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위 내시경부터 폐암까지! 나이대 별 꼭 받아야 할 필수 건강 검진 항목!

INSIGHT/라이프+

by 한솔BLOG 2015. 2. 25. 09:00

본문


증상이 없거나 경미한 상태에서 몸 안의 병을 찾아내고 관리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는 건강검진. 질병에 대한 치료보다 예방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조기 검진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바쁘다는 핑계로, 아직 아픈 곳이 없다는 이유로 건강검진 필수 항목만을 받는 분들이 많다고 하는데요. 


오늘 한솔그룹 블로그는 자신의 건강을 미리 지키고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필수 건강검진 항목 외에 나이 대 별로 꼭(!) 검진을 받아보아야 할 항목들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불규칙한 식생활, 음주에 노출되어 있는 30대 - 위 내시경



통계청의 조사에 따르면 30대의 사망률이 높은 암중 위암이 1위를 차지했다고 합니다. 그만큼 위암은 발생 빈도도 높을 뿐만 아니라 급속도로 진행되기 쉬운데요. 위암 발병의 원인이 되는 위염은 한국인 10명 중 1명이 겪을 정도로 흔한 질병이지만 방치할 경우 혈관이 드러날 정도로 점막이 얇아지기도 하고 위벽이 파이기도 하는 등 심한 통증을 동반하는 치명적인 질병입니다. 


위암과 위염은 불규칙한 식생활, 음주 등에 노출되어 있는 30대에서 가장 많이 노출되어 있는데요.  위염은 증상만으로는 다른 위장 질환과 구분이 어렵기 때문에 정기적인 내시경 검사로 위암과 같이 큰 병으로 악화되는 것을 막는 것이 특히 중요합니다.  

 


또한, 위 내시경 검사 시 위 점막에 솟아오른 혹을 일컫는 ‘용종’을 검사와 동시에 간단하게 제거할 수 있는데요. 최근 연구 결과, 용종은 암으로 발전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밝혀져 위 내시경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습니다. 위 점막의 용종이 발견될 경우 대장 질환을 함께 앓고 있을 가능성이 큰데요. 위 내시경 검사를 통해 대장의 건강까지 확인해 볼 수 있으므로 특별한 통증이나 전조증상이 없더라도 매년 위 내시경 검사를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술, 담배로 인한 암 발생률이 늘어나는 40대 – 대장암, 간암 검진


 

대장은 신축성이 뛰어난 장기로 암이 발생하더라도 증상이 거의 없거나 증상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건강 검진의 중요성이 큰 장기 중 하나인데요. 대장암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연령대는 50대부터지만 가족력이 있거나 평소 흡연을 하는 경우 특별한 증상이 없더라도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40대부터 대장암을 유발하는 용종 발생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꾸준한 건강검진이 필요한데요. 대장의 용종을 미리 제거하여 예방하는 경우 최대 90%까지 대장암 예방이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어 건강 검진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습니다. 



또한 평소 술을 즐기는 분이라면 간암에 대한 걱정이 많으실 텐데요. 간암은 다른 암과는 달리 원인이 분명하기 때문에 본인이 평소 술을 많이 즐기는 고위험군이라고 판단될 경우 반드시 지속적인 검사가 필요합니다. 과음이 잦거나 B, C형 간염 보균자인 40대 직장인은 2년에 한 번씩은 꼭 간암 검진을 받아 만일의 상황을 미연에 방지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50대: 증상이 없어 더욱 위험한 폐암 예방 - 저선량 폐 CT촬영

 


암 사망원인 1위를 차지할 정도로 무서운 질병 중 하나인 폐암은 전조증상이 거의 없기 때문에 건강 검진이 특히 중요한데요. 흡연자의 경우 폐암 위험도는 비흡연자보다 23배나 더 높기 때문에 평소 담배를 피우시는 분은 매년 건강검진을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미지 출처: 경기신문 


기본 건강검진에 포함된 흉부 엑스레이로 폐암을 발견하기 어려운데다 조기 발견의 이득이 없다고 판단되어 검진이 권고되지 않았지만, 저선량 흉부 단층 촬영(Low dose chest CT)을 통해 조기검진하면 폐암 사망률을 20%, 전체 사망률을 7% 낮출 수 있다는 결과가 발표되어 폐암 역시 조기 진단의 중요성이 날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30년 이상 흡연 경력이 있으면서 현재 담배를 피우고 있거나 금연을 한지 15년이 경과되지 않은 사람은 1년마다 저선량 폐 CT 촬영을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최근 통상적인 CT 방사선 피폭량의 5분의 1 수준으로 찍을 수 있는 저선량 CT가 많은 병원에 보급돼 있으므로 이를 검진 항목에 추가해 폐암을 예방해보세요. 


지금까지 건강검진이 연령대 별 건강검진이 꼭 필요한 항목들을 살펴보았는데요. 오늘 한솔그룹 블로그에서 알려드린 건강검진 필수 항목을 확인해보시고 규칙적인 건강 검진으로 본인의 건강 상태를 파악하고 병을 예방해보세요!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