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IDE/한솔 뉴스룸

한솔제지 종이 실링트레이, 플라스틱 사용량 최대 85% 절감

한솔BLOG 2023. 6. 23. 13:07



한솔제지는 플라스틱의 유력한 대체재 중 하나로 평가받는 종이소재를 기반으로, 식품패키징의 친환경성을 고도화하는 ESG경영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2021년에는 친환경 연포장재인 프로테고의 포트폴리오 확대를 위해 천안공장에 그라비아 코터를 투자하였으며, 2022년에는 친환경 식품용기 관련 고유 기술을 보유한 성우엔비테크를 인수해 친환경 식품패키징 리딩기업으로 발돋움했습니다.

 

또한 최근 탄소중립 및 탈플라스틱 시대를 맞아 높은 친환경성을 보유하면서도 기존 종이소재에서 구현하기 어려웠던 신기술을 적용한 종이 실링트레이 개발로 푸드테크 분야에서의 한솔제지의 우수성을 입증했다고 하겠습니다.

 

 

플라스틱 사용량은 낮추고 편의성은 높였다
탄소중립 및 탈플라스틱에 최적화
친환경 식품패키징 리딩

 

 

 


서울푸드 어워즈 우수상품 선정

한솔제지 실링트레이는 2023 서울국제 식품산업 대전을 주최하는 코트라가 참가업체 중 우수 상품을 발굴하고 성장을 지원하는 ‘서울푸드 어워즈(SEOUL FOOD AWARDS 2023)에서 푸드테크 부문 우수상품으로 선정된 혁신적인 신제품입니다.

 

차단성과 실링성을 확보한 MAP전용 포장용기로, 기존 플라스틱 포장설비를 교체하지 않고 적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범용성이 매우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

 

특히, 기존 플라스틱 용기를 종이로 대체하여 MAP 포장에 최적화되어 있으면서 플라스틱 사용량을 85% 절감할 수 있기 때문에 최근 탈플라스틱에 대한 소비자의 니즈에도 완전히 부합하는 식품 포장재입니다. 종이소재를 활용해 고객별 맞춤 인쇄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며 포장 제품에 따라 다양한 종이를 선택할 수 있는 점 또한 장점입니다. 

 

 

 

위생적이고 편리한 분리배출

한솔제지 실링트레이는 구조체 역할을 하는 종이 85%, 방벽 및 실링 역할을 하는 필름 15%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종이소재이기 때문에 필름 분리가 용이해 재활용성이 매우 뛰어납니다. 먼저 사용한 용기에서 내부 필름을 벗겨낸 후 필름은 비닐류로 나머지 종이용기는 종이류로 분리 배출하면 됩니다.

 

그리고 한솔제지 실링트레이는 FSC인증 종이를 사용해 더욱 친환경적입니다. FSC(Forest Stewardship Council)는 산림이 손상되는 생산 방식을 막고, 지속가능한 산림경영을 정착시키기 위해 목재·종이 제품의 원자재 시장과 관련한 인증으로 환경적, 사회적으로 가장 공신력 있는 기준입니다.

 



MAP, 식품 유통기한을 연장하는 가스치환포장

한솔제지 실링트레이는 MAP 포장에 최적화된 지기구조로 제품 신선도 유지 및 적재∙보관에 탁월합니다. MAP(Modified Atmospheres Packaging : 가스치환포장)은 간단히 말하자면 식품 포장 내부의 공기를 가스 혼합물인 질소나 이산화탄소로 대체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가스치환포장은 신선한 농산물의 품질을 보존하고 유통기한을 연장하며, 생산자로 하여금 부패하기 쉬운 식품도 더 넓은 시장에 판매할 수 있도록 해 식품산업에서의 중요성이 더욱더 커지고 있습니다. 

 

이는 육류 및 소시지, 유제품, 빵, 청과물, 생선 등에 적합하며 다짐육 등 육류 제품의 저장 및 운송을 비롯하여 포장 상태로 판매되는 과일이나 채소에 이르기까지, 가스 치환은 단순 포장뿐만 아니라 제품 가공 과정의 일부가 되고 있습니다.

 

 



친환경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생존의 영역이며, 기업이 갖추어야 할 차별화된 경쟁력입니다. 1인 가구의 증가라는 시대적 변화에 맞춰 배달 및 포장용기의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상황에 한솔제지는 프로테고, 테라바스, 종이 실링트레이까지 식품업계의 니즈를 적극 수용해 나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