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운 날씨에 몸이 자꾸 움츠리게 되지만, 스키어, 보더들에게는 가장 기다렸던 계절이죠? 겨울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속속 스키장 개장 소식도 들려오는데요. 이번 겨울, 처음으로 겨울 스포츠를 즐겨보려는 분들을 위해 겨울철 스포츠의 모든 것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스키&보드 제대로 즐기려면 준비해야 할 것

처음으로 스키나 스노보드를 접하게 되는 분들이 가장 먼저 고민하는 것, ‘어떤 준비를 해야 하지?’하는 것일 텐데요. 추운 날씨와 안전 때문에 생각보다 다양한 준비물이 필요하답니다. 스키나 스노보드 같은 겨울 스포츠를 제대로 즐기기 위해 준비해야 할 것들, 지금부터 살펴볼게요.



스키/보드복, 장비, 헬멧, 보호대

보통 스키장에서 대여가 가능한 준비물이니 초보자라면 꼭 구입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스키, 보드복을 구입할 때는 방수와 보온이 잘 되는 소재로 만들어졌는지 잘 확인하고 자신의 개성을 드러낼 수 있는 디자인을 선택하면 됩니다. 스키 시즌을 맞아 다양한 디자인으로 저렴한 상품들도 많이 나와 있다고 하네요.

기본적인 스키 장비는 플레이트, 부츠, 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대회전스키, 올라운드스키, 회전스키 등의 종류 중에서 초보자는 숏턴을 중시한 회전스키를 준비하는 게 좋습니다. 스노보드 장비는 데크+부츠인데요. 데크는 본인 키에서 20cm를 뺀 길이가, 부츠의 경우 원래 사이즈보다 5~10mm 큰 사이즈가 좋습니다.

그리고 잊지 말아야 할 것! 바로 헬멧 등 보호 장비인데요. 스키나 스노보드를 타다 보면 슬로프에 넘어지는 경우가 많으니 안전을 위해 헬멧은 엉덩이, 손목, 무릎보호대도 꼭 챙겨야 한답니다. 초보자는 특히 안전에 유의해야겠죠?


고글, 털모자, 목도리, 마스크(반다나), 장갑



스키장은 산에 자리 잡고 있어 보온 대책을 확실히 세워야 합니다. 모자와 장갑은 필수라고 할 수 있죠. 특히 스키나 스노보드를 타다 보면 손으로 눈을 짚는 경우가 많아 방수가 잘 되는지 확인해야 하는데요. 스키를 타는 사람은 폴대를 쥐기 쉽게 손가락이 편하게 잘 움직이는지 확인하고, 스노보드를 타는 사람의 경우는 장갑의 끝 부분이 튼튼하게 덧대어져 있는 장갑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마스크의 경우 꼭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빠른 속도로 슬로프를 내려오다 보면 노출된 얼굴 부위가 추울 수 있기 때문에, 보온 효과도 있고 자외선도 차단할 수 있는 마스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슬로프의 눈에 반사된 자외선 때문에 눈이 상할 수 있기 때문에 조금 귀찮더라도 고글도 꼭 챙겨주세요.


안전하게 스키, 스노보드를 즐기기 위한 주의사항

준비물을 다 챙겼다면 스키와 스노보드를 안전하게 즐기기 위한 주의 사항을 알아두는 것도 필요하겠죠? 보호장비와 스키/보드 장비를 잘 착용한 후 사전에 준비운동을 해야 하는 것은 기본이고요. 슬로프를 이용할 때는 충분히 연습한 후 자신의 실력에 맞는 슬로프를 선택해야 합니다. 활주 시에는 다른 사람과 부딪히지 않게 안전거리를 유지하고 직활강 및 과속을 삼가야 하는 것도 잊지 마세요.



초보에게는 리프트 이용하기도 쉽지 않은데요. 특히 리프트를 타고 내릴 때 어려움을 겪는 초보자들이 많습니다. 리프트 이용에 익숙하지 않다면 안전요원에게 도움을 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이라고 실내에만 가만히 있는 것은 좋지 않아요! 다양한 스포츠와 활동들을 통해 에너지 넘치는 겨울을 보내보세요.


Posted by 한솔BLOG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