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성적 올려주는 공부방 공간 인테리어, 집중력 Up!

INSIGHT/라이프+

by 한솔BLOG 2023. 12. 11. 16:20

본문



역대급 불수능이었다는 올해 수능도 마무리가 되고 이제 새롭게 내년 수능을 준비해야 하는 시기입니다. 고3 수험생들에게는 오는 일 년이 당락의 가장 결정적인 시간일 것입니다.

 

학부모 입장에서는 학생들이 좋은 컨디션을 끝까지 유지할 수 있도록 물심양면 지원할 때입니다. 공부를 시작할 때 책상부터 치우듯이 집의 인테리어는 학생들의 집중력에 상당한 영향을 미칩니다.

 

공부에 더욱 집중할 수 있도록 집중력 높이는 인테리어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학습과 휴식 공간 분리하고
신경을 안정시켜 주는 녹색 컬러 활용

 

 

 

 


1. 학습 존과 수면 존의 분리

침대 앞에 책상이 있으면 자신도 모르게 누워서 쉬고 싶습니다. 공부만을 위한 특별한 별도 공간을 마련하여 활동과 휴식을 분리하게 되면 집중력을 높이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별도의 공간을 만들 수 없는 경우에는 학습 공간과 침대 사이에 파티션이나 커튼을 설치하거나 책장, 수납 공간 등의 가구를 효과적으로 배치하여 공간 분리의 효과를 줘야 합니다. 

 

또는 책상을 침대를 등지는 방향으로 배치하여 시각적으로 분리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학습 존과 수면 존을 나누면 학습 능률과 수면의 질이 동시에 높아집니다.

 

ⓒhumairahteaches, ⓒalexacea,출처 Unsplash



2. 수납공간 활용하여 최대한 깔끔하게

공부할 때 시야에 이것저것 들어온다면 자꾸 딴생각이 떠오르게 됩니다. 자녀의 학년이 높아질수록 참고서와 교과서도 늘어만 갑니다. 불필요한 물건을 정리할 수 있도록 깔끔하고 실용적인 수납공간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닫이 형태의 수납 유닛이나 선반 등은 적은 공간만 차지하면서 물건을 정리하고 보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멀티탭 정리함, 책상 정리함 등의 사용도 추천합니다. 청결한 환경은 불쾌한 느낌을 줄여 정신을 맑게 해 주고 집중력을 향상시킵니다.

 

 

3. 밝고 따뜻한 조명 활용하기

집중을 위해서는 어두운 분위기보다 밝고 친근한 분위기가 좋습니다. 책상의 좋은 분위기는 스트레스 관리를 위해서도 중요합니다. 학습 공간은 밝고 명확한 조명을 사용하여 집중도를 높이고 눈의 피로를 줄여줘야 합니다. 되도록이면 밝기가 조절 가능한 조명을 사용하여 눈의 피로나 조도에 따라 변화를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일광과 유사한 느낌의 밝고 따뜻한 흰색 램프로 가능한 위에서 아래로 빛이 떨어지도록 배치하는 것이 눈이 부시지 않으며 편안한 분위기를 연출시켜 줍니다.

 

벽면재 한솔 콜렉트월 도와다민트

 
 
4. 신경을 안정시켜주는 컬러 민트

집중에 도움을 주는 컬러는 공부방의 가구를 선택하는 것만큼 중요합니다. 녹색의 경우 정서적으로 집중력을 높여줄 뿐만 아니라 부교감 신경계를 자극하여 차분하게 만들어 줍니다. 

 

또한 녹색을 인식할 때 시각세포들이 덜 일하기 때문에 녹색을 보면 눈의 피로를 덜 수 있어 눈의 피로가 많이 쌓이는 수험생에게 더욱 적합한 컬러입니다. 

 

공간의 컬러감은 벽지가 메인입니다. 대표적인 그린 계열의 벽지로 한솔 라솔라 콜렉트월의 도와다 민트 색상이 있습니다. 야쿠시모리에서만 볼 수 있는 약 천만년 전 해저에서 일어난 화산재가 응고된 녹색응회암 도와다석의 민트에서 가져온 도와다 민트 컬러는 긴장하고 지친 뇌를 진정시켜 집중력을 높여줍니다. 

 

 

 



한솔홈데코의 라솔라 콜렉트월은 우수한 기능성과 친환경성을 지닌 프리미엄 천연소재 벽면재입니다. ‘공간을 여행하듯 지구의 감각을 콜렉트(COLLECT)하다’는 의미의 라솔라 콜렉트월은 지구의 가장 순수하고 아름다운 감각으로부터 영감을 받아 생생한 질감과 풍성한 컬러로 공간을 더욱 감도 있게 완성시켜 줍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