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스마트 통신생활] 나에게 맞는 요금제 추천부터 통신비 절약하는 알뜰폰(MVNO)까지!

INSIGHT/라이프+

by 한솔BLOG 2013. 7. 25. 07:00

본문

[스마트 통신생활] 나에게 맞는 요금제 추천부터 통신비 절약하는 알뜰폰(MVNO)까지!


우리나라 한 가정에서 지출하는 통신비가 OECD국가 34개국 중 3번째로 높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관련 기사 : LTE 서비스에 허리 휜다?…韓 가계 통신비 부담 'OECD 3위') 이웃 나라 중국만 보더라도 우리나라의 5분의 1밖에 미치지 않죠.


비싼 통신비에 취업을 앞둔 사람들이나 이제 막 일을 시작한 직장인들은 부담될 수 밖에 없습니다. 비싼 통신비를 알뜰하게 절약하는 방법이 없을까요? 오늘은 한솔그룹 블로그에서 미래창조과학부의 스마트 통신생활 캠페인, 나에게 맞는 추천 요금제알뜰폰(MVNO)까지 두루 살펴보시도록 하시죠!





스마트한 통신생활, 이제 스스로 시작해 보세요!


스마트한 통신생활, 이제 스스로 시작해 보세요!

이미지 출처 : 스마트 통신생활 캠페인


몇 달 전 미래창조과학부, 소비자, 통신업계가 모여 '스스로 만드는 스마트한 통신생활'이라는 캠페인 선포식을 개최하였습니다. 이 스마트 통신생활 캠페인은 '합리적인 통신생활을 스스로 만들어 낼 수 있게 하자'라는 취지에서 만들어졌죠. 소비자가 정확하고 시의적절한 통신 정보를 제공받아 통신요금을 절감시키는 것이 스마트 통신생활 캠페인의 핵심입니다.


스스로 만드는 스마트한 통신생활

이미지 출처 : 스마트 초이스 홈페이지


스마트 캠페인을 진행하는 스마트 초이스 홈페이지에서는 사용자의 통신성향을 알려주고, 그에 가장 적합한 요금제를 추천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나에게 맞는 추천 요금제

이미지 출처 : 스마트 초이스 홈페이지


나에게 맞는 추천 요금제를 선택하고 싶다면 나이, 통신 서비스, 약정기간, 음성 통화, 데이터, 문자 등의 정보를 입력하고 검색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그리고 한 달 동안 휴대 전화를 어느 정도 이용했는지 보려면 각 통신사별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됩니다. 자신이 한 달 동안 쓰는 전화 이용률과 바꾸려고 하는 요금제를 비교해보면 좋겠죠?


가족 요금제, 부정대출, 선불요금제, 알뜰폰에 대한 내용

이미지 출처 : 스마트 초이스 홈페이지


스마트 초이스 홈페이지에서는 가족 요금제, 부정대출, 선불요금제, 알뜰폰에 대한 내용을 쉽게 알 수 있도록 웹툰으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 웹툰 <놓지마, 정신줄>을 이용하여 아이부터 어른까지 쉽게 공감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는데요. 4가지 주제와 관련된 세부적인 내용도 링크 걸려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이밖에도 스마트 초이스 홈페이지에서는 약정 알리미, 통신 미환급액 조회, 명의도용조회, 스마트 리포트 서비스 등 통신에 생활에 유익하고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초이스 홈페이지를 자주 방문하여 나의 통신생활 패턴을 확인하면, 좀 더 효율적으로 통신비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항목

URL 링크

요금제 추천

내 이동전화 사용 패턴만 입력하면 가장 적합한 요금제를 찾아줍니다.

바로 가기

알리미

요금제, 약관 소식과 약정기간 알람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바로 가기

통신 미환급액 조회

해지, 번호이동 등으로 발생한 미환급액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바로 가기

명의도용 조회

내 명의로 가입된 통신서비스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바로 가기

스마트 리포트

여러가지 유용한 통신 콘텐츠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바로 가기



일반 통신비의 30~40%까지 절약되는 알뜰폰(MVNO)

알뜰폰 요금제란?

알뜰폰(MVNO) 요금제란 이미 깔린 이동통신사(KT, SKT, LG)의 망을 빌린 사업자가 자체적으로 브랜드, 요금체제, 상품 등을 만들어서 저렴한 비용으로 제공하는 통신 서비스를 말합니다. 월 기본료가 3천 300원부터 시작하는 등 기존 통신사보다 전화요금이 30~40%가량 싼 것이 특징. 현재 서비스 중인 알뜰폰 업체는 18곳이고, 알뜰폰 단말기는 인터넷 쇼핑몰, 홈쇼핑, 대형마트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이 쓰면 좋을까?

이미 설치된 통신망을 빌려 쓰기 때문에 통화 품질은 기존에 있는 통신사와 크게 차이가 없습니다. 하지만 기존 통신사에 비해 부족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아이폰5'나 '갤럭시S4' 같은 최신 스마트폰보다는 저렴한 피처폰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기기 성능보다는 요금에 민감한 사람들에게 좋습니다.


  • 사용하던 단말기를 그대로 이용할 수 있는 기존 이동통신사의 약정 만료 가입자
  • 단말기 성능보다는 저렴한 요금에 관심이 높은 실속파
  • 충전된 금액 내에서만 전화를 이용할 수 있는 선불요금제에 관심 많은 사람
  • 단말기 분실이나 파손이 걱정되는 사람

알뜰폰 과연 얼마나 쌀까?

알뜰폰 서비스의 요금제는 크게 '종량요금제'와 '정액요금제'로 나눌 수 있습니다. 종량요금제는 월 기본요금에 자신이 사용한 통화, 문자, 데이터 등에 따라 추가 요금이 붙는 방식입니다. 반면, 정액요금제는 기본적으로 할당된 음성, 문자 데이터의 요금을 내는 형태입니다.


한국소비자원이 발표한 '알뜰폰 서비스 비교정보'에 따르면, 


선불요금제에서 알뜰폰 서비스로 전환한 경우 11.0%, 기타 후불요금제에서 알뜰폰 서비스로 전환한 경우 6.3% 절감되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3G 스마트폰 정액제에서 알뜰폰 서비스로 전환한 경우 46.7%(51,226원→27,312원), 4G(LTE : long term evolution) 스마트폰 정액제에서 알뜰폰 서비스로 전환한 경우 52.1%(57,495원→27,528원) 절감되었습니다.

알뜰폰 선택할 때의 팁&주의사항

1. 알뜰폰 서비스를 어떤 방식(음성통화 위주, 데이터 위주, 또는 음성ㆍ데이터 위주)으로 사용할 것인지 결정합니다.


2. 알뜰폰 서비스는 기존 이동통신사의 통신망을 이용하므로 음성 통화 등 서비스 품질에는 차이가 없습니다. 따라서 알뜰폰 서비스의 업체별 특징을 비교해 선택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3. 알뜰폰 서비스 업체마다 가입 방법·요금제·제공 서비스·이용 조건 등이 다르므로 자신에게 맞는 서비스를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의 과거 이용습관에 따라 월 요금을 비교해 가장 유리한 요금제를 선택하면 되겠죠? 


4. 사용하지 않는 단말기로도 알뜰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2010년 이후에 출시된 단말기는 대부분 사용할 수 고, 기존 단말기를 사용할 경우 ‘유심칩(USIM)’만 구매하면 서비스 개통이 가능합니다.


5. 단말기는 인터넷쇼핑몰ㆍTV 홈쇼핑ㆍ편의점ㆍ대형마트·백화점 등에서 구매가 가능하지만, 알뜰폰 서비스는 해당 업체의 홈페이지에서 가입해야 합니다.




한솔블로그에서 소개해드린 '통신비 절약하는 방법' 어떠셨나요? 알뜰폰과 스마트 통신생활 캠페인만 잘 이용해도 몰래몰래 빠져나가고 있는 통신비를 확 줄일 수 있습니다. 자신의 통신 성향을 분석하여 알뜰하고 현명한 통신 생활하시길 바랍니다! :)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