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주거지원 정책현황과 보금자리 마련 금융지원 알아보기!
날이 점점 더워지고 있는 요즘, 어느덧 시간이 흐르고 흘러 7월 마지막 주가 되었습니다. 눈코 뜰 새 없이 지나간 만큼 내 집 마련에 대한 걱정도 조금씩 쌓여만 가게 되는데요. 더군다나 청년 여러분들에게는 보금자리 마련은 한없이 어렵게만 느껴지죠! 사실 우리나라에 청년들의 자리 잡기를 돕기 위해 많은 정책과 혜택들이 있지만, 아직 낯설어 챙겨보지 않게 되는 것도 있고요. 그래도 아는 만큼 보이는 법! 지금부터 저희 한솔이 청년 주거 지원에 대해서 쉽게 차근차근 알려드리겠습니다!
늘 푸른 생각 늘 푸른 한솔이 준비했습니다!
It's Alright, 우리 집으로 가자~
청년 주거 지원 정책 현황과 보금자리 마련 금융지원 알아보기
1. 청년 주거 지원 정책 현황
취업난과 부동산가격 상승으로 경제적으로 새롭게 주거 취약 계층으로 대두된 청년들의 주거 안정을 위한 지원 정책이 바로 주거 지원 정책인데요! 지원 주택 종류에 따라 대학생, 취업준비생, 사회초년생, 신혼부부 등 대상이 다양하죠. 그럼 지금부터 지원주택 종류 중 행복주택, 역세권 청년 주택, 그리고 청년 매입임대주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행복 주택
행복주택이란 대학생, 신혼부부 청년 등을 위해 직장과 학교가 가까운 곳이나 대중교통이 편리한 곳에 짓는 임대료가 훨씬 저렴한 공공 임대주택인데요! 청년들의 주거 안정 그리고 주거복지 향상을 목적을 위한 것이기 때문에 80%는 신혼부부, 청년 대학생 등 사회적 활동이 왕성한 젊은 계층에, 그리고 나머지 20%는 노인·취약 계층에게 공급되고 있다고 합니다. 물론 학업과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실용적인 공간과 문화를 즐길 수 있는 복합단지로 구성되어 있고요!
-임대 기간: 최대 6년
-혜택: 보증금과 임대료 (주변 시세의 60%~80%)
-자산 기준: 2,300만 원~7,500만 원
2) 역세권 청년 주택
청년의 주거 안정을 위해 통학 그리고 출근이 용이한 역세권에 청년 임대주택을 공급하는 사업을 말합니다, 역세권인 만큼 굉장히 솔깃해지기 마련인데요. 행복주택과 마찬가지로 대학생, 취업준비생, 사회초년생 그리고 신혼부부 계층에게 입주 자격이 허용된답니다. 역세권 청년 주택에는 청년들의 활동을 응원하기 위한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인 청춘 플랫폼이 구축되어있어 일자리를 구하고 놀 수 있다고 해요. 힘들수록 똘똘 뭉처야 아무리 힘든 일이 있어도 긍정적인 마음을 가진다면 그 어느 것도 해결될 수 있으니까요.~
-임대 기간: 최대 8년
-혜택: 보증금과 임대료 (주변 시세의 60%~80%)
-자산 기준: 7,800만 원~28,800만 원
3) 청년 매입임대주택
도심 내 기존주택을 매입 후 개보수해 저소득층 청년들에게 저렴하게 재임대하는 것인데요. 대학생 또는 19~39세이면서 전년도 도시근로자 월평균 소득 100% 이하인 미혼 무주택 청년은 누구나 신청 자격이 주어진다고 해요.
-임대조건: (보증금) 100만 원~200만 원,
-임대 기간: 최대 6년
자 지금까지 주거 지원 정책 3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SH 서울주택도시공사 인터넷 주택공급 홈페이지(www.i-sh.co.kr/app)를 통해서 쉽게 온라인으로 쉽게 접수를 할 수 있으니 꼼꼼하게 따지고 분석해본 다음 바로 신청해보면 어떨까 싶습니다.
2. 보금자리 마련 금융 지원
취업의 문턱을 통과해 이제 스스로 돈 벌어 저축하나 싶지만 계속해서 오르는 집값과 높은 임대료로 '내 집 마련'이 물거품이 되어가고 있는 현실을 가만히 지켜보고 있을 수만은 없죠! 어둠 속 한 줄기 빛과 같은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까요?
1)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이란 만 19세 이상부터 만 34세 이하 청년을 대상으로 내 집이나 전셋집을 마련하기 위한 자금 마련을 돕는 저축상품입니다. 기존의 주택청약종합저축 청약 기능과 소득 고지 혜택을 유지하면서 10년간 연 최대 3.3%의 금리와 이자소득 비과세 혜택을 제공하고 있죠. 이처럼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기존의 주택청약통장보다 금리가 약 1.5% 더 높다는 점인데요. 예를 들어 기존 청약통장으로 매월 50만 원을 10년 동안 매달 납입했을 경우 이자가 684만 원이라면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가입 시 무려 1,239만 원의 이자를 돌려받을 수 있다고 해요!
가입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해요! 주민등록 본, 무주택확약서, ISA 가입용 소득 확인증명서, 신분증 그리고 병역 증명서를 지참한 다음 은행에서 쉽게 가입할 수 있답니다. 가입 기간은 2021년 12월 31일까지니 아직 늦지 않으셨으니 천천히 가입해보시길 추천해드려요~
이것저것 알면서도 선뜻 시작하기까지 시간이 굉장히 오래 걸리기 마련인데요. 조금 귀찮은 일이더라도 신경 쓰고 준비한다면 10년 후 미래의 여러분들이 과거의 여러분들에게 기특하다고 손뼉 쳐주고 있지 않을까 싶어요! 그럼 똑 소리 나게 지금부터 내 집 마련을 준비해 진정한 으른의 길을 걸어보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