나요?


이미지 출처: 능력중심채용 홈페이지


취준생들이 국가직무능력표준(NCS)를 철저히 준비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채용 프로세스는 크게 3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관별 직무내용, 직무수행요건, 채용기준 등이 사전에 공개되면 취준생은 직무중심으로 서류전형과 필기시험,면접을 거치게 됩니다.



국가직무능력표준(NCS) 채용은 어떻게 준비해야 하나요?


국가직무능력표준(NCS)가 도입된지 얼마 되지 않아 NCS와 취업 준비를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하신 분들이 계실 텐데요. 국가직무능력표준(NCS) 홈페이지를 통해 3단계로 준비하실 수 있습니다. 공기업을 준비하는 취준생이라면 이 3단계를 꼭 기억하시면 좋겠죠?


1단계: 명확한 진로설정 및 준비


먼저, 본인의 꿈과 적성에 맞는 직무를 탐색 및 설정하고, 본인이 희망하는 직무수행에 필요한 능력은 무엇이며, 어떻게 그 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지 국가직무능력표준(NCS)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합니다.


2단계: 직무별 요구능력 확인


기업의 채용공고를 통해 직무별 필요 능력(지식, 기술, 태도 등)을 확인하고, 그 직무를 수행할 준비가 되었는지 국가직무능력표준(NCS) 사이트 내 경력개발지원 코너를 통해 확인합니다.


3단계: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 평가 준비하기


앞서 설명했듯 NCS 기반 평가는 직업기초능력과 직무수행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입니다. 1~2단계를 통해 취업을 희망하는 기관에서 요구하는 능력을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꼭 필요한 직업기초능력과 직무수행능력을 학습합니다. 이후 국가직무능력표준(NCS) 사이트 내의 평가문한 예시를 활용하여 평가유형을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국가직무능력표준(NCS)만 준비하면 토익점수, 한국사 등급 등 취업 스펙이 필요 없나요?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 채용은 불필요한 스펙 쌓기를 줄이기 위한 제도로 직무 수행과 무관한 어학 점수, 학점, 자격 등은 입사지원서 등에서 최소화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가고자 하는 기관과의 무관한 스펙은 이점으로 작용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다만, 토익, 한국어, 한국사의 경우 국가직무능력표준(NCS) 작업기초 능력 중 일부 영역을 평가할 수 있는 척도로는 활용될 수 있다고 하니 해당 공공기관의 채용기준을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국가직무능력표준(NCS)에 대한 보다 정확한 자료는 NCS 통합포털사이트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해당 홈페이지에 국가직무능력표준(NCS) 소개, NCS·학습모듈 검색, 경력개발지원(평생경력개발경로, 자가진단 등), NCS 위키, 자료실 등을 살펴보실 수 있으니, 꾸준히 업데이트 되는 채용 정보와 자료를 살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