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자전거 여행] 서울 한강에서 즐기는 무료 자전거 라이딩 정보

INSIGHT/라이프+

by 한솔BLOG 2013. 6. 29. 08:00

본문

[자전거 여행] 서울 한강에서 즐기는 무료 자전거 라이딩 정보


도시 서울은 이야깃거리와 볼거리가 넘치는 곳입니다. 그 중심에는 한강이 있는데, 우리나라를 대표할 수 있을 만큼 자전거도로망이 잘 연결되어 있죠. 한강에서 자전거를 타면 아름다운 경치를 감상할 수 있게 해줄 뿐만 아니라 운동, 출퇴근은 물론 심지어 레저까지 가능하게 합니다.


그런데 이 한강 자전거 도로에 대해서 얼마큼 아시나요? 한강을 좋아하고 자주 찾는 건 사실이지만, 자전거를 타는 데 필요한 알짜 정보는 잘 모르실 겁니다. 한강 라이딩 200% 무료로 즐기기, 바로 지금 한솔블로그에서 살펴보시죠! :D




세계에 자랑할 만큼 우수한 한강 자전거 도로망


세계에 자랑할 만큼 우수한 한강 자전거 도로망


서울 한강 본류와 지류를 따라 깔린 자전거 도로는 그 길이가 240km나 이릅니다. 현재도 계속 늘어나고 있지만, 서울을 중심으로 그 밖의 위성도시가 자전거 도로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한강 자전거 도로는 경치가 좋고, 길이 평탄한 데다 길을 찾기 쉽다는 장점이 있죠. 또한,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자전거로 한 도시를 구경하기에 딱 안성맞춤인 곳이 바로 서울 한강입니다!


자전거는 타고 싶은데 새로 장만해야 할까?


자전거도 없는데 어떻게 한강에서 자전거를 타냐고요? 다 방법이 있죠. 서울시는 총 18개의 무료 자전거 대여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무료 자전거 대여소마다 빌리는 방법과 대여 시간이 다르지만, 대체로 신분증˙전화번호 확인 후 기본 2~5시간 정도 자전거를 탈 수 있습니다. 인터넷에서 회원가입을 해야 빌릴 수 있는 곳도 있으니 꼭 확인하시길!


< 서울시 자전거 무료 대여소 현황 >

이미지 출처 : 네이버 블로그 - bikeculture


< 서울시 자전거 무료 대여소 현황 >


대여소 이름

위치 

전화번호

담당구청 

홍남교

홍제천 홍남교 

330-1655

서대문구 

양천구 

목동 청소년 수련관 옆

2653-2967 

양천구 

응봉역 

응봉역 1번 출구 

2298-8111 

성동구 

옥수역 

옥수역 주변 

2298-8003 

성동구 

강변역 

강변역 (구의 공원) 

450-1636 

광진구 

상계역 

상계역 고가도로 아래

936-5240

노원구

당고개역 

당고개역 고가도로 아래

936-5236 

노원구 

한내공원 

한내공원 내 

971-7364 

노원구 

중계역 

어린이 교통공원

971-7364 

노원구 

당현천

청소년수련관 후문 

977-1012 

노원구 

섬밭길 

한천교 아래 

877-1232 

노원구 

잠실역 

잠실역 1번 출구 앞 

3431-4380 

송파구 

문정/가락 

가락시장 

430-4380 

송파구 

풍납 

삼포레미콘 건너길 

475-4380 

송파구 

거여/마천 

거여 고가도로 아래

402-4380 

송파구 

영등포구청 

영등포구청 내 

2670-3888 

영등포구 

월드컵 경기장 

월드컵 경기장 남문 

3153-9642

마포구 

안양천대여소 

안양천제방(금천구청역 뒤)

802-8571 

금천구 


※ 만약 자전거를 타던 중 갑작스러운 사고나 자전거 고장이 발생하였을 경우, 당황하지 말고 자전거 SOS 서비스를 이용하면 됩니다. 다산 콜센터 120으로 신고하면, SOS 전담인력이 현장 출동하여 현장에서 바로 수리해줍니다.


자전거 여행을 더욱 재밌게 해주는 서울 자전거 교통지도


자전거를 빌렸다면 이제 자전거를 타고 질주해야겠죠. 하지만 어디서부터 자전거를 탈 수 있을까요? 이때 필요한 것이 바로 지도입니다. 자전거 무료 대여소에는 자전거를 빌려줄 뿐만 아니라 서울 자전거 교통지도도 나눠주고 있습니다.


서울 자전거 교통지도

이미지 출처 : 서울시 아동복지 센터


자전거 교통지도는 주머니에 쏙 들어가게끔 만들어졌는데요. 안전한 자전거 이용을 돕기 위해 자전거 전용도로와 보행자 겸용도로를 다른 색으로 구분해서 표시되었습니다. 또한, 자전거 운행 수칙, 자전거 관련 표지판은 물론 자전거 이용자들의 편리를 위한 자전거 도로 진·출입구, 자전거 유·무료 대여소, 한강공원, 문화유적지, 전시 및 박물관 등을 알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서울시 자전거 교통지도는 서울시 자전거 홈페이지 4대강 이용 도우미 홈페이지에서도 다운받아 보실 수도 있습니다.


서울 한강 자전거타기 추천 코스


자신이 운동을 좀 한다 또는 하고 싶다고 하시는 분은 여러 코스를 섭렵하기를 권해드립니다. 집 앞 근처에서만 자전거를 탈 수 없는 노릇이니까요. 한강 자전거 도로는 지천까지 포함하여 600km를 넘기 때문에 갈 곳이 많습니다. 넓디넓은 한강 자전거 도로, 테마별로 즐기기에 좋은 코스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서울 한강 자전거타기 추천 코스


한강의 경치를 보며 달리는 코스


코스명

설명

난지-반포

코스

월드컵공원(자전거 공원)에서 출발하여 반포 한강공원까지 약 16km에 이르는 코스입니다. 마포대교를 건너면서 아름다운 전망도 볼 수 있고, 동작대교 위의 노을카페와 구름카페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반포 지구에는 갈대숲, 버드나무, 이색 자전거 코스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광나루-반포

코스

광나루 한강공원에 가면 자전거 레이싱 경기장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자전거를 테마로 한 다양한 이벤트를 즐길 수 있죠. 도로가 잘 포장되어 있어 반포까지 시원한 바람을 맞으며 달릴 수 있는데요. 라이딩 중 한남대교 카페 레인보우에 들려 한강의 매력을 느끼는 것도 좋습니다.

청계천 코스

청계천 코스는 응봉역에서 출발해 살곶이 체육공원, 용두 공원을 거쳐 동대문과 청계광장까지 이어지는 9.5km 코스입니다. 서울 도심의 자전거 코스라 광화문광장, 경복궁 등 도심 관광까지 즐길 수 있습니다.


지천을 따라 멀리까지 가보자!


코스명 

설명

중랑천 코스

중랑천을 따라 군자에서 상계역까지 더 멀리는 수락산까지 이어지는 코스입니다. 왕복 35km가량 정도 되고, 양측 제방에서 자전거를 탈 수 있습니다. 노원교 부근에 자전거를 세워 놓고, 수락산 산행도 가능합니다.

탄천 코스

도심에서 벗어난 듯한 느낌을 주는 탄천 코스. 짧게는 문정/가락 자전거대여소에서 광평교까지 7km, 길게는 잠실 둔치에서 시작해서 용인시까지 30km를 탈 수 있습니다. 다른 코스에 비해 자전거 도로가 한적한 것이 장점입니다.

양재천 코스

양재천에서 과천시 관문체육공원 부근까지의 자전거 도로를 이용하면 됩니다. 잠실에서 출발하면 서울대공원까지 16km에 이르는데, 이 코스는 양재 시민의 숲, 과천 서울대공원. 국립현대미술관, 서울랜드를 자전거로만 이동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연인과 아이들이 가기 좋은 곳!


코스명

설명 

여의도 둘레길

여의도 한강공원의 둘레길은 다채로운 볼거리와 즐길거리로 자전거를 타러 오는 사람이 많습니다. 여의도 한강공원부터 샛강생태공원까지는 약 8km의 거리가 되는데, 산책로 옆 우거진 갈대 사이에서 노니는 물새와 물고기들을 쉽게 볼 수 있죠.

서울숲 코스

서울숲 자전거 코스는 나무들 사이로 맑은 공기를 마실 수 있는 코스입니다. 코스 구만마다 이색적인 불거리가 있는데요. 가는 방법은 성수대교 밑에 서울숲으로 통하는 지하통로를 이용하면 됩니다. 성산대교 쪽이나 중랑천 쪽에서 가시려면 용비교 아래 자전거 도로를 거치면 됩니다.

석촌호수공원

석촌호수공원에는 벚나무가 늘어서 있어 봄에는 경치도 좋습니다. 꼭 봄이 꽃이 핀 길을 따라 자전거를 탈 수 있습니다. 자전거를 조금 더 타고 싶으면 올림픽공원에도 넘어 갈 수 있는데요. 잠실역 2번 출구 앞에는 잠실 무료 자전거 대여소있으니 참고하시길!




< 관련 글 >


[한강공원 추천] 여름철 한강공원을 더욱 재밌게 즐길 수 있는 코스 대공개!


한솔블로그에서 서울 한강에서 무료로 자전거를 탈 수 있는 법을 알려드렸습니다. 날씨 좋은 날, 자전거로 한강 지천을 달리며 새롭게 기분 전환을 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자전거를 타실 때 무엇보다 안전이 중요하니 자전거 수칙을 꼭 준수하면서 타도록 하세요!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