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건강상식] 활기찬 생활을 위한 숙면 비법과 수면 상식

INSIGHT/라이프+

by 한솔BLOG 2014. 10. 28. 09:00

본문

 

옛말에 ‘잠이 보약이다.’라는 말이 있죠. 그만큼 우리 생활에서 잠은 무척 중요한 행위 중 하나인데요. 일상의 수면리듬이 흐트러지면 건강에까지 막대한 영향을 끼치게 된다고 합니다. 안타깝게도 현대인 중 수면장애를 겪고 있는 사람들이 많죠. 푹신한 베개에 누워 깊고 단잠을 자는 방법의 비결은 무엇일까요? 건강한 수면으로 활기찬 하루를 맞이하고 싶으시다면 지금 여기를 주목해주세요. 한솔그룹 블로그가 건강한 수면패턴을 가지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깊고 단잠을 돕는 숙면의 기술은?

 

평소 5시간 이하의 수면을 취하는 사람은 평균 7시간 수면을 취하는 사람보다 사망률이 21% 높다고 합니다. 그런데 놀라운 점은 평균 수면시간 10시간이 넘는 사람들도 사망률이 36%가 높다고 해요. 너무 부족해도, 너무 과해도 독이 되는 잠! 평소 7~8시간 정도의 수면을 충분히 취해주는 것이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숙면을 취하는 방법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1. 침실 주변 어둡게 하기

주변을 밝게 한 상태에서 잠을 자면 잠도 잘 오지 않고 깊은 잠을 청하기 어렵습니다. 밝은 빛은 잠을 유도하는 멜라토닌 호르몬을 억제하기 때문이죠. 우리의 몸 사이클은 오후 9시부터 멜라토닌 호르몬을 활발하게 분비시키는데요. 저녁 시간 침실을 어둡게 유지해 우리 몸이 숙면을 위한 호르몬을 활발하게 분비하도록 도와주세요.

2. 저녁 식사는 가볍게 하기

건강한 잠을 자기 위해서 저녁은 조금 부족하다 싶을 정도로 식사하는 것이 좋습니다. 잠을 자는 동안 우리 몸은 체내에 쌓인 독소를 배출하고 재생 활동에 힘을 쓰는데요. 밤늦게까지 음식을 먹고 잠자리에 들면 위 속에 남아 있는 음식을 소화하는 데 에너지가 집중돼 몸속에 쌓인 독소와 피로를 제시간에 풀지 못하게 되죠. 가능한 한 잠들기 3시간 전부터는 금식해주세요! :D

3. 잠들기 전 스트레칭 하기

몸에 긴장을 풀어주는 스트레칭! 잠들기 전 스트레칭으로 근육과 근육 사이의 긴장을 풀어주면 부교감신경이 활성화되어 몸에 이롭습니다. 단 너무 과하게 스트레칭을 할 경우 체온이 올라가 근육이 긴장돼 오히려 잠들기 어려운 상태가 되므로 주의해 주세요!

4. 잠은 규칙적으로!

흔히 ‘잠을 몰아서 잔다.’라는 표현이 있죠. 대부분 직장인이 가지고 있는 습관일 텐데요. 하지만 이 몰아서 자는 잠이 우리 몸에 과연 이로울까요? 수면은 최대한 규칙적으로 이뤄지는 것이 좋습니다. 몰아서 자는 잠은 오히려 생체리듬을 파괴해 수면패턴의 불안정을 가져오죠. 적당한 스트레칭으로 피로를 풀고 규칙적인 수면시간을 가지려고 노력하세요!

 

 

우리가 잘못 알고 있는 수면 상식은 무엇?

 

 

우리가 속설로 알고 있는 수면에 대한 상식들! 과연 다 검증된 진실일까요? 한솔그룹 블로그가 수면에 관한 이야기를 낱낱이 파헤쳐 봤습니다. 여러분이 잘못 알고 있는 수면상식은 무엇인가요?!

 

* 잠들기 전 1~2잔의 술 숙면에 도움이 될까?

 

절대 NO! 술은 몸의 긴장을 풀어주어 잠자리에 누웠을 때 신체가 편안해지는 느낌을 받을 수 있으나 양질의 숙면을 취하는 데는 방해가 됩니다. 잦은 소변 때문에 잠에서 자꾸 깨게 되고 가슴 두근거림과 홍조 현상으로 깊은 수면을 취하는 데 방해를 주기 때문이죠.

 

* 모든 사람이 매일 8시간 이상 잠을 자야 할까?

 

흔히들 매일 7~8시간 정도의 수면시간이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사람마다 적정 수면시간의 기준은 다른데요. 어떤 사람은 4~5시간만 자도 전날 피로가 풀려 정상적인 생활이 가능한 반면, 어떤 사람은 7시간의 숙면이 꼭 필요한 사람들도 있죠. 각자 개인차가 크기 때문에 자신에게 적정한 수면시간과 패턴을 알아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날 꿈을 꾸면 얕은 잠을 잔 것일까?

 

얕은 잠이 들면 꿈을 꾼다고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전날 꿈을 꿨다면 그날은 깊은 수면을 취하지 못한 걸까요? 사람의 수면패턴은 얕은 수면, 깊은 수면, 꿈 수면 3가지 단계를 반복하며 진행됩니다. 그러므로 꿈을 꿨다고 해서 무조건 얕은 잠을 잔 것은 아니지요.

 

* 잠이 부족하면 살이 빠질까?

 

잠이 부족하다는 것은 몸이 피로한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살이 빠지는 것이 당연한 걸까요? 오히려 수면이 부족할 경우 식욕을 증가시키는 그렐린이 분비되어 살이 찌게 된다고 합니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게 되면 배고픔을 느끼지 않게 도와주는 렙틴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되어 우리의 식욕을 억제합니다.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 충분한 수면도 다이어트의 일환이라는 사실 잊지 마세요~

 

 

지금까지 숙면을 취하기에 대한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일명 ‘꿀잠’을 자는 방법의 핵심은 결국 규칙적인 생활하기인 것 같습니다. 한솔그룹 블로그가 알려드린 방법으로 오늘 밤 숙면에 도전해보세요! 내일은 더욱 더 상쾌한 아침을 맞이할 수 있을 것입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