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솔홀딩스, 한국ESG기준원 평가 4년 연속 통합 ‘A등급’ 성과
한솔홀딩스는 한국ESG기준원(KCGS)에서 매년 발표하는 환경·사회·지배구조(ESG) 평가에서 사회(S)와 지배구조(G) 부문의 A등급을 받아 4년 연속 통합 A등급을 획득했습니다. ‘A등급’은 기업의 ESG 관리체계 및 위험관리 수준이 우수하다고 인정받은 것으로, 상위 25%에 해당합니다.
또한 ‘기업지배구조 모범기준에서 제시한 체계를 적절히 갖추고 있으며 비재무적 리스크로 인한 주주가치 훼손의 여지가 적음’으로 규정되는 지배구조 부문의 A등급 이상을 받은 회사는 한솔홀딩스를 비롯 전체 평가 대상 회사 중 15%에 불과합니다.
한국ESG기준원은 공신력 있는 국내 대표 ESG 평가기관으로 매년 상장회사 등을 대상으로 지속가능 경영 수준을 평가해 ESG 등급을 공표하고 있습니다.
자체 ESG 데이터 관리시스템 운영 등
ESG 경영 선진화 노력 인정
한솔제지도 한 단계 상승한 A등급 획득
한국ESG기준원 2023년 1,049개사 평가
한국ESG기준원은 상장회사가 현재 지속가능경영 수준을 점검하고 개선에 활용할 수 있도록 2003년부터 기업지배구조 평가를 실시해 왔으며, 2011년부터는 사회책임과 환경경영을 포함 3개 부문으로 확대해 매년 국내 상장회사들의 ESG 수준을 평가하고 있습니다.
ESG 평가 등급은 환경, 사회, 일반상장사 지배구조, 금융사 지배구조 영역별 등급과 ESG 통합 등급이 부여됩니다. 영역별 등급은 S등급부터 D등급까지 총 7개 등급이며, 절대평가로 등급별 점수기준에 따라 최종 등급이 결정됩니다.
2023년도 평가대상기업은 2022년 대비 9사 늘어난 총 1,049개사로, 유가증권시장 상장회사 791사, 코스닥 상장회사 196사, 비상장 회사(금융회사) 62사였습니다.
기업공시 감독기구, 지자체, 미디어 자료 등 기초데이터를 수집, 데이터를 검증하는 기본평가, 이슈 중대성을 검증하는 심화평가 단계를 거치며 평가피드백을 통해 ESG기준위원회에서 최종 등급을 부여합니다.
투명한 지배구조를 위한 한솔의 노력
한솔홀딩스는 의무설치 대상 기업이 아님에도 지배구조 선진화와 사외이사 후보추천 절차의 독립성을 높이기 위해 ‘사외이사후보 추천공모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사회 내 별도 위원회로 ‘사외이사후보 추천위원회’를 설치해 선임원칙을 정하는 한편 사외이사 후보의 자격여부를 객관적으로 검증합니다.
주주들에게 사외이사 후보를 추천받는 ‘주주추천공모제’도 시행해 주주와의 소통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대부분의 상장 자회사에 감사위원회를 설치하는 등 계열사 전체에 대한 주주 친화 환경과 사회적 책임경영 문화 확산 등이 높은 평가를 받아 한솔그룹 내 ESG평가 대상 상장사들 모두 지배구조 부문에서 A등급을 획득했습니다.
한솔그룹, 전 계열사 ESG 지표관리시스템 통합 운영
한솔그룹은 기업의 비재무적 성과인 ESG 데이터에 대해 전 계열사가 공통된 기준을 가지고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ESG 지표관리시스템’을 개발∙운영하고 있습니다.
ESG 지표관리시스템을 통해 데이터 관리, 측정계획, 지표코드별 달성여부 등 전 계열사의 ESG 현황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으며 최대 3년간의 데이터를 비교검토 할 수 있습니다.
한솔제지는 ESG 지표관리시스템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프로테고, 테라바스 등 친환경 포장재 사업과 ESG 회사채 발행 등을 인정받아 ESG 전 부문에서 고르게 A등급을 기록, 전년 대비 한단계 상승한 통합 A등급을 획득했습니다.
4년 연속 통합 A등급 획득은 자체 ESG 데이터 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 그룹 내 모든 비재무적 데이터 관리체계를 통합하는 등 임직원들의 노력과 대내∙외 이해관계자분들의 관심과 응원의 결과입니다. 한솔그룹은 지속적으로 ESG 경영을 선진화해 나가는데 앞장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