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미래유망직업] 주목 받는 미래 직업 추천!

INSIGHT/청춘+

by 한솔BLOG 2014. 9. 26. 09:00

본문


1900년대에 각광받은 30대 미래 유망 직업 가운데 오직 7개만이 오늘날 30대 유망 직업군에 속한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시대의 흐름에 따라 새로운 직업이 탄생하기도하고 또 소멸되기도 하는데요. 미래에 대한 계획과 꿈을 고민하고 있을 대학생 여러분을 위해, 대한상공회의소가 선정한 2020 미래 유망 직업 3가지를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D


미래 유망 직업 1. CRM전문가


CRM이란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의 약자로 고객을 관리하는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오늘날에는 기업의 생산력만큼이나 마케팅이 중요하죠. 이러한 마케팅의 중심에 있는 고객들을 데이터화하여 관리하는 일을 하는 사람을 바로 CRM전문가라고 합니다.



현재 CRM은 금융이나 문화, 정보통신 등 수많은 산업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활용 규모에 있어서도 기업체와 공공기관에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특히 요즘은 인터넷을 중심으로 한 전자상거래 등의 환경에서 고객 관계를 관리하는 일의 중요성이 한층 더 부각되고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CRM을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CRM전문가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미래 유망 직업인 CRM전문가는 고객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고객이 원하는 제품 및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유지한 고객을 통해 수익성을 높일 수 있는 프로세스를 개발해야 하는데요. 따라서 미래 유망 직업 CRM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에 대한 지식을 갖고 통계 분석과 시스템 구축에 대한 컨설팅과 개발 능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기술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해당 산업에서의 업무지식을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미래 유망 직업 2. 생물정보학자


생물정보학은 생물과 정보가 합쳐진 분야입니다. 그렇다 보니 미래 유망 직업인 생물정보학자가 되기 위해서는 생물, 화학, 물리 등 관련 분야 석사학위 이상의 학력이 요구됩니다. 이는 주로 생명정보학과나 생명정보공학과, 바이오시스템학과, 생물학과 증에서 관련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미래 유망 직업인 생물정보학자는 생물 분야에서 무수히 많이 존재하는 데이터 중 의미 있는 데이터를 찾을 수 있어야 합니다. 그렇기 위해서는 프로그래밍 능력과 데이터 분석 능력이 필요하겠죠? 현재 생물정보 분야는 연구 단계에 있으며, 산업화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약간의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미래 유망 직업 생물정보학자는 유전공학 관련 연구가 점차로 강조되고 있는 산업 트랜드에 따라 발전가능성이 무궁무진한 직업입니다.


미래 유망 직업 3. 동시통역가


미래 유망 직업인 동시통역가는 어순과 문법이 전혀 다른 언어를 동시에 빠르고 정확하게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기업간 거래나 국제회의, 정상회담 등 서로 다른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끼리 정밀한 소통이 필요한 곳에서 동시통역가가 필요한데요.



물론 미래 유망 직업인 동시통역가가 되기 위해서는 유창한 외국어 실력이 필수입니다. 하지만 IT, 금융, 인권, 문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통역을 해야 하기 때문에 관련된 정보를 섭렵해야 자세 역시 필요합니다.


미래 유망 직업인 동시통역가는 작은 말 하나에도 기업이나 국가 사이의 관계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늘 긴장을 유지해야 하는 자리입니다. 하지만 일반 사람들이 쉽게 접하기 어려운 현장을 누비며, 유명 인사들도 가까이에서 만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동시통역을 하면서 많은 사람을 만나야 하고, 가끔은 무대에도 서야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소심한 성격보다는 역동적인 상황을 즐길 줄 아는 사람이라면 도전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제 굴뚝청소원이나 전화교환원 등의 직업을 찾아볼 수 없습니다. 이처럼 직업은 사회의 흐름에 따라 생성과 소멸을 반복하며 시대상을 반영하는데요. 수많은 직업 중 현재 각광받는 직업도 있고, 여태까지는 주목을 덜 받았지만 시대의 흐름에 따라 새롭게 빛을 보게 될 직업도 있습니다. 앞으로 무슨 일을 하고 싶은지 고민하고 있거나, 어떤 직업이 인기가 많을 지 궁금하신 분들에게 오늘 한솔그룹 블로그에서 알려드린 미래 유망 직업에 대한 내용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D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