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취업정보] 새해 계획과 함께 취업준비계획서 만들기

INSIGHT/청춘+

by 한솔BLOG 2013. 12. 11. 09:00

본문

2013년 잘 마무리하고 계신가요? 2014년이 이제 몇 주 앞으로 다가왔는데요. 슬슬 내년에는 어떤 목표를 세울지 새해 계획을 생각해봐야 할 때이기도 하죠. 내년 취업을 목표로 하고 있는 취업준비생이라면 새해 계획과 함께 취업 준비 계획도 잘 세워야겠습니다. 오늘은 체계적으로 취업 준비를 할 수 있는 취업준비계획서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해요. 졸업을 앞두고 있는 대학생, 취업준비생은 주목해 주세요.



취업준비계획서가 뭐죠?



취업준비계획서를 처음 들어보시는 분도 있을 텐데요. 사실 취업준비계획서는 그렇게 거창한 것은 아닙니다. 취업준비계획서는 체계적인 취업 준비를 위해 목표, 자신의 현재 상황, 준비 시기 등을 간략히 정리한 표라고 할 수 있는데요. 워낙 취업하는 데 필요한 준비들이 많다 보니 한눈에 볼 수 있게 표로 정리해 두는 것만으로도 도움이 많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취업준비계획서를 쓰면서 자신에게 부족한 점은 무엇인지 돌아볼 기회가 되기도 한답니다.



취업준비계획서를 써보자!


희망 직종, 기업의 분석

취업준비계획서의 첫 단계는 지망하는 기업이나 직종을 자세히 살펴보는 것입니다. 자신이 일하고자 하는 직종에 취업하는 데 필요한 것들은 무엇이 있는지, 특정 기업을 지망하는 경우 그 기업의 인재상, 기업문화 등도 알아두어야 하고요. 분석을 통해 필요한 자격이나 역량을 리스트로 만들어 보세요. 포트폴리오가 필요한 직종의 경우에는 '포트폴리오 작성', 외국계 기업 등 어학 점수가 중요하다면 'TOEIC' 또는 'TOEFL'이라고 간단히 적으면 된답니다.

자신의 준비 현황 확인과 목표 세우기

필요한 자격이나 역량이 정리되었으면 그 옆에 자신의 현재 얼마나 준비되어있는지 적습니다. 그리고 그 옆에 해당 자격 또는 역량의 목표도 함께 적어 놓습니다. 자신의 준비 상황은 객관적으로, 목표는 취업을 위해 필요한 정도의 목표를 정하여 적어 넣으면 됩니다. 취업 준비 계획을 잘 세우기 위한 첫걸음이니 당연하다고 할 수 있겠죠?

실천 일정과 상세 계획 세우기

희망 직종, 기업 분석과 자신의 준비 현황을 알아보고 목표를 세웠다면 더 준비해야 할 부분이 어떤 것인지 눈에 들어오실 거에요. 그렇다면 이제 일정에 맞추어 준비를 위한 상세한 계획을 세워보세요. 희망하는 기업이 있다면 그 기업의 채용 일정에 맞추는 것이 기본입니다. 그리고 자격증이 필요한 직종이라면 자격증 시험 일정, 실무경험이 필요하다면 인턴 등으로 실무를 경험할 수 있는 기간 등을 고려해야 하고요. 목표 달성을 위해 준비할 수 있는 방법은 '면접 준비를 위해 그룹 스터디를 하겠다.’라던지, '어학 점수를 높이기 위해 3개월간 학원에 다니겠다.’라고 될 수 있으면 구체적으로 적습니다. 이제 취업준비계획서 완성!

취업준비계획서 실천하기. 그리고 중간 점검

취업준비계획서를 모두 작성하였다면 이제 남은 것은 실천! 일정에 맞추어 차근차근 하나씩 준비를 시작해 보세요. 그리고 적어도 한 달에 한 번은 계획을 잘 실천하고 있는지 점검해 보세요. 중간 점검을 하면서 자신의 준비 현황을 업데이트하면 조금씩 목표에 가까워지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거에요~



천 리 길도 한 걸음부터라고 하죠? 취업 준비도 차근차근 계획을 세워서 실천하면 목표를 꼭 이룰 수 있을 거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취업준비생 여러분, 2014년도 한솔그룹이 여러분을 응원합니다 ^^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