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크리스마스 마케팅 대표하는 3가지 전략

INSIGHT/라이프+

by 한솔BLOG 2021. 12. 24. 13:10

본문

 

시즌 마케팅은 특정 기간의 특수성을 활용하여 제품과 서비스의 광고효과와 매출을 증대하기 위해 집중적으로 홍보 및 광고를 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 기간에 맞는 여러 이벤트로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어내고, 기업은 그들을 대상으로 짧고 강력한 홍보를 하게 됩니다. 

 

이 중 가장 대표적인 시즌이 크리스마스입니다. 연말이 다가올수록 소비자들은 가족이나 친구, 연인과 함께 행복한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것에 소비를 늘립니다. 크리스마스에 활용되는 마케팅의 사례를 한데 모아보았습니다. 

 

 

특정 기간의 특수성을 활용한 짧고 강력한 홍보
크리스마스 마케팅



출처 : 배스킨라빈스

 

 

홈파티 타깃 신제품 출시하는 베이커리 업계

 

코로나19로 조용한 크리스마스를 보내야 하는 시기로 베이커리 업계는 홈파티를 위한 제품들을 선보이며 연말 분위기를 즐기려는 소비자들을 신제품으로 공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분위기를 잘 내줄 수 있는 제품으로 케이크가 있습니다. 

 

아이스크림 케이크를 판매하는 배스킨라빈스는 크리스마스 시즌 마케팅의 대표주자입니다. 배스킨라빈스는 매년 크리스마스마다 친숙한 광고 모델과 다양한 패키지를 활용하여 소비 동기를 촉진하는 광고를 선보입니다. 

 

올해는 '해피홀리데이'를 테마로 사랑하는 가족이나 친구와 함께 행복한 크리스마스 파티를 완성시켜 줄 아이스크림 케이크 16종을 출시했습니다. ‘파티 위드 해피박스’는 케이크 하단 해피박스 속에 가랜드 1개, 물결 양초 4개, 하트 풍선 4개 등 파티용품이 숨어있어 나만의 크리스마스 파티를 완성시킬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한, 크리스마스 기념 굿즈 프로모션도 함께 진행합니다. 이번 크리스마스 특별 굿즈는 '플리스 블랭킷'이고 2차 굿즈는 클래식 오르골 시계입니다. 

 

 

출처 : 파리바게뜨

 

파리바게뜨는 ‘크리스마스, 대반전을 시작하자’라는 주제로 크리스마스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해피오더 등을 통해 최대 25% 혜택 가격으로 진행하는 사전 예약 서비스도 실시했습니다. 크리스마스를 대표하는 레드 컬러를 적용한 제품부터 입체케이크까지 홈파티를 계획 중인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뚜레쥬르는 크리스마스를 기념해서 인기 모바일 게임 '쿠키런:킹덤'과 콜라보하여 출시한 한정판 시즌 제품이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출처 : 데일리임팩트

 


사회공헌으로 브랜드 이미지 향상시키는 금융계

 

연말연시에는 사회공헌활동이 활발합니다. 크리스마스 시즌에 사회공헌 활동을 하는 내용의 보도자료를 발표한다면 기업은 브랜드 이미지를 향상할 수 있습니다. 

 

신한은행은 23일 크리스마스와 연말에 소외될 수 있는 보육시설과 지역아동센터 아이들 500명에게 선물과 간식을 전달했습니다. 또한 배달앱 ‘땡겨요’에서 원하는 음식을 주문해 먹을 수 있도록 1월에는 전용 쿠폰도 지원합니다. 

 

JT친애저축은행은 임직원들이 직접 모은 기부금 1100만 원을 매화종합사회복지관에 전달했습니다. 기부금은 취약계층 아동과 독거 어르신 총 230여명을 위한 ‘아주 따뜻한 크리스마스 마음상자’ 제작에 사용됩니다. 

 

출처 : 아시아투데이



DGB대구은행은 ‘사랑의 케이크 나눔’ 행사를 실시했습니다. 코로나19로 외부활동이 제한된 가운데 지역아동센터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는 아동들을 위해 다가오는 크리스마스에 대한 좋은 추억거리를 제공하고자 하는 취지입니다. 지역 장애인 직업재활시설인 행복의 일터에서 직접 정성을 다해 만든 케이크로 대구 소재 지역아동센터 200개소에 2개씩 총 400개의 사랑의 케이크를 전달했습니다.

 


크리스마스 경품 추첨 이벤트 스포츠계

 

구매한 고객들이 응모할 수 있는 경품 이벤트는 침체되어 있는 소비심리를 자극하는 고전적인 방법입니다. 코로나19로 위축된 스포츠계가 크리스마스를 맞아 이를 적극 활용합니다.

 

남자프로농구 안양KGC는 크리스마스인 25일 홈경기를 앞두고 입장 관객에게 다양한 경품을 선물할 예정입니다. 경기 종료 후 현장 관중을 대상으로 2021∼2022시즌 선수 실착 크리스마스 유니폼 추천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당일 어린이 관중 전원에게는 KGC ‘홍이장군 키즈랩’과 ‘정관장 아이키커’를 제공하며, 경기 중 코랄리안 ‘댄스 챔피언’ 우승자에게는 코랄리안 롱패딩을 증정합니다. 



출처 : 데일리스포츠한국



남자프로배구 OK금융그룹은 현장을 방문한 관람객을 대상으로 행운권 추첨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안산 상록수체육관을 방문하는 모든 팬에게 입장 시, 1인 1 행운권이 제공됩니다. 배구단은 1세트 종료 후 행운권에 기입된 번호를 추첨해 배구단 친필 사인공, 요트 승선권 등이 담긴 ‘크리스마스 패키지’, 홈경기 초대권 등을 증정할 계획입니다.

 

집에서 경기를 시청하는 팬들을 위해서는 온라인 SNS 이벤트도 함께 진행합니다. 당일 경기 중계 화면에 포착된 산타 모자를 쓴 읏맨을 찾은 뒤 해시태그와 함께 인증샷을 개인 SNS에 올리면 추첨을 통해 2022년 탁상용 달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크리스마스 마케팅은 크리스마스를 행복하게 보내고 싶다는 소비자의 심리를 잘 반영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상황이라는 변화에 맞춰 적절한 크리스마스 마케팅을 준비한다면 기업 매출과 이미지 향상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