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자기소개서, 이력서 작성 전략과 자신만의 특별한 자기소개서, 이력서 노하우

INSIGHT/청춘+

by 한솔BLOG 2013. 9. 18. 07:00

본문

취업철이 되면 가장 걱정되는 것이 바로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쓰는 것일텐데요. 많은 지원자가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제출하기 때문에 그 중에서 자신의 이력서, 자기소개서가 눈에 띄게 하기 위해서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적당한 길이, 맞춤법 지키기, 한 말 되풀이하지 않기, 막연하고 애매하게 쓰지 않기, 회사에서 요구한 것 지키기 등 가장 중요하면서도 기본적인 팁들이 있지만 그 것을 넘어서 나만의 특별한 맞춤 자기소개서를 위한 노하우를 공개합니다!



지원 분야에 따라 다른 전략을 구사하라!

지원하는 직종에 따라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다른데요. 그렇기 때문에 지원 분야에 따라 자기소개서 작성법도 조금씩 다르답니다. 자신이 일하고자 하는 직종에 맞추어 이력서, 자기소개서를 작성한다면 그 직종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것으로 평가될 수 있어 더 좋은 평가를 받을 수도 있겠죠?



세일즈, 마케팅, PR 분야

이러한 직종의 업무에 지원할 때는 특히 자기소개서가 중요합니다. 자기소개는 결국 자기 자신을 홍보하고 판매하는 것과 일맥상통하기 때문이죠. 자신만의 특별한 경험과 경력을 살려 자기만의 강점을 강조하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예술, 패션 등 창의력을 요구하는 분야

창의적이고 열린 사고를 요구하는 예술, 패션 분야에서는 이력서의 첫 페이지부터 강렬한 인상을 주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이력서, 자기소개서에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형식은 갖추되, 눈에 띌 수 있는 무언가를 추가하는 것이죠. 포트폴리오는 형식을 갖추어 잘 정돈하여 제출하고, 자신만의 개성 넘치는 이력서로 자신만의 센스를 어필해 보세요~


다양한 경험 및 오픈 마인드, 외국어 구사 능력을 중시하는 분야

시험 자격증이나 남들과 비슷한 경험 등을 늘어놓는 것 보다는 자신의 다양한 경험을 최대한 강조하는 것이 좋습니다. 굳이 특별한 경험일 필요는 없어요. 그 경험에서 얻을 수 있었던 생각이나 느낀 점을 직무와 연관지어 구체적으로 적으면 됩니다. 외국어 구사 능력이 중요한 경우에는 기존의 이력서 양식과 다른 전용 이력서로 자신이 강조하고 싶은 부분에 맞는 맞춤 이력서를 활용하는 것도 좋겠죠?


창의적인 자기소개서를 만드는 노하우


요즘 기업이 원하는 인재상에서 빠지지 않는 것이 바로 '창의적 인재'인데요. 이력서, 자기소개서에서 어떻게 창의성을 나타낼 수 있을지 고민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는 틀에 박힌 이력서, 자기소개서 양식에서 벗어나 특별한 형식으로 꾸며보는 것은 어떨까요? 물론, 자신이 지원하는 기업의 사풍을 잘 알아보는 것이 필요하겠죠?



차트형

글로 풀어 쓰는 것보다 한 눈에 알기 쉽게 차트형으로 자기소개서를 꾸며보는 것은 어떨까요? 어느 시점에 어떤 경력을 쌓았고 그 경험이 어떠한 의미를 가지는지를 그래프로 표현하거나, 기업이 원하는 인재상을 왼쪽에 나열하고 오른쪽에는 그에 맞는 자신의 경험이나 능력을 나열해 서로 연결시키는 것 등이죠. 실제로 인사담당자가 이 형식에 대해 지원자의 자질과 우리 회사가 요구하는 능력을 매칭하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기 때문에 긍정적으로 본 사례도 있답니다. 


이야기 형식

이 형식은 회사에서 자유롭게 작성하기를 권유할 때 사용할 만합니다. 자신에 대해 이야기 하듯이 풀어 쓰는 것인데 경력, 자격증 등은 이력서에 기입하는 것으로 충분하니 삶에서 겪었던 특이한 경험 또는 남들이 쓰지 않을 아주 사소한 일에서 얻은 교훈 등을 언급할 수 있습니다. 글쓰기 관련 직업에 지원한다면 적절한 선에서 재치 있는 글을 쓰는 것도 좋겠습니다.


다양한 형식을 사용하기

보통은 한글이나 MS 워드같은 문서작성 프로그램을 활용한 자기소개서가 대부분인데요. 형식에 제한이 없는 자기소개서의 경우에는 MS 파워포인트 같은 슬라이드 프로그램이나 동영상 등으로 다른 지원자와 다른 특별한 자기소개서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슬라이드 프로그램을 많이 다루거나 동영상 제작 능력이 필요한 분야에서는 자신의 강점을 어필할 수 있는 수단이 될 수도 있겠죠?


지금까지 자신만의 특별한 이력서, 자기소개서를 만드는 전략과 노하우를 간단하게 소개해 드렸어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지원하려는 기업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자신이 그 기업에 맞는 인재라는 것을 효과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전략을 선택하는 것이랍니다. 취업을 준비하고 있다면 오늘 알려드린 내용으로 자신만의 이력서, 특별한 자기소개서를 만들어 보세요 ^^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