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한솔그룹/한솔제지] 제지 명가의 자존심을 이어가는 1등 제품

INSIGHT/라이프+

by 한솔BLOG 2012. 10. 4. 10:00

본문


일반적으로 종이라고 하면 대부분 인쇄용지를 떠올리지만 종이의 종류는 매우 다양합니다. 특히 인터넷 쇼핑 산업이 커짐에 따라 자연스럽게 포장용지 시장도 주목 받기 시작했습니다. 제지에 불고 있는 바람의 주인공, 산업 용지를 함께 만나보실까요?


미적기능, 전시기능부터 위생기능까지 갖춰야하는 산업 용지


산업용지란 구분이 명확하지는 않지만 박스 용도로 사용하는 주로 180g 이상의 고평량 종이를 산업용지라 합니다. 보통 시장에서 '판지'로 통하는 제품이 바로 산업용지인데 일반적으로 필기와 인쇄 그리고 생활용으로 쓰이는 종이와 달리 산업용지는 포장용으로 사용됩니다. 이렇게 산업용지는 여러 물건의 포장을 위한 상자 제조에 사용되므로 내용물의 보호와 운반을 위하여 일정한 모양을 유지할 수 있는 강도 유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또한 미적기능, 전시기능, 운반 기능 그리고 식품의 포장에 사용될 경우 위생기능까지 최근에는 다양한 기능들이 산업용지에 요구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제품을 완벽하게 포장하기 위해 산업용지의 종류도 매우 다양한데 크게 골판지와 백판지로 구분합니다. 골판지는 주로 외부포장 전문 소재인데 비해 백판지는 개발포장으로 내부포장에 주로 사용됩니다. 산업용지는 단층 또는 다층 구조를 가지고 있고, 이와 비교하여 통상 여러 층으로 겹뜨기를 하여 제조되고 있습니다. 아울러 제조방법과 사용원료에 있어서도 종이와도 여러 가지 차이가 있고 산업용지 제조시에는 재생원료의 사용량을 현저히 높게 할 수도 있습니다. 


한솔 산업용지로 만들어진 포장 제품들



국내 백판지 생산량 1위, 수출량 1위의 제지명가 한솔


그렇다면 한솔이 만드는 산업용지에는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첫 번째로 FSC인증을 꼽을 수 있습니다. FSC인증은 원시림 무단 벌목이나 유전자 변형 목재가 아닌 친환경 산림에서 생산된 목재제품에 한해 부여하는 것으로 환경보호에 적합한 제품이라는 것을 인증하는 마크입니다. FSC인증 획득은 특히 북미 유럽 등 해외 선진시장으로의 수출 증대에 긍정적인 역할을 주고 있으며 친환경 기업으로서 이미지 제고에도 크게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한솔의 산업용지의 최대 장점 중 하나가 납기 대응능력입니다. 한솔은 국내 회사로서는 유일하게 반제품 저장창고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제품을 자동화된 저장창고에 보유하고 있다가 고객의 요청이 있을 때마다 재단하여 납기하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어 타사에 비해 납기 대응력이 매우 뛰어납니다.




한솔의 산업용지 기술력은 이것뿐만이 아닙니다. 한솔은 세계 최초로 5층 장망식 백판지 생산설비를 완비했습니다. 5층 장망식 백판지 생산설비란 5장의 얇은 종이를 합쳐서 1장의 산업용지를 생산하는 기술력인데 이는 다른 산업용지에 비해 가볍고 단단해 제품 포장시 내용물을 보다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한솔의 산업용지는 폐지를 재활용한 친환경 제품군이 다양할 뿐만 아니라 종이 표면의 부드러운 정도를 가리키는 면성과 인쇄품질을 좌우하는 뒤비침, 그리고 선명한 컬러의 발색을 위한 백감도 등이 뛰어나 고객들에게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을 보유한 한솔의 산업 용지는 국내 백판지 생산량 1위, 수출량 1위라는 기록을 세우며 명실상부한 제지명가의 자존심을 이어 가고 있다습니다. 


한솔 산업 용지의 종류 알아봅시다!


SC류(Sunny Coat)

일반적으로 SC는 표면층을 제외한 나머지 층은 재생 원료를 사용해 최고의 품질의 제품을 생산하는 기술을 확보하고 있다.


  • Hi-Q SC 180g~500g
  • Hi-Q GSC 180g~500g
  • Hi-Q ACB / SB 220g (농산물 박스 강도가 탁월해 한솔의 주력상품 중 하나)

IV류

SC는 후면에 재생원료를 사용하는데 반해 IV는 후면에 화학펄프를 사용한다. 표면과 후면의 모두 하얀 다층 산업용지로 된 IV는 후면에도 인쇄를 하는 다소 고급용도에 사용된다. 주로 고급 범용 포장재, 의학용품용 케이스, 가전제품, 완구용 포장재에 사용된다.


  • Hi-Q IV 240~500g
  • Hi-Q IR 240~500g

All pulp류

5개 층에 모두 100% 화학펄프를 사용하고 있는 최고급 제품이다. 주로 고급 화장품, 고급 의약품케이스, 어린이 교재용, GAB(담배포갑용)으로 사용된다. 대전공장은 All pulp류 품질 경쟁력 우위 확보를 위해 기술개발에 힘쓰고 있으며 앞으로도 All pulp류 고부가지종 시장 확대를 진행할 계획이다.


  • Hi-Q AB플러스 210~500g (특수한 Barrier Coating을 통해 강한 내유, 내수성 지님)

Hi-Q FAB

FAB는 식품용으로 사용되는 아주 깨끗하고 위생적인 제품으로 100% 순수 펄프를 사용하며 양호한 인쇄적성과 고광택도 고백색도 외관 품질을 유지한 제품이다. 커피와 녹차 등을 마시는 Hot cup용과 콜라나 아이스크림용인 Cool Cup용이 있다. 특히 Cool Cup은 그라비아 인쇄라는 까다로운 인쇄를 주로 하는데 경쟁사 대비 차별화된 그라비아 품질로 시장확대를 꾀하고 있다.



본 포스트는 한솔그룹 사보 한솔가족 2012년 7/8월호에 게재된 내용을 발췌하였습니다.
정리 : 김지현 대리 (경영기획실 커뮤니케이션팀 ) 자료제공 : 심현우 사우 (제지 마케팅팀)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