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DUSTRY/한솔 산업

한솔테크닉스가 알려주는 태양광발전사업자로 성공하는 법

한솔BLOG 2021. 10. 29. 14:42

  

태양광발전사업은 개인 또는 법인 등 규모에 관계없이 태양광 발전소를 통해 전기를 생산하고 이를 한전 및 공급의무 발전사에 판매하여 수익을 내는 신재생 에너지 사업입니다. 

 

정부 에너지 정책과 직접 연계되어 있어 안정적인 수익구조와 장기적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어 투자자들에게 대체 투자상품으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그럼 태양광발전사업자로 성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생산라인의 90% 자동화 통해 품질 안정성 확보
고효율 태양광 모듈 생산하는 한솔테크닉스

 

 

 

정부의 신재생에너지공급의무화(RPS) 정책 

신재생에너지공급의무화(RPS; Renewable Energy Portfolio Standard)란 50만 kW(500MW) 이상의 발전사업자는 총발전량의 일정 비율 이상을 신·재생에너지로 공급할 의무를 갖게 하는 제도입니다. 

 

50만 kW(500MW) 이상의 발전사업자를 '공급의무자'라고 지정하며, 매년 초 공급의무자와 의무공급량이 공고됩니다. RPS 공급의무자는 직접 신·재생에너지 발전 설비를 도입하거나 다른 신·재생에너지 발전사업자로부터 공급인증서(REC)를 구매해야 합니다. 

 

2030년까지 재생에너지 발전량 비중 20%를 목표로, 신규 설비용량의 95% 이상을 태양광·풍력 등 청정에너지로 공급하겠다는 정부 정책에 따라 RPS 이행량도 더욱 높아질 것이라고 예상되고 있습니다.

 



태양광발전사업자가 주의해야 할 리스크?

태양광발전사업자가 되면 한번의 투자로 태양광발전설비 수명인 25년 정도의 장기적이면서 안정적 수익구조에다 연간 10%대의 고수익이 가능하고 노동력이 필요 없어 정년 없이 노후에도 편안하게 진행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하지만 모든 사업과 마찬가지로 리스크도 있습니다. 태양광발전설비는 초기 투자비용이 높은 편이며, 장비가 고장 날 경우 발전이 이루어지지 않아 수익에 지대한 영향을 줍니다. 따라서 가능한 품질이 우수한 장비를 선정하고 고장과 관련된 대응책을 잘 마련해야 합니다.

 

또한 태양광발전사업은 누구나 할 수 있지만, 할 수 있는 장소가 한정적입니다. 최근에는 각 지자체별로 태양광발전사업 개발행위 조례가 신설되고 있어 위치 선정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태양광발전사업자가 되려면

태양광 발전사업자가 되기 위해서는 먼저 자본금과 태양광 모듈 설치 장소를 마련해야 합니다. 이것이 준비되면 발전소 사업과 개발행위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태양광발전사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사업자등록을 발급받아야 합니다.

 

보통 개인사업자로 진행하며 대규모 단위로 진행하거나 여러 곳에서 할 계획이라면 법인사업자를 택합니다. 태양광발전 개인사업자는 일반과세자가 되며 종합소득세, 부가가치세, 재산세, 면허세, 국민연금, 건강보험료를 납무해야할 의무가 있습니다. 법인사업자는 법인세와 관련된 세금을 적용받습니다.

 

허가를 득하면 필요한 자재를 구비해 발전소를 설립합니다. 

 

 


 

태양광발전사업자로 성공하기 위한 필수조건은?

태양광발전소를 설립하기 위해서는 태양광 모듈, 구조물, 인버터, 케이블, 접속반, 수전함 등이 필요한데 이 중 빛을 전기로 변환하는 장치인 태양광 모듈이 가장 중요한 설비입니다.

 

태양광발전사업자로 성공하기 위는 25년 이상 품질 보증이 가능한 신뢰할 수 있는 태양광 모듈을 고르는 것이 핵심입니다. 태양광 모듈 선택 시 고려할 점은 경제성, 고효율, 고신뢰성입니다.

 

사업성이 좋으려면 우선 가성비를 봐야 합니다. 가격이 저렴해야 투자비가 적게 듭니다. 또한 성능이 좋아야 수익이 좋기 때문에 고효율의 고출력 모듈을 선택해야 합니다. 장기간 고장 없이 운영할 수 있다는 신뢰성이 있어야 합니다. 

 


경제적이고 성능 좋고 신뢰할 수 있는 태양광 모듈이라는 이 3가지 조건을 만족하는 제품이 있을까요?

 

한솔테크닉스의 태양광 모듈은 모듈 생산라인 90% 자동화를 통해 생산비용을 절감, 가격경쟁력을 갖추고 일정한 품질로 고출력 모듈을 생산하는 것은 물론 가혹한 스트레스 환경에서의 테스트를 통해 장기 수명을 확보, 25년간 품질을 보증합니다.

 

태양광발전사업 성공의 키워드는 태양광 모듈이라는 점을 기억하시고 심사숙고하셔서 좋은 제품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