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자기개발] 직장인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디지털 워크 노하우

INSIGHT/청춘+

by 한솔BLOG 2015. 6. 30. 09:00

본문

이제는 우리 생활 깊숙이 파고든 SNS! 어떤 이야기든, 소통의 중심 창구 기능을 하면서 디지털 커뮤니케이션은 이제 자연스럽고 당연한 일이 됐습니다. 그런데 이 디지털 커뮤니케이션을 잘만 이용해도 스마트워크의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는 것 알고 계시나요? 오늘은 한솔그룹 블로그가 직장인들의 직무 능력 개발을 위한 SNS 하는 법과 업무 효율성을 높여주는 디지털 활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이색 자기 계발법을 찾고 있는 직장인이라면 지금부터 집중해주세요.

 


직무능력을 키워주는 디지털 워크란?

 


오늘 소개하려고 하는 디지털 워크는 소셜네트워크를 활용해 커리어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더욱 빠르고 유연하게 찾아 업무 능력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말합니다. 이 디지털 워크는 장소와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자신에게 필요한 업무 역량을 강화할 수 있기 때문에 스마트워크의 일종으로 생각할 수 있는데요.


스마트워크란 사무실이 아니더라도 언제 어디서나 업무를 효율적으로 볼 수 있는 유연한 근무제로서, 자투리 시간을 활용해 모바일 활동으로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 디지털 워크는 시간과 공간에 구애받지 않고 업무 역량을 강화하고 효율적인 일 처리를 도와줍니다.


특히 요즘 디지털 워크는 자신이 일하는 분야에서 영향력 있는 전문가가 되기 위해선 필수로 관리해야 하는 커리어가 되고 있는데요. 우리에게 익숙한 링크드인도 더는 단순 구직, 구인 사이트를 벗어나 프로들을 위한 소셜 네트워크로 발전하고 있는 것을 보아, 철저한 소셜네트워크 관리가 자신의 직무 커리어에 엄청난 영향력을 끼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답니다. 직장인들에게 디지털 커뮤니케이션은 단순한 친목을 위해 활용하는 도구가 아닌 자신의 커리어 개발을 위해 꼭 익숙해져야 할 일 중 하나가 된 것이죠.



나만의 퍼스널 브랜딩을 만들기 위한 SNS 하는 법


그렇다면, 직장인들이 자신의 업무 능력 개발을 위해 스마트하게 SNS 하는 법은 무엇일까요? 단순히 커리어에 도움이 되는 인맥관리 목적으로만 디지털 워크를 행하는 것일까요. 디지털 워크의 핵심은 자신이 원하는 정보 또는 커리어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효율적으로 얻어내고 찾아내는 것이랍니다. 그러기 위해선 아래의 규칙을 잊지 마세요.

 

1. 자신만의 필터링을 통해 원하는 정보 걸러내기

SNS를 최대한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얻고자 하는 내용으로 정보를 최적화시키시길 바랍니다. 가령 페이스북의 경우 언론사 페이스북 '좋아요'를 여러 개 눌러 놓으면 실시간 속보를 얼마든지 터치 한 번이면 얻을 수 있고, 인스타그램의 경우 해시태그 검색 기능을 통해 자신이 관심 있는 주제의 사진과 동영상을 얼마든지 접할 수 있죠. 또한, 인스타그램 계정을 팔로워 하면 맞춤형 콘텐츠를 실시간으로 접할 수도 있으니 많은 정보가 흘러넘치는 디지털 영역에선 자신이 어떤 정보를 선택하고 수집할지 목표를 분명히 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자신의 전문성을 키우기 위한 컨셉 정하기

SNS에 자신이 하고 싶은 직무와 연관된 주제를 주로 올려 전문성을 키워 나가보세요. 신변잡기나 사회적 이슈인 기사 위주로 SNS를 관리하면 방문자 수는 쉽게 늘릴 수 있으나 단발성으로 그칠 수도 있고, 자신의 커리어 향상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아래 사항을 참고해 자신의 전문성을 키울 수 있는 SNS 컨셉을 정해보시길 바랍니다.

 

전문적인 디지털 워크 능력을 키우기 위해 고려해야 할 것


첫째
, 내가 잘 아는 주제인가?
둘째, 꾸준히 새로운 소재를 찾을 수 있는 주제인가?
셋째, 소셜 이력서를 활용할 기업이 많은 주제인가?


3. 커리어가 아닌 자신을 위해 SNS 이용하기

요즘 SNS를 잘만 운영해도 취업이나 커리어 관리 등 많은 일에 연계가 되는 것이 사실이지만, 무조건 디지털 커뮤니케이션을 이러한 목적으로 일부로 만들어서는 안 됩니다. 즉, 자신의 브랜딩 파워를 만들기 위한 목적을 가장 최우선으로 두어야 하죠. 그래야지만 더욱 양질의 정보를 자신의 SNS상에 올리고 싶어지고 새로운 정보를 찾게 되면서 선순환이 반복된답니다.

4. 업무에서 콘텐츠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기발한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능력 있는 신입사원이 되고 싶다면, 디지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얻은 아이디어를 적극적으로 개발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의 하나입니다. 특히 마케팅팀이나 커뮤니케이션을 담당하고 있는 담당자라면 소셜 채널을 더욱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참고 할 수 있는데요. 현재 유행하거나 회자되는 뉴스와 이슈를 발 빠르게 얻을 수 있는 정보 원천지가 바로 디지털 영역이기 때문이죠.

5.SNS 특징 파악 후 한 가지 매체 선택하기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 등 다양한 SNS 종류가 존재하지만, 모든 매체를 운영하고 관리하기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이럴 땐, 각 SNS 종류의 특징을 잘 파악하고 자신에게 적합한 매체는 무엇일지 고민한 다음 한 가지 매체만을 집중적으로 성장시키는 것이 필요한데요. 정보의 창작이 주가 될 경우엔 블로그를, 정보의 유통이 필요할 땐 트위터를, 인맥관리와 함께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집중적으로 받아보고 싶다면 페이스북을 활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는 것,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디지털 워크 심화하기 TIP


1. 나만의 역량을 보여줄 수 있는 콘텐츠를 꾸준히 업로드 할 것
2. 구글애널리틱스와 같이 분석 툴을 활용해 어떤 콘텐츠가 인기가 가장 높은지, 접속 시간이 길었는지 등 채널을 철저히 분석할 것
3. 이슈를 선점해 자신의 채널 콘텐츠에 잘 녹일 것
4. 이용자의 요구를 충족시킬 콘텐츠는 무엇일지 항상 고민할 것


 

개개인의 역량이 중요시되는 사회로 변하면서 디지털 워크는 퍼스널 브랜딩을 위한 주요 수단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데요. 오늘 한솔그룹 블로그와 함께 살펴본 SNS 하는 법과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노하우를 잘 살펴보신 후 자신의 커리어 개발과 업무 효율을 높이는 방안으로 잘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