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집중력 높이는 방법 - 시간 관리의 달인을 꿈꾸다

INSIGHT/청춘+

by 한솔BLOG 2012. 10. 24. 20:00

본문

 

똑같은 시간을 책상 앞에 앉아 있더라도 사람들이 각자 해내는 공부나 업무의 양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이건 바로 집중력에서 오는 것인데요, 집중력이 떨어졌을 때보다 집중을 하고 있을 때 일의 성과는 최대 7배까지도 올라갈 수 있다고 하네요. 오늘 한솔 블로그에서는 시간을 더욱더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집중력 높이는 방법을 소개해드릴게요!


집중력 높이기 1. 정리정돈부터 시작하자

 


시험 기간에 공부를 하기 위해 책상 앞에 앉았다가 책상에 늘어져있는 물건들이 눈에 띄어서 괜히 딴짓을 한 경험, 다들 있으시죠? 예전에 쓰던 일기장을 한번 들춰봤다가 추억 속에 잠기기도 하고, 지갑을 보고 괜히 영수증 정리를 하기도 하고 말이죠. 산만하게 이런저런 물건을 늘어놓은 장소에서 집중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우선 주변 환경부터 깔끔하게 정리하는 것부터 시작해보아요!


집중력 높이기 2. 내 몸의 상태를 알자


자기점검! 최상의 집중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우선 나 자신의 상태를 아는 것이 필요합니다. 개개인에 따라서 사람들이 각자 더 집중력을 발휘할 수 있는 시간이 있으니 자신이 집중이 잘 되는 시간을 한번 체크해보세요. 밤이 되어야 집중력을 발휘할 수 있는 사람이 있는 반면, 밤에는 졸려서 전혀 집중할 수 없는 경우도 있으니까요!


 


또한 피로는 집중에 큰 적이 될 수 있다는 것 잘 알고 계시죠? 피로가 쌓이게 되면 졸거나 멍하니 있는 상태로 책상에 앉아 있는 사태가 발생할지도 모르니 더 열심히 집중하기 위해서는 잠을 충분하게 자고, 규칙적으로 생활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집중이 잘 되는 식품을 먹는 것도 좋아요! 다들 잘 알다시피 커피를 마시면 카페인으로 인해 잠시 각성 효과를 얻을 수도 있고, 이 밖에도 오메가3가 풍부한 연어, 초콜렛, 블랙푸드 등은 두뇌 회전에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 -)


집중력 높이기 3. 명확한 목표를 세우자


그리고 무엇보다도 집중력을 최대한으로 끌어올릴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중의 바로 목표를 세우는 것이 아닐까 싶은데요, 목표가 확실하면 강력한 동기부여가 되면서 더욱 집중적인 에너지를 발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명확한 목표를 두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세부 일정을 세우게 되면 정해진 시간 내에 해야 할 일들을 구체적으로 정리할 수 있고 집중적으로 실행할 수 있게 됩니다. 그저 막연한 목표를 가지고 있던 것보다 더욱 바짝, 그리고 집중적으로 일을 진행할 수 있는 방법이죠.


목표에 따른 할 일들을 정리해보세요!

 


예를 들어 볼까요? 단순히 책을 많이 읽겠다는 목표보다는 우선 한 달에 책을 몇 권이나 읽을 것인지 목표를 구체적으로 잡아봅니다. 만약, 책 10권을 읽겠다는 목표를 세웠다면, 한 달에 책을 10권 읽기 위해서는 3일에 한 권씩을 끝내야 하겠죠? 만약 책 한 권을 읽는 데 3시간이 걸린다면 하루에 1시간씩 꼭 책을 읽어야만 그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구체적인 실행방안이 나오기 때문에 막연하게 '책을 읽어야겠다~' 라는 생각보다 좀 더 실행력을 가질 수 있고, 더 집중적으로 일을 실행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성공하는 사람들의 습관 중 하나는 자신의 시간 관리를 철저하게 하는 것인데요, 같은 시간이더라도 남들보다 두 세배로 활용할 수 있는 집중의 힘! 자신만의 집중력 향상법이 있다면 함께 이야기 나눠주세요 :)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