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DUSTRY/한솔 산업

한솔제지, 에코바디스 ESG 2년 연속 골드 등급 획득

한솔BLOG 2021. 9. 27. 12:13



한솔제지가 ‘에코바디스(EcoVadis)’가 실시하는 글로벌 기업 지속가능성 평가에서 2년 연속 ‘골드(Gold)’ 등급을 획득했습니다. 세계 160여 국가, 200여 산업, 7만 5000개 이상 기업을 대상으로 환경과 인권, 윤리, 지속가능성 등 4개 분야를 평가해 상위 5% 기업만이 골드 등급을 받습니다. 

 

에코바디스는 2007년 설립된 글로벌 조사업체로 ESG(Environment, Social, Governance 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평가하고 인증하는 곳입니다.

 

한솔제지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친환경 분야에서 동종업계보다 높은 점수를 받아 ESG 경영에 대한 노력을 인정받았습니다. 

 

 


ESG, 지속가능경영에 주목하는 이유
기업의 역할에 대한 가치관의 변화

 

 

 


지구온난화 등 기후변화를 비롯한 ESG 쟁점에 관심을 두는 가장 큰 이유는 기업의 역할에 대한 가치관이 변했기 때문입니다. 기업은 경제적 이익을 추구해야 한다는 과거의 사고에서 지금은 사회적 책임경영 활동을 통해 우리의 삶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행동을 해야 한다는 새로운 기대가 생겼습니다. 

 

소비자는 안전하고 친환경적인 제품을 필요로 하고, 정부는 투명하고 공정한 거래를 하라고 합니다. 지역사회는 자신들의 환경에 맞는 운영을 권하고, 주주들은 자원을 최소한으로 사용하고 원상 복귀하자는 등 요구의 변화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이에 발맞춰 한솔제지는 환경경영시스템(ISO14001) 인증 및 환경부 지정 녹색기업 인증을 획득하는 등 ESG 경영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한솔제지 신탄진 공장

 


환경경영시스템 ISO 14001

ISO 14001은 모든 산업 분야 및 활동에 적용할 수 있는 환경경영시스템에 관한 국제 규격으로 세계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ISO는 스위스 제네바에 설립된 비정부기구로서 국제 표준화 활동을 하는 곳입니다.

 

1992년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에서 개최된 지구 정상회의를 계기로 환경경영이 새로운 기업경영 패러다임으로 등장하였습니다. 이는 조직에게 경제적 수익성만이 아니라 환경적 지속가능성을 포괄하는 경영전략을 도입할 것을 강력히 요구하는 것입니다.

 

ISO는 1996년 ISO 14001 규격을 제정했습니다. 환경경영시스템(EMS, Environmental Management System)을 통해 환경측면을 체계적으로 식별, 평가, 관리 및 개선함으로써 기업이 환경 위험성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환경부 녹색기업 인증

녹색기업이란 오염물질 감소, 자원 및 에너지 절감, 제품 환경성 개선 등 지역사회 환경 개선에 기여하는 기업 및 단체를 대상으로 환경부가 지정하는 제도입니다. 기업 스스로가 환경성을 평가하고 개선계획을 실행하도록 해 사업장의 자율적 환경관리 체제 구축을 지원합니다. 

 

과거 1년 동안 「대기환경보전법」·「수질 및 수생태계 보전에 관한 법률」에서 규정하는 배출허용기준 대비 먼지, 생물화학적 산소요구량, 화학적산소요구량, 부유물질량은 50% 이하, 황산화물은 80% 이하, 질소산화물은 90% 이하의 배출농도 강화 기준을 유지해야 합니다. 모든 단위 사업장이 일정 수준 이상의 평가를 받아야 녹색기업으로 지정됩니다.

 

 

한솔제지 대전 공장



친환경 제품 개발 선두주자 한솔제지

한솔제지는 국내 최대 제지기업으로서 환경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회문제에 관심을 갖고 지속가능 경영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종이 사업을 넘어 소재 및 친환경 분야로 사업 저변을 확장하겠다는 비전을 세우고 플라스틱을 대체하는 친환경 제품 개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이미 플라스틱 용기를 대체하는 종이 용기, 비닐코팅을 대신하는 친환경 코팅제, 비닐포장을 대체하는 종이 포장재 등이 상용화되어 사용되어 있습니다.

 

종이 소재를 활용하지 않으면서도 생분해, 탄소 배출 저감, 무독성, 재활용이 가능한 차세대 친환경 신소재 개발사업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불가피하게 발생하는 환경 저해 물질을 수거해 처리 및 재활용하는 환경 관리사업에도 나설 계획입니다.

 



한솔그룹은 항상 기업의 경제, 사회, 환경적 성과와 사회적 책임 노력을 투명하게 공개하며 이해관계자들과의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습니다.