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한 직무 이야기] 전략기획 직무 인터뷰
올림픽 조정 경기에는 8명의 선수가 노를 젓는 에이트라는 종목이 있습니다.
에이트에서 배 앞머리에는 선수들을 지휘하는 ‘콕스(cox)’가 탑승하는데, 배가 정확하고 빠르게 나아갈 수 있도록 선수들의 합을 맞추고 이끌어주는 역할을 하죠.
경영, 마케팅, 영업 등 다양한 팀으로 이루어져 있는 기업 또한 앞에서 이끌어주는 사람이 없으면 방향을 잃고 표류할 수밖에 없다는 점에서 에이트와 매우 닮았는데요.
우리가 탄 배(기업)가 나아갈 방향을 알려주는 콕스의 역할, 기업에서는 전략기획 직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글로벌 종합물류회사 한솔로지스틱스 전략팀에서 근무 중인 이진석 책임과의 인터뷰를 통해 전략기획 직무가 어떤 것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한솔로지스틱스 전략팀 이진석 책임입니다.
한솔로지스틱스는 국내외 거점을 구축하고 축적된 물류기술과 전문 컨설팅 능력으로 SCM(공급망 관리)을 수행하는 글로벌 종합물류회사예요.
저는 2017년 이곳에 경력직으로 입사해서 전략기획 직무를 담당하고 있는데요.
다양한 부서와 긴밀하게 커뮤니케이션하고 협업하여 최적의 전략을 도출하는 전략기획 직무가 매우 도전적이고 흥미로운 직무라고 느낍니다.
A. 사업 전략을 수립하고 그에 따른 업무를 수행합니다.
기업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전략을 수립하고 그에 따른 신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는 팀이에요. 기업에 따라 전략팀, 신사업기획팀, 미래경영팀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는 곳이죠.
저는 전략팀에서 회사의 중장기 전략과 목표를 수립하고, 시장동향을 분석해 사업 포트폴리오를 최적화하는 업무를 맡고 있어요. 실행 가능한 전략을 수립해서 각 전략이 어떻게 조직 내에서 구현될 수 있을지 기획하는 것이 바로 전략기획 직무랍니다.
A. 관련 지식과 실전 경험, 네트워킹을 쌓는데 집중하면 좋을 것 같아요.
전략기획 직무는 분석 능력과 문제 해결력, 비판적 사고 및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필요한 직무예요.
이 분야에 관심이 있고 채용을 준비 중이라면 우선 경영/경제, 재무/회계 등 관련 분야에 필요한 지식을 쌓는 것이 중요할 것 같아요. 그리고 다양한 케이스 스터디와 더불어 실제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을 통해 실질적인 능력을 개발하는 과정도 필요하죠. 인턴십이나 다양한 행사에 참여함으로써 실무에 필요한 프로페셔널 네트워크를 미리 구축해놓을 수도 있을 거예요.
A. 경력직으로 뽑는 경우도 있지만, 저희는 신입을 채용해 전략기획자로 양성하기도 합니다.
이번 2024년 하반기 공채에도 전략기획 직무에서 신입사원을 채용할 예정인데요!
전략기획을 꿈꾸는 분들이 한솔로지스틱스에 오신다면, 다양한 프로젝트를 통해 실무 경험을 쌓으면서 전략적 사고방식을 개발하실 수 있습니다.
A. 전략기획은 빅픽처(Big picture)를 그리는 직무입니다.
전략기획이란, 단어 그대로 회사를 경영하고 다스리는데 필요한 전략을 짜는 직무예요.
따라서 복잡하고 방대하게 얽혀있는 회사의 전체상을 머릿속에 그리고, 시장 변화를 예측해서 이에 대응하는 전략을 수립하는 직무라고 할 수 있어요.
이처럼 기업의 빅피처를 그리다 보면 내가 짠 전략이 실제 실행되어서 성공적인 결과에 도달했을 때에는 말로 다 표현할 수 없는 성취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다양한 부서의 요구와 기대를 조율해 기업의 큰 그림을 그리는 전략기획 직무.
기업의 변화와 혁신이 곧 개인의 도전과 역량으로 이어지는
매력적인 직무인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