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4차 산업혁명 시대 유망 학과, 스마트팩토리 전공이란?

INSIGHT/청춘+

by 한솔BLOG 2022. 6. 15. 11:15

본문

  

한솔그룹의 자회사 한솔PNS의 IT서비스 부문은 고객사의 성공을 위한 최적의 컨설팅과 IT솔루션을 제공합니다. 그중 인공지능을 결합해 공장의 자동화, 지능화를 구현하는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은 제조업 혁신의 첨병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정부도 스마트공장으로의 전환을 독려하기 위한 다양한 지원사업을 시행 중입니다.

 

이러한 산업 수요에 발맞춰 대학에서는 스마트팩토리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 스마트팩토리 학과들이 속속 개설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IT 쪽으로 관심이 있거나 공대 쪽으로 진학 생각이 있는 분들이라면 꼭 체크해 두어야 할 4차 산업혁명 시대 유망 학과로 #스마트팩토리 전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생산 전체 과정에 ICT 기술 융복합화하는
스마트 팩토리 전문가 양성 목표

 

 

 

 

건국대학교 스마트ICT융합공학과

건국대학교는 2017년부터 KU 융합과학기술원 스마트ICT융합공학과를 운영해 오고 있습니다. 학부 과정이고 41명을 모집합니다. 소프트웨어 기본 역량을 중심으로 하드웨어의 기초 설계와 응용을 위한 지식과 인문학적 콘텐츠 기획 및 분석 등 ICT 기술 관련 종합적 지식을 학습합니다. 4+1 교과과정을 통하여 석사학위를 함께 취득할 수 있습니다.

 



가천대학교 스마트팩토리전공

가천대학교는 2022학년도에 기계·스마트·산업공학부에 스마트팩토리전공을 신설했습니다. 정원은50명입니다. 스마트팩토리전공은 로봇자동화와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융합 전공, 4차 산업혁명 시대 로봇 기반의 공정자동화와 이를 전체적으로 통합 관리하기 위한 빅데이터, AI·머신 러닝 학습, 다양한 최신 스마트 공정 기술에 대한 실무 및 설계기반 교육과정 운영 애플리케이션 등의 심화과정으로 스마트팩토리 산업을 선도할 전문 인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스마트ICT융합공학과

서울과학기술대학교는 2023학년도 올해 대입부터 정보통신대학내 스마트ICT융합공학과를 신설하고 31명을 모집합니다. IT융합기술을 선도할 수 있도록 미래 지식 정보화 사회에서 요구하는 공학이론을 바탕으로 실무중심과 전공강화교육을 제공합니다. 시대적 환경변화에 부응하는 교육으로 다양한 산업 및 공공 현장에서 공헌할 수 있는 스마트ICT 전문인력을 양성할 계획입니다.

 



고려대학교 석박통합과정 배터리-스마트팩토리 학과

고려대학교와 LG에너지솔루션은 2022학년도부터 배터리-스마트팩토리 학과를 석박사 통합과정으로 설립했습니다. 학위 취득과 동시에 취업이 보장되는 ‘계약학과’입니다. 모집 분야는 AI기반 배터리 소재 및 차세대 배터리를 개발하는 ‘배터리공학’ 분야와 스마트팩토리보안, 디지털트윈 및 공정해석 등을 연구하는 ‘스마트팩토리’ 분야입니다. 

 

학생들에게는 배터리 전문가 및 스마트팩토리 전문가로 구성된 2인의 지도교수가 배정되어 배터리 도메인 영역과 스마트팩토리 영역의 전문역량을 동시에 갖출 수 있습니다. 고려대 배터리-스마트팩토리 학과 학생들은 등록금뿐만 아니라, 매월 장학금까지 지원받게 됩니다. 또한 학위 과정 중 LG에너지솔루션의 현장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산업 현장과 연계된 연구를 수행하게 됩니다.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스마트팩토리융합학과

성균관대학교는 일반대학원 석사과정으로 스마트팩토리융합학과를 운영 중입니다. IT·SW/디자인/기술경영 등을 적극 활용하여 제조업 전반의 스마트 융합型 新성장전략을 이끌어 나갈 PL급 전문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계약학과입니다. 채용조건형과 재교육형으로 각각 모집합니다. 재교육형은 협약기업에서 10개월 이상 근무한 재직근로자만 지원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팩토리 관련 다양한 학과의 개설과 인재 양성은 스마트팩토리를 전문으로 하고 있는 한솔PNS IT서비스에게도 매우 관심 있는 영역이라 살펴봤습니다. 스마트팩토리 도입이나 사례에 관련하여 더 자세한 사항이 궁금하시다면 언제든지 한솔PNS IT서비스를 찾아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한솔PNS IT서비스 바로가기 https://it.hansolpns.com/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