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한솔제지 장항공장, 공정안전관리(PSM) 최우수 P등급 획득 및 소방안전관리 경연대회 소방청장상 수상 쾌거

INSIDE/한솔 뉴스룸

by 한솔BLOG 2023. 11. 22. 14:33

본문



한솔제지 장항공장이 지난 11월 2일 충남권 공정안전협의회가 주관한 공정안전문화 워크숍에서, 대전고용노동청으로부터 공정안전관리(PSM) 최우수 사업장으로 선정되어 P등급 인증패를 수상했습니다.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른 PSM 제도는 중대산업사고 예방을 목표로 사업장의 안전관리 구축 및 이행 사항을 평가하고 개선하는 공인 체계로 이번 수상은 2022년 9월에 실시한 공정안전관리 이행 평가의 결과입니다. 한솔제지 장항공장이 획득한 P등급은 4등급(P, S, M+, M-)으로 나뉜 평가기준 중 가장 높은 단계입니다.

 

또한 한국소방안전원이 주관한 제2회 소방안전관리 실무능력 경연대회에서 '특급' 분야 최우수상인 소방청장상을 수상했습니다.

 

 

종합적인 안전관리시스템으로 지역사회 신뢰 확보
소방안전 우수성도 입증

 

 

 


 
공정안전관리 PSM 제도란?

PSM(Process Safety Management)은 고용노동부가 유해∙위험물질의 누출, 화재, 폭발 등 중대산업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사업장의 물적∙인적 안정성을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입니다. 

 

1960년대 이후 화학공업 및 기술집약 장치산업이 크게 발전함에 따라, 사용되는 물질이 다양해지면서 사고발생 가능성과 피해의 범위가 크게 확대되었습니다. 이에 정부는 위험성 평가와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안전관리시스템이 필요하다고 판단, 1992년 국제노동기구(ILO)와 ‘중대산업사고 예방 워크숍’ 개최를 시작으로 1993년에는 중대산업사고예방 홍보사업 등을 전개하고, 최종적으로 1995년 1월 5일 산업안전보건법을 개정하면서 본 제도가 시작됐습니다. 

 

PSM은 경영층의 지원과 모든 구성원의 자발적 참여를 요구하고 있으며 지역사회 신뢰확보를 위한 정확한 정보제공과 국제기구의 규정준수를 위해서 운영됩니다. 

 

 



PSM 제도에서 P등급의 의미

PSM 등급은 P등급, S등급, M등급(M+, M-)으로 나누어집니다. 각각의 PSM 등급을 나누는 기준은 등급 평가에서 90점 이상인 경우 P등급, 80점 이상인 경우 S등급을 부여하며, 80점 미만은 M등급을 받습니다. 차등관리 등급을 구분하는 기본 원리는 사업장에 구축된 공정안전관리시스템이 어떤 수준으로 운영되고 있는가를 평가하기 위함입니다. 

 

P등급은 PSM 시스템을 체계적으로 구축·운영하며 전체적인 안전수준이 높은 사업장을 뜻하고, S등급은 PSM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으나 지속적으로 발전하지 못하고 일정 수준에 정체된 사업장을 말하며, M등급은 PSM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 사업장을 의미합니다.

PSM P등급은 유해.위험설비를 보유하고 있는 전국 2000여개 사업장 중 3.8%에 해당하는 것으로 이는 정부가 공인한 최고 수준의 안전 사업장이라는 의미입니다. 

 

 

안전경영을 위한 또 하나의 노력, 소방안전관리 경연대회 소방청장상 수상

한솔제지 장항공장은 11월 14일 소방청이 주최하고 한국소방안전원이 주관한 제2회 소방안전관리 실무능력 경연대회에서 '특급' 분야 최우수상인 소방청장상을 수상했습니다. 

 

'소방안전관리 실무능력 경연대회'는 소방안전관리자의 '배움과 경연의 장'으로 우수 소방안전관리자의 업무 노하우를 공유하고 화재예방정책에 활용하여 민간 소방안전관리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2022년 처음 시행되어 올해 2회째를 맞이했습니다.  이번 대회는 소방대상물의 규모에 따른 특급˙·1급과 2급·3급 두 가지 참가분야로 나누어 진행했으며, 대회 절차는 시도 예선을 거쳐 서식평가-현장평가-발표평가의 순으로 이루어졌습니다. 

 

한솔제지 장항공장은 특급시설로 소방안전계획서는 물론 현장중심의 자위소방대 조직 편성 및 훈련, 제품창고 내 소방시설물 식별을 강화하기 위한 벽면 도색, 소방 시설물 관리 등 현장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지역 화재 예방 및 소방 지원, 사회적 책임 다해 

한솔제지 장항공장은 이번 경연대회에서 최우수대상을 수상함에 따라 '소방안전관리 실무능력 우수업체(기관)' 현판을 수여받았습니다. 

 

이러한 우수한 안전관리 역량을 지역사회와 함께 나눠 지역민과 재산을 화재로부터 안전하게 지키겠다는 사회적 책임 활동으로 지역에 소화기 및 화재감지기 설치를 지원하고 화재 발생 시 자가 소방차량을 이용해 서천소방서와 함께 응원출동을 협약하고 실천 중입니다. 

 

본 행사와 관련하여 김영배 서천소방서장은 "대회를 준비하며 힘써 주신 한솔제지 장항공장 관계자분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며 "앞으로도 소방안전관리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안전관리 역량 강화에 힘써주길 바란다"라고 지지와 응원의 말씀을 해 주셨습니다.

 

 

안전은 습관, 우리 모두의 일이라는 안전문화 확립

한솔제지 장항공장은 자동화된 대형설비, 쾌적한 생산환경을 기반으로 우수한 품질의 고급 인쇄용지를 생산하며, 시장상황에 맞춰 감열지, 라벨지 등 특수 소재 종이를 스윙 생산할 수 있는 유연한 설비환경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하루 2만 톤의 폐수처리가 가능한 환경설비를 갖춘 친환경 공장입니다.

 

1992년 준공이래 CEO를 중심으로 안전경영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지속적인 시설개선 투자와 전사원이 참여한 위험성평가, 월 1회 이상 경영진이 참여하는 안전현장점검(SMT), 잠재재해 발굴 및 경진대회, 계절별 안전캠페인 등 안전문화 향상을 위해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그 결과 사업장 안의 모든 근로자들이 안전 활동을 수행함에 있어 남의 일, 귀찮은 일이 아닌 가치 있고 항상 실행되어야 하는 모두의 일로 생각하는 문화가 확립되었으며 이번 2개의 수상은 그 유효성이 공식적으로 입증된 쾌거라 하겠습니다. 
 

 

 



장항공장은 사업장 PSM 이행상태 수준 향상을 위해 미흡한 사항을 100% 개선한다는 목표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번 인증에 안주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무재해 목표를 이어갈 수 있도록 모든 임직원이 뜻을 모아 한단계 나아가는 안전관리 체계를 구축해 나갈 것입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