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IGHT/청춘+

여름방학 알차게 보내기 #2. 대학생 봉사활동 선택부터 봉사실적 누적까지!

한솔BLOG 2013. 6. 20. 07:00

여름방학 알차게 보내기 #2. 대학생 봉사활동 선택부터 봉사실적 누적까지!


과제와 시험으로 눈 코틀새 없이 바쁘게 지냈던 학기가 끝나고 벌써 여름방학이 다가왔습니다. 여름방학에는 대학생이기에 할 수 있는 각종 대외활동, 봉사활동, 인턴십이 많이 있는데요. 막상 하려고 하니 무엇부터 해야 할지 막막하기만 합니다. 짧으면서도 긴 여름방학을 어떻게 하면 잘 보낼 수 있을까요? 여름방학 알차게 보내기 그 두 번째! 한솔그룹에서 대학생 봉사활동의 모든 것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D


삶을 더 아름답게 해주는 봉사활동


봉사활동은 분야마다 다르지만, 전문성이 크게 필요치 않은 활동입니다. 건강한 몸과 따뜻한 마음만 있다면 어려움 없이 참여할 수 있는데요. 지금껏 보여주기 위한 봉사활동만을 해왔다면, 이제는 나의 마음까지 힐링할 수 있는 뜻깊은 봉사활동을해보는 건 어떨까요?


삶을 더 아름답게 해주는 봉사활동


<봉사활동의 장점>

* 경쟁사회에서 잠시 벗어날 수 있는 봉사활동


봉사활동은 어떤 이득을 바라지 않고 누군가를 도와주는 것입니다. 따라서 일반 대외활동과 달리 경쟁심리를 부추기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성인이 될 때까지 항상 자신과 그 주변만 받아왔다면, 누군가를 도와주고 얻게 되는 뿌듯함은 말로 표현할 수 없겠죠? 


* 누구나 쉽게 참여하고 접할 수 있는 봉사활동


봉사활동은 거의 모든 분야에서 뽑고 있기 때문에 모집 인원도 많고 참여 가능한 분야도 다양합니다. 봉사활동을 하겠다는 마음만 있다면 원하는 분야에서 일할 수 있습니다.


* 특별한 재능이나 특기가 없어도 참여 가능한 봉사활동


일반 대외활동은 특기나 재능이 있어야 뽑힐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봉사활동은 대체로 건강하고 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다면 큰 어려움 없이 참여할 수 있습니다. 기회가 다양하게 열려있으니 저학년에서 고학년까지 부담 없이 지원할 수 있습니다.


봉사활동 어떤 것부터 시작해야 할까?


자원봉사를 할 수 있는 기관과 자원봉사의 종류는 무궁무진하게 많습니다. 예를 들면 아기 보기를 시작해서 집짓기, 문서 편집하기, 통역하기, 청소년 공부 도와주기까지 참 다양한데요. 봉사활동은 그 범위가 넓어서 오히려 선택하는데 어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봉사활동을 손쉽게 고르려면 일단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를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자신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생각해보면 좋습니다.


봉사활동 어떤 것부터 시작해야 할까?

이미지 출처 : 생명사랑 밤길 걷기


  • 누군가를 가르치는데 재미를 느끼는 사람 : 청소년 학습지도 멘토링
  • 영화를 좋아하는 사람 : 부산국제영화제와 같은 영화제 스태프
  • 문화행사나 축제에 관심 있는 사람 : 수백 명 단위로 뽑는 봉사활동 지원
  • 봉사활동의 이력이 쌓인 사람 : 대기업에서 운영하는 해외 봉사활동


손쉽게 봉사활동 시작하기!


손쉽게 봉사활동 시작하기!


자신이 어떤 분야에서 봉사활동을 하고 싶은지 정했다면, 바로 실천을 해야겠죠? 봉사활동 정보가 많이 올라와 손쉽게 봉사활동을 구할 수 있는 곳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자신의 학교 게시판에도 종종 올라오는 경우가 많으니 잘 살펴보시길!


< 봉사활동 관련 홈페이지 >


 이름

홈페이지 주소 

 한국대학사회봉사협의회

www.kcue.or.kr

 한국자원봉사센터협회

 www.kavc.or.kr

 서울시 자원봉사센터

 www.vms.or.kr

 국제아동 돕기연합

 www.uhic.org

 1365 자원봉사

 www.1365.go.kr

 굿네이버스

 www.goodneighbors.kr

 월드비전

 www.worldvision.or.kr

 유니세프 한국위원회

 www.unicef.or.kr

 국경없는 의사회

 www.msf.or.kr

 기아대책

 www.kfhi.or.kr

 사랑밭

 www.withgo.or.kr

 행동하는 양심

 www.actionslove.or.kr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www.childfund.or.kr

 한국국제봉사기구

 www.kvo.or.kr

 대한적십자사

 www.redcross.or.kr

 한국대학사회 봉사협의회

 kucss.or.kr

 대한사회복지회

 www.sws.or.kr


제대로 된 봉사활동은 취업과 경력에 도움!


최근 봉사활동을 하는 사람은 늘어났지만, 취업을 위한 스펙을 쌓기 위한 수단으로 생각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하지만, 자기소개서나 면접 항목에서 접할 수 있듯 꾸준함과 성실함을 가지고 봉사활동을 한다면 자신의 이력을 긍정적으로 내보일 수도 있습니다.


제대로 된 봉사활동은 취업과 경력에 도움!

이미지 출처 : 사회복지봉사활동 인증관리


봉사활동을 통해 얻은 실적은 사회복지봉사활동 인증관리(www.vms.or.kr)를 통해 누적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사회복지봉사활동 인증관리 시스템은 자원봉사자의 봉사실적을 정확하고 체계적으로 누적하고 인센티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한 제도입니다. 본인의 활동을 한눈에 알아보기 쉽게 공식적으로 데이터베이스화 한다면 좋겠죠?




봉사경험이 부족하고 다른 특기가 없다는 이유로 봉사활동 지원을 망설이고 있다면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열심히 하고 싶다”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고 싶다” 마음가짐만으로도 봉사활동 자격은 충분합니다. 여러분의 열정을 가득 담아 이번 여름방학은 알차게 보내세요~ 여러분의 도전을 응원하겠습니다. ^^


<관련 글>


* 여름방학 알차게 보내기 #1.공모전 초보를 위한 실전 노하우

* 여름방학 알차게 보내기 #3 대학생의 특권, 내일로 기차 여행 A to Z

* 여름방학 알차게 보내기 #4 성공적인 취업을 위한 한 걸음, 대학생 멘토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