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취준생을 위한 한솔그룹의 사내 문화, 현직자와의 생생한 인터뷰로 알아보기!

INSIDE

by 한솔BLOG 2018. 10. 8. 14:24

본문


2018년 한솔그룹 하반기 대졸 신입사원 공채가 10월 1일부터 시작되었는데요. 많은 대학생/취준생분들이 한솔그룹만의 사내 문화와 제도, 그리고 어떤 업무 환경에서 일하는지 궁금해하실 것 같습니다. 그 궁금증을 해소해드리기 위해 준비했습니다. '한솔제지'에 재직 중인 변준호 주임과의 인터뷰를 통해 한솔 그룹의 공채에 대한 이야기를 자세히 들어봅니다. 그 내용을 지금부터 소개합니다!





늘 푸른 생각 늘 푸른 한솔



“취준생을 위한 한솔그룹의 사내 문화, 현직자와의 생생한 인터뷰로 알아보기!”



'한솔제지' 채용 담당자와의 인터뷰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한솔제지 인재경영팀에 근무하고 있는 변준호 주임입니다. 2016년에 입사해서 현재 3년 차이고, 신입사원 채용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채용 업무는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는지 알려 주세요!

인사는 회사의 인재상에 부합하는 가능성 있는 인재를 뽑고, 채용된 인재들이 성장할 수 있게 육성하는 역할을 하는 부서입니다. 물론 이를 위해 평가, 보상을 진행하고 있고, 직원들이 몰입할 수 있는 근무환경을 만들기 위해 조직문화를 가꾸는 일도 같이하고 있습니다. 


이 중 채용 업무는 인사 업무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으며, 핵심인재를 확보하기 위한 각 기업의 경쟁이 치열해지는 만큼 그 중요성도 매우 커지고 있는 업무입니다. 채용 업무는 크게 회사에 어떤 인력이 얼마나 필요한지 사전에 파악하고, 우수한 인력을 모집하기 위해 홍보 활동을 진행하며, 회사의 인재상에 부합하는 인재를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선발하는 과정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물론 어렵게 모신 인재들이 회사에 잘 정착할 수 있게 지원하는 업무도 같이 하고 있습니다. 


결국 채용 업무는 회사 전반을 이해하고 있어야 할 뿐 아니라, 마케팅 역량 또한 갖춰야 하며, 입사자 개개인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지원할 수 있는 마인드 또한 갖춰야 하는 업무인 것 같습니다.

 

한솔제지는 어떤 회사인가요?

한솔제지는 한솔그룹의 모체이자, 53년 동안 제지산업의 발전을 이끌어온 업계의 명실상부한 선두주자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세계 최고의 감열지 생산능력을 갖춘 세계 무대에서도 경쟁력을 확보한 글로벌 기업이기도 합니다. 내수 비중보다 해외 시장에 대한 수출 비중이 더 큰 수출기업이기도 하구요. 본사는 서울에 있으며, 사업장은 장항, 대전, 신탄진, 천안에 있습니다. R&D 센터는 대전에 있습니다. 아울러 미국, 유럽, 중국 등지에 해외 지점 및 사무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주요 생산 제품은 인쇄용지, 패키징 용지, 감열지, 기타 고부가 가치를 창출하는 특수용지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종이에 기반한 첨단 소재의 개발에도 최근 투자를 늘리고 있습니다. 

 

‘한솔제지’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예를 들면 제도라던지, 문화라던지…

저는 ‘한솔제지’의 특징을 크게 두 가지로 말씀드리고 싶네요.

첫 번째는 임직원 개개인의 성장에 대한 회사의 아낌 없는 지원입니다. ‘한솔제지’는 ‘HMS-CORE’라는 한솔 인재상 육성체계도에 맞춰 직급별, 역량별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사원 때는 각종 직무교육뿐만 아니라 6 시그마 교육 등을 통해 과제를 발굴하고, 문제해결 방법, 통계기법 등을 배우게 됩니다. 대리, 과장급에서는 차세대 리더를 대상으로 6개월간의 사내 MBA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성적우수자에 대해서는 국내 최고의 대학에서 MBA 교육을 받을 기회를 제공하며 물론 비용은 회사에서 전액 지원해 주고 있습니다. 

글로벌 프런티어 프로그램도 빼놓을 수 없는 ‘한솔제지’만의 독특한 프로그램입니다. 3개월간 출근하지 않고 외부에서 오로지 어학 능력향상을 위해 합숙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글로벌 인재로서 원활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이문화교육, 해외 관련법 교육 등도 진행하며, M&A 전문가 과정도 참여합니다. 어학 비용에 대한 회사의 지원도 빼놓을 수 없는 메리트입니다. 

이뿐만 아니라 핵심인재를 위한 기타 다양한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빠르게 변화하는 조직 문화입니다. 임직원들은 출퇴근 시간을 자율적으로 결정할 수 있으며, 근무 시간도 본인이 탄력적으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전날 야근 때문에 11시간을 근무했다면, 다음날은 5시간만 근무할 수 있는 거죠. 사실 PC-OFF제 때문에 하루 8시간 이상 일하기도 쉽지는 않지만요. 

휴가 제도도 다양하며 눈치 보지 않고 쓸 수 있는 문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출산휴가, 육아휴직, 배우자 출산휴가 등은 물론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고요. 연속으로 휴가 5일을 사용하면 하루를 휴가로 더 부여하는 ‘REFRESH 10’ 제도는 정착된 지 오래된 제도이고, 올해는 팀장 안식월제를 시행해서 전사의 모든 팀장은 의무적으로 한 달 동안 휴가를 쓸 수 있게 했습니다. 가족과 여행을 가시는 분도 있고, 어학연수를 다녀오신 분도 계셨습니다. 자격증을 취득한 팀장님도 있었네요. 

그리고 올해부터는 복장 규정도 없어졌습니다. 본인이 알아서 선택하는 거죠. 반바지도, 티셔츠도, 운동화도 다 문제없습니다. 우리뿐만 아니라 한솔그룹의 모든 계열사는 스타트업 문화를 표방하며 이를 정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임직원을 믿고 최대한의 자율성을 보장하고 대신 임직원은 자율성을 바탕으로 몰입을 통해 최대한의 성과를 발휘하는 회사를 만드는 것이 우리의 궁극적 목표입니다. 일과 삶의 균형과 성과는 비례한다는 믿음을 바탕으로 회사는 변화하고 있고 이를 구축하기 위해 앞으로도 많은 변화가 있을 것입니다.



‘한솔제지’는 어떤 인재를 선호하나요?

한솔제지가 추구하는 인재상은 조직의 성장에 기여하는 ‘성장형 인재’, 외부와 소통하고 협력하는 ‘개방형 인재’, 인적 경쟁력 향상을 위해 노력하는 ‘학습형 인재’, 혁신적 업무 방식으로 성과를 창출하는 ‘실행형 인재’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전략적 사고, 창의성 및 문제해결 능력, 긍정적이고 원만한 인간관계, 혁신 및 업무 효율성을 추구하는 자세, 그리고 기본을 준수하고자 하는 마음가짐이 필요하겠지요. 회사에서는 지원자들이 이런 역량을 갖추고 있는지 검증하기 위해서 역량면접 및 토론 면접, 그리고 실무면접과 임원진 면접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흔히 실시하는 인적성 검사를 통한 지표화된 자료보다 서로 얼굴을 마주 보고 대화하며 지원자가 살아왔던 삶의 경험과 과정에서 한솔과 가장 ‘Fit’이 맞는 사람을 찾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블라인드 면접을 통해 역량면접 과정이 진행되기 때문에 우리가 흔히 말하는 ‘스펙’이 면접의 당락에 영향을 끼치기 어렵습니다. 

우리 회사에 근무하는 분들의 구성은 학력별, 학교별로 골고루 분포되어 있으며, 임원들의 구성 분포도 매우 다양합니다. 

마지막으로 취준생분들께 해주고 싶은 말씀은?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취준생의 위치에서 좌절하고 고민했었는데 이런 인터뷰를 하게 되니 기분이 묘하네요. 물론 취업을 한다고 해서 모든 고민이 끝나는 건 아니지만 그래도 어려운 순간을 이겨 내고 계시는 분들께 힘내시라는 응원의 메시지 전해 드리고 싶습니다. 아울러 제가 일하고 있는 한솔제지에 많은 관심과 지원 부탁드립니다.





오늘은 대학생, 취준생분들이 매우 궁금하셨을 한솔그룹만의 사내 문화와 제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나요? 이 글로 한솔그룹에 관심 있으신 모든 분이 한솔그룹을 한 발짝 더 알아가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현재, 10월 1일부터 2018 하반기 한솔그룹 신입사원 공채가 진행 중입니다. 많은 지원 부탁드리고, 지원자분들은 모두 좋은 결과 얻으시길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