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건강하고 안전한 스마트폰 사용 가이드

INSIGHT/라이프+

by 한솔BLOG 2014. 3. 19. 09:00

본문



2014년 1월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 수는 4,000만 명을 넘어섰다고 합니다. 거의 모든 국민이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는 것인데요. 그에 따라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문제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손에서 놓을 수 없다면, 될 수 있으면 올바르게 쓰는 게 좋겠죠? 오늘 한솔그룹 블로그에서는 건전한 스마트폰 사용을 위해 스마트폰 증후군에 대해 알아보고 바른 스마트폰 사용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건강하게 스마트폰 사용하기


최근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목이나 어깨에 통증을 많이 느낀다고 합니다. 스마트폰의 화면을 들여다보느라 고개를 숙이고 있는 자세를 오래 지속하면 뒷못을 잡아주는 인대와 근육에 과도한 스트레스를 줄 수 있기 때문인데요. 지금 글을 읽고 있는 순간에도 목이나 어깨가 아프다면 주의하셔야겠습니다.



건강하게 스마트폰을 사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오랫동안 같은 자세로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고,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자주 쓰게 되는 목, 손 등을 스트레칭 하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스마트폰 사용을 위해서 아래 수칙을 꼭 기억해 주세요.


건강한 스마트폰 사용을 위한 수칙


1. 눈높이에 맞추어 스마트폰을 사용한다

2. 고개를 아래로 숙이거나 등을 구부리는 자세를 피한다

3. 오랫동안 고정된 자세를 취하지 않는다

4. 틈틈이 목, 어깨, 손목 등을 스트레칭한다

5. 손목을 구부리지 말고, 엄지와 검지를 함께 사용한다



안전하게 스마트폰 사용하기


스마트폰 사용으로 발생하는 사고들은 대부분 스마트폰에 주의를 쏟다가 주변 상황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해서 발생합니다. 스마트폰으로 웹서핑을 하거나 대화를 나눌 때 주변에서 부르는 소리를 잘 듣지 못했던 경험이 있으신가요? 사람의 뇌는 멀티태스킹(다중작업)에 적합하지 않다고 합니다. 한순간에 쓸 수 있는 주의력은 한정되어 있는데요. 스마트폰에 주의력을 쏟다 보면 주변 상황에 대한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는 것이죠.



안전하게 스마트폰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복잡한 길을 걷거나 운전을 하는 등 주의가 필요할 때에는 스마트폰을 잠시 손에서 떼어 놓아야 합니다. 그리고 업무를 하거나 공부를 할 때에도 주의가 흩어지기 때문에 잠시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겠죠?



안심하고 스마트폰 사용하기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할 것이 또 하나 있습니다. 바로 '스마트폰 보안'인데요. 스마트폰에 연락처, 사진 등 거의 사생활이 담겨 있기도 하고, 스마트폰으로 은행업무를 하는 경우 금융 정보까지 담겨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스마트폰을 분실하거나 악성코드에 감염되면 이런 정보가 한순간에 유출되는 것과 같답니다. 특히 이메일 등 업무 내용이 담겨있다면 큰 피해로 이어질 수도 있답니다.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 이야기하는 '스마트폰 이용자 10대 안전 수칙'을 잘 살펴보세요.


안심하고 스마트폰 사용하는 10대 수칙

출처 : 한국인터넷진흥원(http://boho.or.kr/kor/private/private_02.jsp)


1. 의심스러운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하지 않기

2. 신뢰할 수 없는 사이트 방문하지 않기

3. 발신인이 불명확하거나 의심스러운 메시지 및 메일 삭제하기

4. 비밀번호 설정 기능을 이용하고 정기적으로 비밀번호 변경하기

5. 블루투스 등 무선인터페이스는 사용 시에만 켜놓기

6. 이상 증상이 지속될 경우 악성코드 감염 여부 확인하기

7. 다운로드한 파일은 바이러스 유무를 검사한 후 사용하기

8. PC에도 백신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정기적으로 바이러스 검사하기

9. 스마트폰 플랫폼의 구조를 임의로 변경하지 않기

10. 운영체제 및 백신 프로그램을 항상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기



자, 이제 스마트폰을 건강하고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 잘 아셨죠? 생활 속에 깊숙이 들어온 스마트폰, 되도록이면 잘 활용하는 것이 좋겠죠? 오늘 알려드린 방법대로 건강하고 안전하게, 그리고 스마트하게 스마트폰을 사용해 보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